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문제 해결의 길라잡이. 공학교육에 처음 입문한 공과대학 저학년 학생들에게 공학 문제의 특성과 그 문제들의 창의적 해결방안인 공학설계를 얻는 과정을 이해시키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팀웍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또한, 공학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과 이에 필요한 지식과 소양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면서 자신이 전공하는 공학 분야에 더 깊은 흥미와 호기심을 갖게 되며 앞으로 대학에서 배우고 익히는 모든 분야의 교과목에 대해서도 그 이해심이 더욱 증대될 것이다.
특징:
- '창의설계개론'을 추가하여 공학설계에 대한 개념을 익히도록 하였다.
- 창의적이고 과학적인 방법론으로서 '트리즈'를 추가하였다.
-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친환경설계'와 '공학윤리'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다.
- 전체적인 학습의 효율성을 위해 팀웍의 내용과 의사소통의 행동지침 등을 전반부에 배치하였다.
- 트리즈의 40가지 발명원리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엔지니어 윤리강령 등을 포함한 부록을 추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