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일본, 한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뱀파이어 열풍을 일으킨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공포판타지 소설 시리즈로, 동명의 영화(국내 개봉 제목: 틴에이지 뱀파이어)로도 만들어져 큰 사랑을 받았다. <해리포터> 작가 조앤 롤링의 찬사를 얻으면서 더욱 유명해진 이 작품은,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쓰였으나, 20~30대 성인들에게까지 열광을 얻어내며 인기를 확고히 했다.
이 시리즈는 미국에서 국제독서연합(IRA)과 어린이도서협회(CBC)에서 수여하는 '미국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작품상'을 수상했으며, (주)아동미디어학부모가이드가 주는 '훌륭한 도서' 인증서를 받았다. 한편 영국과 아일랜드의 많은 교사들은 수업 교재로도 사용하는 등 학생들에게 이 책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리얼리티의 개연성과 판타지 특유의 마술적 상상력을 뱀파이어 소설이라는 장르 안에 멋지게 녹여 낸 소설이다. 생존을 위해서 피를 마시고 인간의 1/5 속도로 나이를 먹으며 아주 강인한 힘을 가진 뱀파이어를 비롯하여 수염이 자라는 아름다운 여인, 다리 대신 두 손으로 걷는 남자, 쇠붙이를 삼키는 사람 등 온갖 독특한 인물들이 등장하는 멋진 환상의 세계를 펼쳐놓는다.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한 뒤 출판사 편집장을 지냈고, 캐나다 UFV에서 영어를 공부했으며, 현재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대표적인 번역 작품으로 라이언 홀리데이의 《돌파력》, 댄 브라운의 《다빈치 코드》, 《인페르노》 등이 있고, 저서로 《영어 번역 함부로 하지 마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