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신문 북섹션에 연재된 '고전 다시 읽기' 글들을 모아놓은 글 모음집. 이 시대에 적합한 고전을 새로이 선별하고, 그에 적합한 필자들이 글을 썼다. 서양 사상, 동양 사상, 한국의 사상과 문화, 정치, 역사, 문학, 과학 등 총 6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기 주제의 고전들에 대한 소개가 실려 있다.
이 시리즈를 기획한 사람 중 하나인 이권우는 서문에서 '고전을 읽는 이들이 그 책에 대해 다시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에 실린 해설을 충분히 즐긴 뒤에 목록에 있는 고전들과 직접 대면하는 것이야말로 이 책이 진정 의도한 바일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이 책은 고전이라는 대해로 떠나기 직전의 관문 같은 책이다.
서문_ 고전이 베푸는 지식의 향연
1부 오래된 지혜, 서양 사상
플라톤 <소크라테스의 변론> 역사의 파도 맞서 싸운 '영웅' - 이정우
플라톤 <프로타고라스> 소크라테스 대 소피스트 '지존', 철학적 논쟁의 진수를 보이다 - 안광복
플라톤 <향연> 사랑을 안주로 소크라테스와 술판 토론 - 안광복
플라톤 <소피스테스> 철학의 사다리 오르내리며 '짝퉁' 골라내기 - 이정우
고트프리트 빌헬름 라이프니츠 <모나드론> 내 안에 너 있고 네 안에 나 있다 - 이정우
쇠렌 키르케고르 <죽음에 이르는 병> 삶의 절망에서 이끌어낼 '믿음'은 어디에? - 안광복
프리드리히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긍정하라, 가고 오고 돌고 도는 삶 - 이정우
프리드리히 니체 <도덕의 계보학> 상투적 가치 모두 헤쳐모여 - 이정우
지그문트 프로이트 <꿈의 해석> 꿈에서 살인을 했다면 유죄? 무죄? - 이권우
지그문트 프로이트 <꿈의 해석> 억압된 것들은 반복적으로 회귀한다 - 이정우
앙이 베르그송 <창조적 진화> 생명은 '약동'한다, 고로 진화한다 - 이정우
버트런드 러셀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종교 이후 메시아는 과학? - 안광복
노르케르트 엘리아스 <문명화 과정> 같아지려는 욕망, 문명을 만들었다 - 이영림
미르체아 엘리아데 <영원회귀의 신화> '망년'하는 당신, 우주 창조에 참여 중 - 이권우
미셸 푸코 <광기의 역사> 근대 이성은 왜 '광기'를 몰아냈는가 - 이진경
에이브러햄 매슬로 <존재의 심리학> '욕망이 피라미드', 당신은 어디에 갇혀 있습니까 - 안광복
질 들뢰즈 <차이와 반복> '똘레랑스' 낳은 차이의 긍정학 - 이진경
그레고리 베이트슨 <마음의 생태학> 상다리 휘는 현대 사상의 잔칫상 - 최성일
2부 동아시아의 지형도, 동양 사상
노자 <도덕경> 덕장의 요건은 '쓰레받기 리더십' - 배병삼
공자 <논어> "신뢰는 무력보다 강하다", 약속이 실천되는 정치 설파 - 배병삼
<중용> 군주의 중용이란 필부의 마음 헤아리는 것 - 배병삼
관자학파 <관자> 창고가 가득 차야 '예ㆍ의ㆍ염ㆍ치' 차려 - 심경호
맹자 <맹자> 천명을 등진 군주는 추방하라 - 심경호
장자 <장자> 힘겨워도 웃어라, '초인의 힘'으로 토닥토닥 - 이정우
<산해경> '말라버린 시화'에 판타지 '불' 지피다 - 심경호
사마천 <사기> 치욕적인 삶, 치열한 '역사 혼'으로 - 김기봉
용수 <중론> 비움도 비워내는 '끝장 사유' - 이진경
주흥사 <천자문> 교양인의 자격을 완비하는 '종합선물세트' - 배병삼
원오 <벽암록> 내가 옳다느 생각 몽둥이로 후려쳐 - 이진경
<소학> <대학> 지금 여기서 덕을 베풀라, '평천하'가 싹튼다 - 배병삼
3부 우리가 걸어온 길, 한국의 사상과 문화
