교사와 학생 그 누구도 행복하지 않은 현실에서 교사들에게 효능감을 가져다주고, 협력성과 동료성을 키워 주며, 학생들의 학습에도 도움이 되기 위해 함께 문제를 해결하려는 교사들의 노력을 보여준다. 우리 교육의 성장과 성숙을 만들어 나가자는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해 행복한 학교를 꿈꾸는 교사들의 이야기.
학교 혁신을 목표로 교사 학습공동체를 통해 연구하고 실천했던 교사들의 희망과 실패의 이야기가 가감 없이 담겨 있다. 지역 단위의 교과연구회나 교사 동호회를 벗어나 교사로부터 출발하는 학습하는 사회를 꿈꾸는 교사들이 학교 내에서 수업 혁신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도전하는 이야기다.
1부 . 학교 현장에서의 교사 학습공동체 실천 경험들
1장 동질집단과 이질집단
2장 교장의 리더십은 학습공동체에 왜 중요할까?
3장 민주주의를 위한 학습공동체를 꿈꾸며
4장 교사 학습공동체 활동을 위한 리더의 마음
5장 교사 학습공동체로 융합수업 디자인하기
6장 교육 생태계 변화에 함께 대처하기
2부 . 교사 학습공동체의 실천 전략
1장 교사 학습공동체란 무엇인가?
2장 어떻게 교사 학습공동체를 구성할 것인가?
3장 무엇을 학습할 것인가?
4장 어떤 방법으로 학습을 해야 하나?
5장 어떻게 교사 학습공동체를 운영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