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제1부 동아시아 문화조절의 담론과 실천
01. 문화산업과 정책담론의 조절 메커니즘
1. 90년대 포스트 사회주의 중국의 ‘견제와 조절(check and balance)’ 메커니즘:
문화체제개혁, 사회주의문화시장, 트랜스내셔널리즘, 문화공공성_ 백원담-29
2. 문화정책의 문화 조절 정치학:
1990년대 이후 문화정책 속 ‘문화’의 이해 변화를 중심으로_ 염찬희-92
3. 한중 인터넷상에서의 저작권 규제 현상 비교연구:
<소리바다>와 <산미엔샹(三面向)>을 중심으로_ 강내영-116
02. 문화조절의 반-흐름들(counter-flow)
4. 한국 웹만화의 문화적 특성과 서사전략: 강도하의 작품을 중심으로_ 김창남-151
5. 한일 문화번역과 청년문화의 경계설정_ 소영현-177
6. 일본문학의 ‘번역’에서 보이는 역사인식 고찰
― 역사소설 『도쿠가와 이에야스』를 중심으로_ 이선이-199
제2부 동아시아 문화생산 주체의 이동
01. 문화산업 구조의 변동과 문화민주화
7. 문화산업, 내셔널리즘, 문화공공성:
21세기 중국의 문화경제와 문화민주화 문제_ 백원담-229
8. ‘DV(Digital Video)운동’을 통해 본 현대 중국의 문화주체의 변화:
1990년 이후 우원광(吳文光)의 다큐멘터리 생산을 중심으로_ 천 진-289
9. 2000년 이후 한국영화산업 제작문화 변화 연구:
예술인의 문화에서 노동자의 문화로_ 염찬희-317
02. 뉴미디어와 문화생산대중의 출현
10. 인터넷 시대의 서사 양식 웹만화의 한 경향 ― 강풀의 작품들을 중심으로_ 김창남-343
11. ‘팬픽(fanfic)’과 글쓰기 문화: 뉴미디어 시대의 글쓰기에 관한 문화생태학적 고찰_ 소영현-370
12. 메이드 인 ‘바링허우’ ― 이천년대 중국문학의 어떤 경로_ 박자영-390
참고문헌- 414
저자 소개-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