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더불어 함께' 모여 볼링 친다는 게 뭐, 그리 대단할까? 하지만 로버트 D. 퍼트넘 하버드 대학교(케네디 행정대학원) 교수는 "이런 작은 방식으로, 그리고 대규모로 미국인들이 서로서로 다시 사회적 연계를 맺어야(38p), 미국 사회의 '공동체가 소생'할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이 이 책이 간단명료한 주장이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혼자서 볼링을 하게 된 미국인들'의 일그러진 자화상을 보여준다. 저자의 분석에 따르면, 196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나 홀로 볼링'을 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미국 사회가 깨진 유리조각처럼 '(숱한 개인들의) 원자화'로 파편화가 된 것이다. 특히 레이건과 부시 집권기에 풍미한 신자유주의 물결에, (원자화된)개인은 나 홀로 볼링을 할 수 밖에 없었다.

여기서 문제는 경제성장이나 혹은 물질적 복지가 근본적으로 공동체를 소생시켜주면서 인간을 자유롭게 행복하게 만들어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를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이라고 부른다. "사회적 자본은 시민의 사회적 참여를 북돋우는 요소일 뿐 아니라 삶의 모든 영역에서 우리를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핵심"(701~702p)이란 것 이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조선일보 Books 북Zine 2009년 3월 7일자
 - 한겨레 신문 2009년 3월 6일자

최근작 :<로버트 퍼트넘 3부작 세트 - 전3권>,<업스윙>,<[큰글자책] 우리 아이들> … 총 17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다시 읽는 ‘서구중심주의 비판’>,<탈서구중심주의와 그 너머 1>,<현대한국정치사상의 흐름>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마르크스주의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 글로컬사회문화연구소 연구원을 지냈다. 논문으로 「이승만과 한국 자유주의」, 「이승만의 초기 사상에 나타난 서구중심주의」, 「해방공간의 박헌영」 등, 공저로 『인물로 보는 현대한국정치사상의 흐름』, 『한국정치의 이념과 사상』 등, 역서로 『나 홀로 볼링』, 『지구적 정의란 무엇인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