혜초 <왕오천축국전> 우리 문학사의 가장 오래된 고전 - 심경호
일연 <삼국유사> 천년을 내려온 이야기책, 살아 있는 '오늘의 지침서' - 배병삼
정인지ㆍ권제ㆍ안지 <용비어천가> 아첨문학? 뜨끔한 훈계의 미학 - 심경호
김시습 <금오신화> 현실을 응시하라, 슬픔을 직시하라 - 심경호
이황 <자성록> 퇴로를 열어라, 망하지 않으려면 - 배병삼
조식 <남명직> '사화' 판치던 절망의 시대에 정치권력 정당화 묻다 - 배병삼
허균 <홍길동전> '호부호형'에 만족한 길동의 혁명 - 심경호
김만중 <구운몽> 여덟 선녀 '하소연' 통해 여성 억압하는 조선조 현실 고발 - 심경호
<춘향전> 춘향의 '말'의 마력 - 심경호
박제가 <북학의> 사치해야 나라가 산다! - 배병삼
박지원 <열하일기> "공작새 깃털은 변화무상하다", 상대주의적 인식 던지기 - 심경호
<정감록> 병든 시대, 민중들 새 세상 꿈꾸다 - 배병삼
정약용 <목민심서> 지금은 썩은 풀뿌리 언젠가 꽃 피우리라 - 배병삼
<조선왕조실록> 지배체제 472년 흥망성쇠의 '세밀화' - 심경호
신채호 <조선상고사> 민족을 역사의 주체로 재설정하다 - 김기봉
이기백 <한국사 신론> 민족을 진리보다 앞세워선 안 돼 - 김기봉
김수영 <김수영 전집 2: 산문> 산문에 고인 '침', 시로 뱉었나 - 최성일
4부 절망과 희망의 파노라마, 정치ㆍ역사
헤토도토스 <역사> '신'을 지우고 '인간'을 돋을새김하다 - 김기봉
토머스 모어 <유토피아> 사유재산제 사라진 농업 공동사회를 꿈꾸다 - 박혜영
니콜로 마키아벨리 <군주론> 술책은 진실을 이길 수 있다 - 강정인
장 자크 루소 <에밀> 문명에 물들지 않은 건강한 자연인을 꿈꾸다 - 안광복
마르크스ㆍ엥겔스 <공산당 선언> '유령'은 지금도 우리 주위를 떠돈다 - 이정우
헨리 데이비드 소로 <월든> '가난한 풍요' 몸소 일군 경제 실험 - 박혜영
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단 한 사람의 다른 생각이라도 누르지 말라 - 안광복
에르네스트 르낭 <민족이란 무엇인가> 민족은 매일 결속하는 '의지 공동체' - 김기봉
에밀 졸라 <나는 고발한다> 국익을 위해서 정의를 포기하라고? - 이권우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최후의 인간은 바로 그대? - 안광복
마하트마 간디 <힌두 스와라지> 우리는 문명의 식민지 - 박헤영
에두아르트 푹스 <풍속의 역사> 영구불변한 도덕은 없다 - 최성일
아돌프 히틀러 <나의 투쟁> 악마가 쓴 자기계발서 - 안광복
빅터 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에서> 왜? 왜? 삶의 의미를 물ㄹ 늘어져라 - 안광복
마르셀 모스 <증여론> 선물은 부족 공동체 묶는 '끈' - 이진경
빌헬름 라이히 <파시즘의 대중심리> 대중은 단지 '미친넘'에 속은 것인가? - 이진경
안토니오 그라미 <옥중수고> 가진 것 없는 자의 전술로 '진지전'이 과연 적당한가 - 이진경
마틴 루터 킹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편견 맞선 비폭력 행진, '약속의 땅' 아직은 멀다 - 이권우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슬픈 열대> '문명'이라는 이름의 야만 - 이진경
페르낭 브로델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세계 권좌' 빼앗은 서양의 무기 '자본주의' - 김응종
칼 폴라니 <거대한 변형> '보이지 않는 손' 신화 까발리다 - 홍기빈
에드워드 핼릿 카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의 진보를 갖고 과거를 문초하라 - 김기봉
