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4
| 1부 |
1. 장애인 가족문화는 어떻게 형성되어야 하는가? 16
2. 우리에게는 누구나 다 ‘사적인 장소(Private Place)’가 필요하다 21
3. 방법은 현장, 그 속에 있다 26
4. 생애포트폴리오는 왜 필요한가 30
5. 생애포트폴리오는 개인의 역사이다 35
6. 나를 움직이게 한 것은 모성본능이 아니라 살아내야 할 남은 날에 대한 끔찍한 열등감이었다 39
7. 소통 관계의 형성으로 장애아의 치료와 교육은 시작된다 46
8. 장애아 교육은 숨 고르기가 필요한 마라톤 경주이다 50
9. 특수교육 현장에서 살아가기 54
10. 이유 있는 행동, 느리게 가는 교육 58
11. 다시는 거칠게 함부로 대하지 않을게 63
12. 그림을 통한 소통의 첫걸음 67
13. 애니메이션에 빠지다, 이야기 만들기의 시작 74
14. 그림을 잘 그리는 아이와 J 아틀리에의 만남 81
15. 예측 불허의 상황, 또 다른 고민 88
16. 그림이라는 계단에서 비상(飛上)을 꿈꾸기 95
17. 자신만의 길 걷기 1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