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개정증보판을 내며
1부 _기사와 기자, 편집국의 이해
1. 기사란 무엇인가
기사는 글이다
기사는 기사만의 글 양식을 갖는다
기사는 사실성을 생명으로 한다
똑같은 기사는 없다
기사는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다
기사는 사회적인 글이다
기사쓰기는 사고력 훈련이다
2. 기자는 누구인가
기자는 사람을 사랑해야 한다
기자는 정의감이 있어야 한다
기자는 호기심을 가져야 한다
기자는 언제나 무엇이든 들을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기자는 관찰하고 기록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기자는 부지런하고 끈질겨야 한다
기자는 특권에 따른 책임과 윤리 의식을 가져야 한다
3. 편집국의 구조와 기사 만드는 과정
최고경영진
발행인
편집국 관련 직책
주필 | 편집국장 | 편집부장 | 다른 주요 부장 | 사진부장 | 미술부장
편집국 외의 다른 부서
기사가 만들어지는 과정
데스크와의 관계 | 사진과 그래픽에 대한 고려 | 편집부 작업
2부 _기사쓰기에 필요한 기초 지식
4. 기사의 기본형 : 역피라미드 양식
기사의 구성요소
양식적 요소 | 제목 | 리드 | 본문
내용의 구성요소
취재원 | 6하 원칙(5W1H)
역피라미드형 기사 쓰기
역피라미드 기사의 작성 과정
리드를 위한 고려사항 | 사안의 흐름에 따른 리드의 변화
리드의 다양한 유형
전체 내용 제시형 리드 | 요약형 리드 | 선택형 리드 | 질문형 리드 | 나열형 리드 | 직접인용형 리드 | 사회고발 형 리드
기사 본문의 구성
연습문제
5. 기사거리 찾기
무엇이 기사가 되는가
기사찾기에 필요한 기초적 자질
기사 감각은 노력으로 단련된다 | 뉴스 흐름을 이해하라 | 새로운 현상을 잡아내는 안목을 길러라 | 새로운 관 점을 가져라 | 매체의 특성과 데스크의 시각을 파악하라
기사거리 찾기
포커스 집단과 모니터의 활용 | 사람을 통한 기사 발굴 | 공공기관의 문서나 자료 활용 | 신문과 잡지의 활용 | 신문 광고의 활용 | 인터넷?PC통신의 활용 | 취재계획서
6. 취재의 기초와 취재원
편집국의 취재 체제
출입처와 대변인
취재 관련 관행들
엠바고 | 온 더 레코드 | 오프 더 레코드 | 배경 설명
기사에서 취재원 밝히기
취재원을 밝히지 않는 경우 | 취재원을 명시한 경우 | 익명의 취재원
삼각확인의 중요성
7. 기사쓰기와 고치기
기사쓰기의 과정
시작의 어려움
기사 작성의 4단계 접근법
FORK 방법
좋은 문장은 어떻게 쓰나
좋은 문장을 쓰는 요령
능동형 동사를 써라 | 문장을 짧게 써라 | 복문과 중문을 피하고 단문을 써라 | 글 호흡에 변화를 주라 | 전문 용어의 사용을 피하라 | 시청각 감각을 자극하도록 써라 | 세부 묘사를 잘하라
글 고치기의 중요성
3부 _기사쓰기의 기본 유형
8. 보도자료를 이용한 기사쓰기
보도자료란 무엇인가
보도자료를 만드는 부서
보도자료의 형태와 전달 방법
보도자료의 기본 성격
보도자료는 홍보물이다 | 보도자료는 편파적이다 | 보도자료에는 과장이 포함돼 있다
보도자료의 유형
행사 안내 보도자료 | 공지사항을 담은 보도자료 | 정책을 알리는 보도자료 |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보도자료 | 입장을 밝히거나 해명하는 보도자료 | 사건 개요를 정리한 보도자료
보도자료를 이용한 기사작성의 사례
연습문제
9. 사건.사고 기사
사건.사고 기사에 접근하는 법
2단계 접근법
사건.사고의 현장 취재 요령 | 취재해야 할 내용 | 현장의 취재원 | 사건?사고의 2단계 취재시 고려사항
화재 기사의 작성
단순 화재 기사 사례 | 방화 기사 사례 | 특별한 사연이 실린 화재 기사
교통사고 기사
범죄 기사
범죄 기사의 취재원 | 범죄 기사의 사례
10. 인물 기사
인물 기사 취재와 기사쓰기
인터뷰란 무엇인가
인터뷰의 역사
인터뷰의 정치사회적 의미
인터뷰의 종류
양식에 따른 분류 | 내용에 따른 분류
인터뷰하는 사람의 품성
성공적인 인터뷰를 위한 고려사항
사전 준비 | 편안한 대화 분위기 | 주의 기울여 듣기 | 기록의 중요성 | 기사의 정확성을 위한 유의사항
인터뷰의 윤리적 고려 사항
인물 기사의 두 가지 유형
뉴스성 인물 기사 | 잡지적 인물 기사 | 뉴스성 인물 기사 쓰기 | 잡지적 인물 기사 쓰기
인물 기사를 위한 취재 사항
11. 미담 기사
미담 기사의 특징
사람 그 자체보다는 일, 행동 또는 경험이 중요하다 | 독자가 쉽게 동일시 할 수 있는 사람이 좋다 | 시간 제약 을 덜 받는다 | 한 사람뿐 아니라 집단적 경험도 좋은 취재 대상이다
유형별 미담 기사 쓰기
개인적 선행을 다루는 기사 | 집단적 어려움 극복 기사 | 교육관련 미담 기사 | 현장 체험적 미담 기사 | 트렌드 를 반영한 미담 기사 | 미담 기사에서 주의할 내용
12. 조사의 중요성과 조사 기사
조사는 무엇인가
조사 작업의 디지털화
주제별 조사의 종류
인물 조사 | 조사 기사 취재기 | 쟁점 조사 | 기관과 조직 조사
여러 가지 조사 작업과 주의사항
문헌 조사 | 디지털 자료 조사 | 그 밖의 조사 작업
부록 _ 신문윤리강령 및 실천요강
뉴욕타임스 이해상충 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