루이 알튀세르 <맑스를 위하여> 마르크스는 에데올로그가 아니다 - 이진경
베네딕트 앤더슨 <상사의 공동체> 민족주의는 '우발적 증류물' - 이권우
5부 천개의 마음, 문학
바빌로니아 서사시 <길가메시> 신들이 '불멸'을 가져가고 인간에겐 '필멸'을 주었네 - 이권우
알리기에리 단테 <신곡> '천의 얼굴' 단테를 벗겨보라 - 박상진
조반니 보카치오 <데카메론> 중세적 이상 '베아트리체'의 베일을 벗겨라 - 박상진
미겔 데 세르반테스 <돈키호테> 포스트모던 시대 돈키호테, 절대 진리를 조롱하다 - 송병선
윌리엄 셰익스피어 <소네트 시집> 불완전한 인간의 완전한 사랑 갈망, '14행 부조리' - 박혜영
조너선 스위프트 <걸리버 여행기> 뻐겨봤자 한 뼘 차, "네 야만성을 알라" 야유 - 박혜영
요한 볼프강 폰 괴테 <파우스트> 창조주 인간의 '이상세계 프로젝트' - 이권우
토머스 스턴스 엘리엇 <황무지> 불모의 현대 문명에 봄비를 - 박혜영
프란츠 카프카 <성> 절망에 갇힌 실존, 희망의 출구를 찾아 서성이다 - 이진경
조지 오웰 <카탈로니아 찬가> 사람이 사람을 존중하는 세상을 위해 - 박혜영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알렙> <픽션들> 소설로 담은 '색증시공 공즉시색' - 이진경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 <호밀밭의 파수꾼> 어른이 된다는 것은 유능한 '게이머'가 되는 것 - 박혜영
움베르트 에코 <장미의 이름> 진리란 이름뿐, 허상에 얽매이면 악마가 된다 - 김기봉
6부 '낙원'을 여는 문, 과학
프랜시스 베이컨 <새로운 아틀란티스> 과학이 낳은 낙원, 과학 때문에 망할라 - 이권우
갈릴레오 <대화> 수학으로 풀어 쓴 자연, 근대 과학으로 문을 열다 - 홍성욱
아이작 뉴턴 <프린키피아> 직관은 가라 - 홍성욱
찰스 다윈 <종의 기원> '문제아' 다윈으로부터 진하한 수많은 학문 종 - 장대익
칼 포퍼 <추측과 논박> 잘못 둘러대지 말고 잘못에서 배우라 - 신중섭
토머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 유부초밥 두부와 된장찌개 두부. '패러다임' 달라 다른 맛 - 이상욱
레이첼 카슨 <침묵의 봄> 파괴의 길 멈추고 갈림길로 돌아가자 - 박혜영
최근작 :<사회계약론 연구> ,<탈서구중심주의와 그 너머 2> ,<현대한국정치사상의 흐름> … 총 64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버클리분교) 대학원에서 정치사상을 전공한 다음, 1989년부터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정치사상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서라는 저술로 한국정치학회 학술상(2004)을 수상했다. 본래 서양정치사상을 전공하면서 민주주의 사상에 관심을 경주했지만, 최근에는 한국(남한) 현대정치사상을 구성하는 과제, 동아시아와 서양의 정치사상을 비교하는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 저역서로는 자유민주주의의 이념적 초상(1993), 소크라테스, 악법도 법인가?(1994), 민주주의의 이해
(1997), 세계화, 정보화, 그리고 민주주의(1998), 한국정치의 이념과 사상(2009, 공저), 통치론
(1994, 공역), 로마사 논고(2003, 공역), 군주론(2008, 공역) 등이 있다. 최근의 논문으로는 「율곡 이이(李珥)의 정치사상에 나타난 대동(大同) ․ 소강(小康) ․ 소강(少康): 시론적 개념 분석」(2010), 「박정희 대통령의 민주주의 담론 분석: ‘행정적’ ․ ‘민족적’ ․ ‘한국적’ 민주주의를 중심으로」(2011) 등이 있다.
