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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전설을 재구성하여 예술적인 아름다운 탑을 만들어 가는 과정을 그린 현진건의 장편 역사 소설. 신라 시대 불국사 ‘석가탑’의 건립을 중심으로 한 '영지 전설'을 바탕으로, 백제 석공 아사달과 그의 아내 아사녀의 비극적 사랑의 전설을 그려낸 작품이다. 신라 예술의 최고작품인 석가탑을 건축하려는 한 석공의 예술혼과 남녀 간의 사랑을 결합시킨 애절한 이야기다.

당시 지배이념을 대표하는 세속화된 승려들과 오직 탑의 완성만을 위하여 정성을 다하고 있는 고독한 장인과의 갈등, 신라 귀족의 딸 주만과 부여에 두고 온 아사녀와의 사이에서 번민하는 아사달의 내면적 갈등, 아사달에게 사랑이 빠져 있는 주만을 차지하기 위해 폭력으로 아사달을 제거하려는 금성의 음모, 주만을 가운데 두고 경신과 금성이 벌리는 정치적 갈등, 경신과 아사달 중 어느 한 쪽을 선택해야 하는 주만의 갈등 등이 이 소설의 핵심이다.

작가는 1930년대 말이라는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소재를 현대 사회생활에서 구할 수 없게 되자 과거로 회귀한 것이었다. ‘일장기 말살 사건’으로 동아일보 사회부장 자리에서 쫓겨나기까지 했던 그의 민족주의적 의식, 일제 강점시대 지식인들의 일제 강점에 대처하는 모습, 그 당시 혼란스러운 정치 체제에서 사회의 지배 이념과 맞서 싸우면서 새로운 사회를 추구하는 저항 민족주의 상황들을 느끼게 한다.

신라 경덕왕 때 백제 사람으로 불국사의 다보탑과 석가탑을 세우기 위해 서라벌로 뽑혀 온 부여의 장인 아사달이 다보탑을 2년 만에 완성하고 석가탑을 세우고 있는 불국사에 서라벌 왕이 왕비와 후궁과 함께 몇몇 대관들을 이끌고 초파일날 행차를 하였다. 왕은 다보탑을 보고 감탄하고, 아사달을 칭찬한다. 일행과 함께 온 서라벌 귀족 이손의 딸 구슬아기 주만은 왕 앞으로 나온 석공 아사달을 보고 한눈에 반한다. 주만은 아사달에게 마음을 빼앗기고, 아사달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된다. 고향 부여에서 3년 동안이나 아사달을 기다리던 아사녀는 아사달의 스승인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홀로 남게 된다. 아사달의 연적인 팽개와 제자들에게 몹쓸 짓을 당한 아사녀는 자살을 하려다가 죽을 각오로 아사달을 찾아 서라벌로 떠난다. 금성의 아버지 금시중이 이손에게 청혼을 하자 이손은 그 집의 내력이 마음이 들지 않아 거절하고, 금량상의 동생 경신의 집안과 청혼을 한다. 청혼을 거절당한 금시중 아들 금성은 주만과, 아사달이 서로 좋아하는 것을 알고 아사달을 혼내주려 여러 장수들과 불국사로 간다. 아사달이 금성에게 큰 화를 당하고 있는데, 화랑에 몸을 담았던 경신과 스님 용돌이의 도움으로 무사하게 된다. 주만은 경신에게 탑이 완성되면 아사달과 함께 떠나기로 했다고 경신에게 파혼해달라고 부탁하자 경신은 그 부탁을 들어준다. 아사녀가 서라벌에 도착한 후 불국사로 아사달을 찾아온다. 그러나 금성의 사건 후 불국사는 문을 걸어 잠그고 아무도 못 들어간다고 한다. 문지기가 아사달이 보고 싶거든 그림자 못으로 가서 보라고 한다. 아사녀는 십 리쯤 걸어서 그림자 못으로 간다. 그곳에서 콩콩 할멈을 만나고 콩콩 할멈 집으로 간다. 할멈은 아사녀의 외모를 보고 대감집에 팔려고 한다. 아사녀는 이 사실을 알고 불국사로 도망을 가다가 콩콩 할멈에게 붙잡혀 할멈 집으로 끌려가는 도중에 그림자 못에 몸을 던져 죽는다. 아사달이 탑이 다 완성됐다고 하자 주만은 새벽녘에 몰래 빠져나와 불국사로 가서 아사달과 함께 도망을 가려다가 아버지 이손에게 붙잡혀 화형에 처해진다. 정혼자인 경신이 주만을 구해서 어디론가 사라지고, 콩콩 할멈이 아사달을 찾아와 아사녀의 죽음을 알리자 아사달은 그림자 못으로 가, 못 주위를 맴돌다 돌 하나를 발견하고 그 돌에다 부인인 아사녀와 구슬아기 주만의 두 여인을 생각하며 그 돌에 부처의 얼굴을 세기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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