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조선시대 최고의 부흥기를 이끈 정조대왕의 말과 글을 엮은 책이다. 정조는 한국의 역대 통치자 가운데 글을 가장 많이 썼으며 세계적으로도 그처럼 글을 많이 쓴 통치자를 찾아보기 어렵다. 세손시절부터 써온 일기를 국왕이 된 후에도 계속 쓸 만큼 정조는 자신의 모든 것을 기록으로 남겼다. 글과 말을 사용하여 사색당파로, 지역 간 이해관계로, 신분의 차별로 조각난 나라를 슬기롭게 통치했던 정조의 통치철학과 리더십, 통치자로서의 고뇌가 성균관대 안대회 교수의 명료한 문장을 통하여 생생하게 되살아난다.

또한 정조는 신하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하기를 권했고 솔선수범하는 왕이었다. “책 만 권을 쌓아두는 것이 책 한 권을 읽어내는 것만 못하다”는 옛 사람의 말을 인용하며 정독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문신들에게 중국어와 같은 외국어 교육을 강조하며 국제 감각을 상실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외국어 교육제도와 그에 대한 시험을 마련하기도 했다. 문예부흥기를 완성한 학자, 정조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중앙일보(조인스닷컴) 2011년 11월 26일 '200자 읽기'
 - 조선일보 Books 북Zine 2011년 11월 25일자 '북카페'

최근작 :<한국 시화사>,<한양의 도시인>,<[큰글씨책] 문장의 품격> … 총 143종 (모두보기)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