최근작 :<노벨문학상과 번역 이야기> ,<라틴아메리카 문화 ‘흠뻑’ : 라틴아메리카 즐기기> ,<노벨문학상 수상작 산책> … 총 164종 (모두보기) 소개 :한국외국어대학교 스페인어과를 졸업하고 콜롬비아 카로이쿠에르보 연구소에서 석사 학위를, 하베리아나 대학교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전임 교수로 재직했다. 스페인어권 문학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던 우리나라에 보르헤스, 마르케스, 마누엘 푸익 등 남미 스페인어 문학권의 거장들을 소개하여 해외 문학에 대한 지평을 넓혔다. 옮긴 책으로 『픽션들』, 『콜레라 시대의 사랑』, 『거미 여인의 키스』, 『염소의 축제』, 『족장의 가을』 등이 있다. 제11회 한국문학번역상을 수상했다. 현재 울산대학교 스페인중남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수상 :2018년 김달진문학상 최근작 :<조선시대 과시 문헌과 문체> ,<열성어제와 국왕의 문학> ,<청련 이후백> … 총 120종 (모두보기) 소개 :현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1955년 충북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동 대학원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일본 교토대학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한문학과 교수 및 고려대학교 한자한문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저서로 『한학 입문』 『김시습 평전』 『안평』 『김삿갓 한시』 『내면기행』 『산문기행』 『한국의 석비문과 비지문』 『호, 주인옹의 이름』 30여 종이 있다. 역서로 『주역철학사』 『서포만필』(상·하) 『심경호 교수의 동양 고전 강의: 논어』(1~3) 30여 종이 있다.
최근작 :<지구의 철학> ,<이진경 장병탁 선을 넘는 인공지능> ,<불교를 철학하다> … 총 105종 (모두보기) SNS ://twitter.com/solaris00 소개 :지식공동체 수유너머 파랑 연구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문사회교양학부 교수. 『철학과 굴뚝청소부』를 시작으로, 자본주의와 근대성에 대한 이중의 혁명을 꿈꾸며 쓴 책들이 『맑스주의와 근대성』, 『근대적 시·공간의 탄생』, 『수학의 몽상』, 『철학의 모험』, 『근대적 주거공간의 탄생』, 『필로시네마, 혹은 탈주의 철학에 대한 10편의 영화』 등이다. 사회주의 붕괴 이후 새로운 혁명의 꿈속에서 니체, 마르크스, 푸코, 들뢰즈·가타리 등과 함께 사유하며 『노마디즘』, 『자본을 넘어선 자본』, 『미—래의 맑스주의』, 『외부, 사유의... 지식공동체 수유너머 파랑 연구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문사회교양학부 교수. 『철학과 굴뚝청소부』를 시작으로, 자본주의와 근대성에 대한 이중의 혁명을 꿈꾸며 쓴 책들이 『맑스주의와 근대성』, 『근대적 시·공간의 탄생』, 『수학의 몽상』, 『철학의 모험』, 『근대적 주거공간의 탄생』, 『필로시네마, 혹은 탈주의 철학에 대한 10편의 영화』 등이다. 사회주의 붕괴 이후 새로운 혁명의 꿈속에서 니체, 마르크스, 푸코, 들뢰즈·가타리 등과 함께 사유하며 『노마디즘』, 『자본을 넘어선 자본』, 『미—래의 맑스주의』, 『외부, 사유의 정치학』, 『역사의 공간』, 『우리는 왜 끊임없이 곁눈질을 하는가』, 『사랑할 만한 삶이란 어떤 삶인가』 등을 썼다. 『코뮨주의』, 『불온한 것들의 존재론』, 『삶을 위한 철학수업』, 『파격의 고전』 등을 쓰면서 지금 여기에서의 삶을 바닥없는 심연 속으로 끌고 들어가고 있다.
