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방어형 웹디자인에 대하여: 실수를 극복하는 방법
들어가면서 3
누구나 완벽할 수는 없다 5
왜 "방어 디자인"을 해야 하는가 5
위기 상황 5
위기대응 디자인을 통한 해법 8
성공 사례 9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11
이 책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 12
이 책을 반드시 읽어야 하는 사람 12
이 책의 활용법 13
가이드라인 미리 보기 13
융통성을 발휘하자 15
마지막 권고사항: 사용자가 아니라 사람을 보라 15
시작해보자 15
2장. 문제점을 드러내라: 명백한 오류이유를 명확하게 표시하라
들어가며 17
가이드라인 1: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에러 메시지를 제공하라 18
가이드라인 2: 색상, 아이콘, 텍스트 등을 사용해서 문제 발생 영역을 눈에 띄게 강조하라 24
가이드라인 3: 오류를 알릴 때는 일관된 방법을 항상 유지하라 28
가이드라인 4: 앞뒤로 반복해서 이동되지 않게 하라 31
비교체험 극과 극: 폼 입력 항목을 누락한 경우 34
요약 36
3장. 알아들을 수 있게 설명하라: 명확한 사용설명법을 제시하라
들어가며 39
가이드라인 5: 고객이 생소하게 느낄 만한 언어를 사용하지 말라 41
가이드라인 6: 설명문은 될 수 있는 한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쓴다 47
비교체험 극과 극: 위기 상황을 위한 카피라이팅 52
가이드라인 7: 예의바른 태도를 유지한다 55
요약 59
4장. 완벽한 입력폼을 제공하라: 쉽게 완성할 수 있는 고객 친화적인 입력폼을 만들라
들어가며 61
가이드라인 8: 필수 입력 항목과 선택 입력 항목을 구분해서 표시하라 62
가이드라인 9: 통상적인 표시형식을 모두 받아들여라 65
가이드라인 10: 입력 예제, 풀다운 메뉴, 입력형식 힌트를 제공해서 깔끔한 데이터를 받으라 68
가이드라인 11: 글자 개수나 숫자 범위 등의 제약 사항을 명시적으로 설명하라 74
비교체험 극과 극: 메시지 길이 제한 78
가이드라인 12: 고객이 선택하지 않은 것은 보여주지 말라 80
가이드라인 13: 가능한 한 빨리 입력내용을 검사하라 85
가이드라인 14: 재입력 버튼을 없애고, 전송 버튼은 한 번 클릭한 후에는 다시 눌리지 않게 하라 90
가이드라인 15: 폼 정보 유실을 막기 위해 폼 정보를 저장하라 96
요약 101
5장. 없는 걸 요청할 때를 대비하라: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이미지/플러그인을 찾을 때의 대처방법
들어가며 103
가이드라인 16: "페이지를 찾을 수 없습니다" 페이지를 직접 만들라 104
비교체험 극과 극: 철자법이 틀린 주소 108
가이드라인 17: 잘못 입력한 주소에 있는 페이지와 유사한 곳으로 자동이동하라 111
가이드라인 18: 이미지에 ALT 태그 사용하기 117
가이드라인 19: 구식 버전을 쓰는 사용자들을 막지 말라. 대처할 수 있는 버전을 준비하고 업그레이드 관련 정보를 제공하라 120
요약 125
6장.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라: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도움말 제공하기
들어가며 127
가이드라인 20: 문제가 발생한 페이지 내에서 해결책을 제시하라 128
가이드라인 21: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도움말 영역과 명확한 링크를 제공하라 133
가이드라인 22: 온라인 토론방이나 교육과정을 통해서 고객들이 서로 도울 수 있게 하라 140
가이드라인 23: 채팅, 전화, 이메일 등 사람이 직접 개입하는 지원 대책을 구비하라 144
가이드라인 24: 이메일 응대는 빠르고 효율적으로 148
가이드라인 25: 짧은 설명과 이메일을 활용해서 로그인 과정을 도우라 153
요약 156
7장. 불필요한 건 치워버려라: 충성도 높은 회원이 되는 데 장애 요소가 될만한 것들을 제거하라(불필요한 광고, 회원 가입, 사이트 이동 등)
들어가며 159
가이드라인 26: 웹 브라우저의 "뒤로 가기" 버튼 기능을 죽이지 말라 160
가이드라인 27: 예쁘게 만들기보다는 빠르게 돌아가게 하라 164
가이드라인 28: 회원 가입을 강제하지 말라 168
가이드라인 29: 컨텐트를 보는 데 광고가 방해가 되지 않게 하라 171
가이드라인 30: 여러 단계로 이뤄진 과정 중에 불필요한 내비게이션을 제거하라 176
요약 179
8장. 필요한 걸 찾을 수 있게 하라: 똑똑한 검색엔진 지원을 통해 올바른 검색 결과 제공하기
들어가며 181
가이드라인 31: 검색 결과가 없거나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때 명확한 설명을 제공하라 182
비교체험 극과 극: 검색 결과가 없는 경우 186
가이드라인 32: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실수에 미리 대비하고 관련된 결과를 제공하라 188
비교체험 극과 극: 흔히 저지르는 실수 191
비교체험 극과 극: 검색어 철자를 잘못 입력한 경우 194
가이드라인 33: 검색 결과가 너무 많은 경우, 해당 결과를 정제하고 걸러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라 196
비교체험 극과 극: 검색 결과가 너무 많아 208
가이드라인 34: 검색 결과가 없을 경우 검색을 확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라 211
가이드라인 35: 검색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팁을 제공하라 214
가이드라인 36: 고급검색 기능에 의존하지 말라 217
요약 220
9장. 재고가 없는 상품을 찾을 때 대처방법: 재고가 없다고 그걸로 끝나게 해서는 안 된다
들어가며 223
가이드라인 37: 주문불가 품목이라는 사실을 명확하게 설명하라 224
가이드라인 38: 추후에 주문가능한 제품이라면 주문가능한 일자와 제품상세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주문을 할 수 있게 하라 228
비교체험 극과 극: 주문할 수 없는 품목 230
가이드라인 39: 이메일 공지를 하라 232
가이드라인 40: 선택할 수 있는 유사한 제품을 제시하라 237
비교체험 극과 극: 등록불가능한 도메인명 242
요약 244
10장. 위기대응지수 테스트: 우리 사이트는 몇 점일까?
들어가며 245
누가 이 테스트를 진행할 것인가? 245
여타 사용성 테스트와 다른 점 246
점수 계산방법 246
위기 상황 디자인 테스트 247
점수 계산하기 251
순위 살펴보기 251
맺음말. 방어형 웹사이트 기획을 마치며: 멀리 내다보고 달성해야 할 위기대응 설계 254
들어가며 255
고객지원 요청사항 분석 256
피드백 확보 256
서버 로그 분석 261
외부 자문과 의견 수렴 261
위기대응 디자인 전임자 구비 262
지식 데이터베이스 구축 262
문제 상황 대처자세 263
결론: 한 번에 한 단계씩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