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아이들을 살리는 글쓰기
아이들은 본래 글쓰기를 싫어하는가
아이들을 바보로 만드는 '글짓기' 지도
아이들을 살리는 표현 교육
아이들에게 표현의 자유를 주자
글쓰기 교육의 올바른 길
아이들 글쓰기와 어린이 문학은 다르다
정직한 글, 가치있는 글을 쓰게 하자
제2부 아이들 글쓰기 어떻게 지도할까
글쓰기 어떻게 가르칠까
글쓰기 지도 방법 열두 가지
삶이 있는 글을 쓰게 한다
사실을 올바르게 나타내는 말로 쓰게 한다
실제로 행동한 것을 쓰게 한다
부끄러운 일도 쓰게 한다
거짓글을 왜 쓰게 한다
모방하는 글쓰기, 창조하는 글쓰기
문학 작품을 흉내내서는 안 된다
어른 흉내를 내지 말도록 한다
어른들의 글이 왜 이럴까
시는 어떻게 쓰게 할까
제3부 아이들 글을 어떻게 볼까
아이들 글을 어떻게 볼까
아이들 글에 대한 오해
어린이 글에 나타난 어머니 모습
억지로 쓰는 글, 쓰고 싶어 쓰는 글
글짓기 대회 당선 작품을 어떻게 볼까
아이들 글에 나타난 동물
삶을 빼앗긴 아이들의 글
어린 신문에 난 글
어깨에 힘주는 말과 글
제4부 아이들에게 배우는 글쓰기
아이들에게 배우자
제 것을 업신여기는 이 못난 버릇
어른을 깨우치는 아이의 글
일하는 아이들의 글
아이들이 쓰는 시
아이들 글에 나타난 농촌의 어제와 오늘
자기를 잃지 않은 아이
아이들과 함께 하는 문장 연구
제5부 잘못된 '글짓기 지도' 바로잡기
꾸며 써야 좋은 글이 되는가
책에 나온 글을 모방하면 좋은 글이 되는가
왜 느낀 대로 쓰면 안 되는가
어떤 글이 정말 아이다운 글인가
왜 솔직하게 못 쓰게 하나
아이들 글은 책으로 낼 가치가 없는가
왜 정직한 글쓰기를 가로막는가
자기 말, 자기 이야기를 쓰지 못하게 하는 쓰기 교과서
아이들을 믿지 못하면 교육이 안 된다
병든 어른은 아이들의 말을 모른다
병든 어른들의 말이 아이들에게 번져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