최근작 :<프랑스혁명사는 논쟁 중> ,<전쟁과 문명> ,<정치가의 연애> … 총 26종 (모두보기) 소개 :1978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서양사학과 졸업 후 1984년 프랑스 낭트 대학교에서 석사, 1987년 프랑스 프랑쉬콩테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8년 이래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사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는 충남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이다.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장, 인문대학장, 한국프랑스사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아날학파》(민음사, 1991),《 오늘의 역사학》(공저, 한겨레신문사, 1998), 《아날학파의 역사세계》(아르케, 2001), 《서양의 역사에는 초야권이 없다》(푸른역사, 2005), 《 페르낭 브... 1978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서양사학과 졸업 후 1984년 프랑스 낭트 대학교에서 석사, 1987년 프랑스 프랑쉬콩테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88년 이래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사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는 충남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이다. 충남대학교 평생교육원장, 인문대학장, 한국프랑스사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아날학파》(민음사, 1991),《 오늘의 역사학》(공저, 한겨레신문사, 1998), 《아날학파의 역사세계》(아르케, 2001), 《서양의 역사에는 초야권이 없다》(푸른역사, 2005), 《 페르낭 브로델》(살림, 2006), 《서양사 개념어 사전》(살림, 2008), 《관용의 역사》(푸른역사, 2014), 《프랑스혁명사는 논쟁 중》(푸른역사, 2022) 등이 있고, 역서로는 《프랑스혁명사》(일월서각, 1990), 《16세기의 무신앙 문제》(문학과지성사, 1996), 《고대도시》(아카넷, 2000), 《랑그도크의 농민들》(공역, 한길사, 2009), 《유럽은 어떻게 관용사회가 되었나》(푸른역사, 2015), 《라로슈자클랭 후작부인의 회고록》(한국문화사, 2018) 등이 있다.
최근작 :<서울리뷰오브북스 17호> ,<우리는 재난을 모른다> ,<서울리뷰오브북스 15호> … 총 146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리뷰오브북스 편집위원. 과학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과학기술학자. 기술재난을 분석한 『우리는 재난을 모른다』를 출간했다. 토머스 쿤과 브뤼노 라투르의 저서를 번역하고 있으며, 조만간 파놉티콘과 전자감시에 대한 논의를 21세기 빅데이터 인공지능 시기로 확대해서 다룬 『파놉티콘: 인공지능, 빅데이터』를 출간 예정이다.
최근작 :<철학과 현실, 현실과 철학 1 : 인간의 자각과 개명> ,<역사학 너머의 역사> ,<초연결사회를 향한 여덟 개의 인문학적 시선> … 총 24종 (모두보기) 소개 :경기대학교 사학과 교수, 《철학과현실》 책임편집위원, 한국연구재단 인문학단장, 역사학회 부회장, 수선사학회 회장 역임, 독일 빌레펠트대학교 사학박사. 저서로는 『역사학 너머의 역사: 빅히스토리, 문명의 길을 묻다』, 『내일을 위한 역사학 강의』, 『히스토리아 쿠오바디스』, 『‘역사란 무엇인가’를 넘어서』, 『팩션시대: 영화와 역사를 중매하다』, 『역사를 통한 동아시아 공동체 만들기』 등이 있다.
최근작 :<한 권의 책> ,<전집 디자인>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1967년 인천 부평에서 태어나 인하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나왔다. <출판저널> 기자로 출판계에 입문하여 한때 <도서신문> 기자로도 일했으며, 여러 지면에 출판 시평과 북 리뷰를 기고하였다. 2011년 7월 뇌종양으로 세상을 떠났다.
지은 책으로는 『어느 인문주의자의 과학책 읽기』(연암서가, 2011),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11), 『전집 디자인』(공저, 북노마드, 2011), 『테마가 있는 책읽기』(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4), 『미국 메모랜덤』(살림, 2003),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 1967년 인천 부평에서 태어나 인하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나왔다. <출판저널> 기자로 출판계에 입문하여 한때 <도서신문> 기자로도 일했으며, 여러 지면에 출판 시평과 북 리뷰를 기고하였다. 2011년 7월 뇌종양으로 세상을 떠났다.
지은 책으로는 『어느 인문주의자의 과학책 읽기』(연암서가, 2011),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11), 『전집 디자인』(공저, 북노마드, 2011), 『테마가 있는 책읽기』(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4), 『미국 메모랜덤』(살림, 2003), 『책으로 만나는 사상가들』(책동무논장, 2002), 『베스트셀러 죽이기』(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1) 등이 있다.
