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잠실롯데월드타워점] 서가 단면도
(0)

포스트모더니즘과 해체주의의 등장으로 위기에 몰린 역사학을 바라보는 현대적 해석을 담은 책. 마르크 블로크의 <역사를 위한 변명>과 E. H.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의 뒤를 잇는 역사학 입문서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설득력 있는 은유를 곁들였고 상식적인 수준에서 해석하고 있기 때문에 초보자를 위한 역사학 입문서로도 무난하지만 "역사적 진실은 존재하는가?", "역사는 과학인가?"와 같은 현안 논제에 대한 명쾌한 답변은 진지하게 접근하는 역사학도들에게도 유용하다.

역사학은 최근 몇십 년간 강력한 반박에 부딪혀왔다. 포스트모더니스트 이론은 객관성이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여기에 불확실성의 원리가 힘을 실어주면서 "과거에 있어났던 것을 객관적으로나 과학적으로 결정짓는 것은 무용하다"는 결론에까지 도달했다. 개디스는 여기에 역사에 진리가 존재하는 것은 당연하며, 설령 그 절대성은 인정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함수에서의 곡선'처럼 아주 진실에 가까워질 수는 있다고 말한다.

또 개디스는 역사가 자연과학과 동일한 방법론을 사용한다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데 카오스 이론과 복잡성 이론을 도입했다. 그는 비선형적으로 전개되어온 과학 이론들이 말해주듯 과학이나 혹은 역사에서도 원인은 하나의 독립변수에 있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종속변수들과의 상관관계에 의해 형성됨을 지적하고 있다. 과학적 방법론을 통해 역사학에 대한 의심에 반박함과 동시에 역사가의 사유 목적에 대한 정통성을 계승하고 있는 점도 이 책의 미덕이다.

서문
한국어판 출간에 부쳐

1. 역사의 풍경
2. 시간과 공간
3. 구조와 과정
4. 변수의 상호종속성
5. 카오스와 복잡성
6. 인과관계, 우연성, 반사실적 사유
7. 마음을 소유한 분자
8. 역사가의 눈으로 보기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최근작 :<미국의 봉쇄전략>,<냉전의 역사>,<9.11의 충격과 미국의 거대전략> … 총 61종 (모두보기)
소개 :오하이오 대학 석학교수, 현대사연구소 소장으로 28년간 재직했다. 옥스퍼드 대학의 함스워스 석좌교수와 이스트먼 초빙교수, 미국 국제관계사학회 회장등을 역임했다. 2004년 현재 예일 대학 사학과의 로버트 러빗(Robert A. Lovett) 석좌교수로 있다.

지은 책으로 <미국과 냉전의 기원>, <러시아, 소련, 그리고 미국>, <봉쇄 전략> 등의 다수의 책이 있다.
최근작 :<반역의 역사>,<문재인 흑서>,<대한민국 건국 이야기 1948> … 총 22종 (모두보기)
소개 :연세대학교 사학과 학사
인디애나대학교 역사학 석사, 오하이오대학교 역사학 박사
KBS 이사회 이사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권익위원회 위원
문화재위원회 위원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위원
(현) 명지대학교 교수

저서
『대한민국, 가까운 오늘의 기록』(2014), 이담북스
『김일성이 일으킨 6.25 전쟁』(공저, 2019), 기파랑
『냉전의 역사』(공역, 2010), 에코리브르

에코리브르   
최근작 :<냄새의 쓸모>,<자본 없는 자본주의 리부트>,<문득, 낯선 길에서>등 총 152종
대표분야 :환경/생태문제 1위 (브랜드 지수 164,436점), 과학 15위 (브랜드 지수 214,647점), 역사 27위 (브랜드 지수 42,015점)
추천도서 :<화학으로 이루어진 세상>
화학으로 눈떠서 화학과 함께 잠드는 하루! 평소에 별로 느끼지 못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도 화학은 우리와 아주 밀접하다. 이 책은 바로 그 점을 명확히 보여준다. 24시간 동안 일어나는 ‘화학적 사건들’을 시간대별로 추적하는데, 이를테면 세수를 하고 음식을 먹고 자동차로 출근을 해서 일을 하고, 심지어 연인과의 오붓한 시간에도 화학은 함께한다. 다양한 그림 자료, 전문적인 설명과 쉬운 해설은 모두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다.

유은재(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