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일본의 대표적인 케인스주의자인 저자가 케인스의 저서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을 꼼꼼하게 읽고 분석하며 케인스 이론의 핵심을 친절하게 정리하고, 곳곳의 오류를 바로잡았다. 여기에 장기 불황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독자적인 이론을 더해 케인스의 경제학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려는 시도를 하였다.

총 5장으로, 1장에서는 <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이 나오게 된 배경과 케인스 경제학의 기본구조에 대해 살펴본다. 2장에서는 임금이 노동의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지점에서 정해지기 때문에 취업 의사가 있는 사람은 모두 고용된다는 완전고용밖에 생각하지 않는 신고전파를 비판하면서, 수요가 부족하여 비자발적 실업이 발생하는 메키니즘을 고찰한 케인스의 논의를 살펴본다.

3장은 수요 부족을 일으킬 때 결정적인 원인이 되는 이자의 다면성과 화폐의 본질을 밝힌다. 4장에서는 수요의 변동에 따르는 고용이나 생산, 물가나 임금 등 경제 전체의 움직임에 대해 케인스는 어떻게 생각했으며 어떤 정책을 내놓았는지 검토한다. 마지막 5장에서는 2장에서 4장까지 전개한 케인스 이론의 독창성과 문제점을 정리하고, 현대의 동학적 거시경제학의 틀을 이용하여 불황의 경제학을 재구축한다.

최근작 :<불황의 메커니즘>
소개 :
최근작 :<나비를 잡는 아버지 「현덕」>,<학마을 사람들 「이범선」>,<만세전 「염상섭」> … 총 105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양극화 시대의 한국 경제>,<위기 이후 한국자본주의>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국회도서관의 금융담당 연구관을 거쳐 현재 진주산업대학교 산업경제학과 교수를 맡고 있다. 마르크스, 케인스, 베블렌 등 당대의 주류적 전통에 맞서 독창적인 이론을 제시하려 한 이단적 경제학자들에게 관심을 두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민경제의 동반 성장과 복지 확대에 기여할 경제정책과 새로운 대안적 금융의 가능성 등으로 관심 분야를 확장 중이다. 저서로는 공저인 <빅셀 이후의 거시경제 논쟁>(2007), <위기 이후의 한국 자본주의>(2004) 등이 있다.

오노 요시야스 (지은이)의 말
케인스주의가 화폐의 저주 때문에 꼼짝 못하고 있을 때, 시장주의를 주장하는 신고전파 경제학이 틈입해오면 케인스의 의도가 애매모호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래서 일본의 장기 불황 시기처럼 돈을 뿌릴까, 아니면 검약을 할까 하는 협소한 정책 논쟁을 되풀이하게 된다. 화폐의 저주에서 풀려나 화폐와 실물의 움직임이 명확하게 구별되어야 비로소 장기 불황에 대한 진정한 정책을 생각해낼 수 있고 현재의 세계적 금융위기에도 대처할 수 있다. 이 책은 이 점을 분명히 밝힘으로써 케인스 본래의 의도를 전개하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했다. ('한국어판에 부치는 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