최근작 :<청소년을 위한 과학 인문학> ,<[큰글자도서] 살아 보니, 지능> ,<발견의 책읽기> … 총 46종 (모두보기) 소개 :도서평론가. 충남 서산에서 태어나 자라다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고향을 떠났다. 책만 죽어라 읽어보려고 경희대 국문과에 들어갔다. 4학년 때도 대학도서관에서 책만 읽다 졸업하고 갈 데 없어 잠시 실업자 생활을 했다. 주로 책과 관련한 일을 하며 입에 풀칠하다 서평전문잡지 《출판저널》 편집장을 끝으로 직장생활을 정리했다. 본디 직함은 남이 붙여줘야 하거늘, 스스로 도서평론가라 칭하며 글 쓰고 강의하는 재미로 살고 있다. 지은 책으로 『어느 게으름뱅이의 책읽기』, 『각주와 이크의 책읽기』, 『책과 더불어 배우며 살아가다』, 『죽도록 책만 읽는』, 『책읽기의 달인, 호모부커스』, 『살아 보니, 진화』(공저), 『살아 보니, 시간』(공저), 『살아 보니, 지능』(공저), 『청소년을 위한 과학 인문학』(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큰글자도서] A4 한 장을 쓰는 힘> ,<[북토크] <철학으로 돌파하라> 안광복 북토크> ,<철학으로 돌파하라> … 총 74종 (모두보기) 소개 :소크라테스 대화법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 중동고등학교에서 철학 교사로 30년째 근
무하며 대중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임상 철학자다. 『철학으로 휴식하라』, 『우리가 매혹된 사상들』, 『철학, 역사를 만나다』, 『처음 읽는 서양철학사』, 『열일곱 살의 인생론』 등 20여 권의 교양서를 냈다. 대부분은 철학 공부를 하는 독자들 사이에서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공간을 사상으로 살펴본 『지리 시간에 철학하기』, 현대인의 식습관을 탐색한 『식탁은 에피쿠로스처럼』같이 세상의 여러 측면을 철학의 눈으로 바라보며 깊은 의미를 길어내는 데 관심이 많다.《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 《경향신문》 등 많은 지면에 글을 쓰고 다양한 강의를 펼치며 세상과 삶을 새롭게 바꿀 생각들을 펼치고 있다.
최근작 :<[큰글자책] 다윈의 서재> ,<[큰글자책] 다윈의 식탁> ,<[큰글자책] 다윈의 정원> … 총 110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로, 과학과 인문학의 경계에서 공감과 소통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양의 기준을 제시하는 진화학자이자 과학철학자다. ‘인문적 과학’과 ‘과학적 인문학’의 새로운 길을 놓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KAIST 기계공학과에 진학했으나 공부에 흥미를 잃고 방황의 시간을 보냈다. 이후 전공을 바꿔 서울대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에 들어간 뒤, 그리고 진화생물학을 만나게 되면서 자신의 삶을 바꾸는 ‘호기심과 열정’을 발견했다.
이 책에서 지은이는 ‘원숭이가 진화하면 사람이 된다’는 식으로 진화론을 오해하는 사람들에게 진화론의 진면목을 알려주기 위해 ‘논쟁’이라는 방법을 선택했다. 과학철학자이자 진화학자로서 “나의 지적 정체성을 가장 명확히 드러내는 책”이라고 스스로 평했듯이, 여기서 그는 그동안 연구한 많은 것들을 다양한 등장인물의 논쟁 속에 흥미롭게 녹여냈다.
서울대학교 행동생태연구실에서 인간 본성을 화두로 하는 ‘인간 팀’을 이끌었고, 영국 런던정경대학교에서 생물철학과 진화심리학을 공부했다. 일본 교토대학 영장류 연구소에서는 침팬지의 인지와 행동을 연구했고, 미국 터프츠 대학교 인지연구소의 인지철학자 대니얼 데닛 교수의 날개 밑에서 마음과 문화의 진화를 공부했다. 《다윈의 서재》, 《인간에 대하여 과학이 말해준 것들》, 《쿤 & 포퍼: 과학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다윈 & 페일리: 진화론도 진화한다》, 《생명은 왜 성을 진화시켰을까》, 《종교 전쟁》(공저) 등의 책을 썼고, 《통섭》 등의 책을 우리말로 함께 옮겼다. 최근에는 도덕성과 문화의 진화를 연구하고 있다. 제11회 대한민국과학문화상(2010년, 교육과학기술부)을 받았다.
