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종로점] 서가 단면도
|
이 책의 배경이 되는 동산초등학교는 국내 유일 전 학년을 대상으로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저자는 이 학교에서 고전읽기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한 현직교사이다. 사실 저자는 초등 공부법의 대가로 이미 부모들에게 친숙한데, 고전에 대한 확신과 신념으로 1년 동안의 준비 기간과 시범 운영을 거쳐 이 프로젝트를 주도하였다.
아이들의 학년별 특성과 이해력, 수업 과정 등을 고려하여 약 100권의 고전을 선정하였고, 정규 교과 시간과 아침 독서 시간 등을 활용하여 200일간 일주일에 2~3시간씩 고전을 읽게 하였다. 그리고 놀랍게도 고전읽기 이후 아이들이 놀라운 변화를 일으키기 시작했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책 읽기도 싫어하던 아이들이 고전에 빠져들었고, 자기중심적이던 아이들이 조금씩 친구를 배려하고, 부모에게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기 시작했다. 글을 쓰라고 하면 징징대던 아이들이 고전을 읽고 자발적으로 글을 써오고, 저자의 반은 국어에서 95점이라는 최고의 반 평균 점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고전이 불러일으킨 정서 효과와 학습 효과를 아이들의 실례와 함께 소개함으로써 초등 고전읽기의 효과를 생생하게 알려 준다. : 고전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아 주고, 고전의 힘을 알려 주는 책!
고전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버리고 올바로 인식하는 게 필요하다. 단순히 고전 효과만을 얻기 위해 고전에 접근하다면 제대로 된 읽기가 불가능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기 쉽다. 이 책은 부모들에게 고전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아 주고, 고 전이란 무엇이며, 고전이 아이에게 미치는 힘을 알려 주는 ‘최초’이자 ‘최적’의 책 이다. : 아이들의 생생한 변화를 확인한다! 초등 고전읽기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서!
고전을 읽은 뒤 아이들이 달라졌습니다. 그러한 변화를 가정에서도 확인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전문 교사들도 초등 아이들에게 고전 읽히기는 어려운 일이었습 니다. 저는 충분한 사전 준비와 각 교사들의 노력으로 지금과 같은 성과를 낳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그러한 교사들의 노력으로 얻어 진 노하우들과 성과를 실례와 함께 소개하였습니다. 부모님들에게 고 전읽기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서가 되어 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