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부산서면동보점] 서가 단면도
(0)

소위 대기업만 생존하고, 중소기업은 망해가는 우리 사회에, 이상한 회사가 있다. 족벌경영도 아니고, 전문 경영인에 의해 성과를 주주들이 다 가져가는 회사도 아니다. 1원 1표 식인 주식회사와는 달리, 노동자가 주주주면서, 1인 1표의 원칙을 충실히 지켜가는 회사, 그것이 바로, 노동자자주관리기업, 우진교통(주)이다.

그것은 긍정적 집단 기억, 노동가치 공유, 변혁적 리더십, 내재적 동기부여라는 네 기중 위에 우뚝 서 있는 것이 곧 자주관리 경영이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노동자의 자부심, '우진교통'의 혁신적 노동문화를 일관되게 설명하는 이론 모형이다.

임금 체불로 파업까지 야기했던 회사가 “노동자의 희망을 실천”하는 일터로 거듭나기까지의 과정을 경영방식의 전환에 집중해 풀어낸다. 우진교통에서 시행한 자주관리 경영방식의 핵심은 경영 혁신과 조직문화, 그리고 자치노동이다.

저자는 동일한 환경 속에서도 전략적으로 어떤 식의 조직 혁신을 추진하는가에 따라 경영성과가 현저히 달라진다고 보며, 특히 우진교통의 조직 혁신이 갖는 독특한 역동성에 주목한다. 그리고 한국식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떻게 우진교통 같은 사례가 가능한지, 특히 인간성과 효율성을 어떻게 조화할 수 있는지, 나아가 우진교통 같은 모범사례를 온 사회에 어떻게 확산할 수 있을지 등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우진교통의 지난 10여 년의 역사 속에서 다양한 질문과 생각을 이끌어낸다.

최근작 :<김철과 한국의 사회민주주의>,<기후 위기 시대, 슬기로운 경제 수업>,<강수돌 교수의 '나부터' 교육혁명> … 총 117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