최근작 :<근대 유럽의 형성> ,<루이 14세는 없다> ,<고전의 향연> … 총 7종 (모두보기) 소개 :이화여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고려대 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4년 현재 수원대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 |《루이 14세는 없다》,《프랑스 구체제의 권력구조와 사회》(공저),《정조와 18세기》(공저).
역서 |《루이 14세와 베르사유 궁정》,《사생활의 역사 3》,《앙시앵 레짐》,《방의 역사》(공역),《기억의 장소》(공역),《근대 유럽의 형성》외.
최근작 :<맹자, 마음의 정치학 3> ,<맹자, 마음의 정치학 1> ,<맹자, 마음의 정치학 2> … 총 45종 (모두보기) 소개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도회儒道會 부설 한문연수원에서 수학했고, 한국사상연구소 연구원을 역임했다. 영산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로 재직하면서 유교 사상을 오늘날의 시각에서 번역하고 해설하는 일을 과업으로 삼고 있다. 지은 책으로 『논어, 사람의 길을 열다』, 『한글세대가 본 논어』(전2권), 『우리에게 유교란 무엇인가』, 『공자, 경영을 論하다』, 『풀숲을 쳐 뱀을 놀라게 하다』 등이 있고, 공저로 『고전 강연』, 『예술과 삶에 대한 물음』, ...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다산 정약용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도회儒道會 부설 한문연수원에서 수학했고, 한국사상연구소 연구원을 역임했다. 영산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로 재직하면서 유교 사상을 오늘날의 시각에서 번역하고 해설하는 일을 과업으로 삼고 있다. 지은 책으로 『논어, 사람의 길을 열다』, 『한글세대가 본 논어』(전2권), 『우리에게 유교란 무엇인가』, 『공자, 경영을 論하다』, 『풀숲을 쳐 뱀을 놀라게 하다』 등이 있고, 공저로 『고전 강연』, 『예술과 삶에 대한 물음』, 『고전의 향연』, 『글쓰기의 최소원칙』, 『유학, 시대와 通하다』 등이 있다.
최근작 :<단테> ,<단테가 읽어주는 『신곡』> ,<사랑의 지성> … 총 44종 (모두보기) 소개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이탈리아 문학을 공부했고,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문학 이론으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와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에서 방문 교수로 단테와 비교문학을 연구했다. 이탈리아 문학과 세계 문학, 동서 문명 비교, 르네상스, 예술사 등을 가르쳤으며 현재 작가, 번역가, 인문학 연구자로 활동하고 있다. 2020년에 단테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이탈리아에서 제47회 플라이아노 학술상을 수상했다. 《이탈리아 문학사》, 《이탈리아 리얼리즘 문학비평 연구》, 《단테 신곡 연구: 고전의 보편성과 타자의 감수성》, 《사랑의 지성: 단테의 세계, 언어, 얼굴》, 《단테가 읽어주는 ‘신곡’》, 《단테: 궁극의 구원을 향한 여행》, 《A Comparative Study of Korean Literature: Literary Migration》 등을 썼고 《대중문학론》, 《신곡》, 《데카메론》, 《보이지 않는 도시들》, 《아방가르드 예술론》, 《레퀴엠》, 《인도 야상곡》, 《연기 인간》 등을 옮겼다.
최근작 :<무위인-되기> ,<세계철학사 4> ,<동일성과 차이생성> … 총 88종 (모두보기) 소개 :1959년 충청북도 영동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했으며,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98년 서강대학교 철학과 교수, 2000~7년 철학아카데미 원장, 2009~11년 어시스트윤리경영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소운서원 원장(2008~),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수(2012~)로 활동하고 있다.
소운의 사유는 ‘전통, 근대, 탈근대’를 화두로 한 보편적인 세계철학사의 서술, ‘시간, 생명, 사건’ 등의 개념을 중심으로 한 생성존재론의 구축, 그리고 ‘... 1959년 충청북도 영동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에서 공학, 미학, 철학을 공부했으며, 아리스토텔레스 연구로 석사학위를, 미셸 푸코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98년 서강대학교 철학과 교수, 2000~7년 철학아카데미 원장, 2009~11년 어시스트윤리경영연구소 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소운서원 원장(2008~), 경희사이버대학교 교수(2012~)로 활동하고 있다.
소운의 사유는 ‘전통, 근대, 탈근대’를 화두로 한 보편적인 세계철학사의 서술, ‘시간, 생명, 사건’ 등의 개념을 중심으로 한 생성존재론의 구축, 그리고 ‘타자-되기의 윤리학’과 그 정치철학적 구체화의 세 갈래로 전개되어왔다. 철학사적 저술로는 『신족과 거인족의 투쟁』(한길사, 2008), 『세계철학사1: 지중해세계의 철학』(도서출판 길, 2011), 『소은 박홍규와 서구 존재론사』(도서출판 길, 2016) 등이 있고, 존재론적 저술로는 『사건의 철학』(그린비, 2011), 『접힘과 펼쳐짐』(그린비, 2011) 등이 있으며, 실천철학적 저술로는 『천하나의 고원: 소수자 윤리학을 위하여』(돌베개, 2008), 『전통, 근대, 탈근대』(그린비, 2011), 『진보의 새로운 조건들』(인간사랑, 2012) 등이 있다. 현재는 『세계철학사 3: 근현대세계의 철학』, 『다양체론: 기하학에서 건축까지』를 집필하고 있다.
최근작 :<융합지성사> ,<위기 이후의 경제철학> ,<어나더 경제사 2> … 총 114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와 외교학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캐나다 요크 대학교 정치학과에서 정치경제학으로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재)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어나더 경제사1, 2》, 《비그포르스, 복지 국가와 잠정적 유토피아》 등이 있 으며, 옮긴 책으로는 칼 폴라니의 《거대한 전환》, 개럿 스테드먼- 존스의 《칼 마르크스: 위대함과 환상 사이》(제59회 한국출판문화 상 번역상 수상), 케이트 레이워스 《도넛경제학》 등이 있다.
이권우 (지은이)의 말
남은 몫은 독자들의 것이리라. 새롭게 발굴해 목록을 정비했고, 뛰어난 글 솜씨로 그 고전을 읽고 싶도록 했으니, 이제 그 책을 직접 읽으면 되는 법. 결국 지적 성장은 홀로 책을 읽으며 지은이와 씨름하는 가운데 얻는 것이다. 지독하게 탐욕적으로 읽어보길. 그 생각과 논리를 읽는 이의 것으로 만들어야 하니까. 전투적으로 읽어보길. 막장에 이른 답답함을 날려버릴 화약을 얻어야 하니까. 아. 지극히 에로틱하게 읽어보길. 어루만지고 쓰다듬는 마음으로 읽어야 비로소 이해되니까.
‘글맛’이 남다른 인문학자 19명이 안내하는 친절한 고전 여행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널리 읽히고 모범이 될 만한 문학이나 예술 작품”을 우리는 흔히 고전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글맛’이 남다른 인문학자 19명이 쓴 92개의 고전에 관한 친절하면서도 유쾌한 이야기 모음이다. 플라톤부터 움베르토 에코까지 80여 명의 작가, 92개의 고전 목록을 오래된 지혜-서양 사상, 동아시아의 지형도-동양 사상, 우리가 걸어온 길-한국의 사상과 문화, 절망과 희망의 파노라마-정치․역사, 천 개의 마음-문학, ‘낙원’을 여는 문-과학의 6개 분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기존의 고전안내서와는 달리 시대에 맞게 고전 목록들을 뽑으려고 노력했다. 필자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시각으로 고전에 대한 오해를 파헤치고,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려고 했다. 또한 각 책의 핵심 문구가 담긴 ‘책 속으로’와 ‘서평자 추천 도서’를 통해 책을 선정하는 기준과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부분들을 자세히 알 수 있다. 관심 있거나 혹은 필요한 부분들에 대한 내용을 그때그때마다 뽑아서 볼 수 있다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따라서 독자들은 고전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전문가들의 색다른 시각과 마주하면서, 고전의 내용과 핵심을 이해할 수 있다. 이 고전들을 읽음으로서 현재 겪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실마리를 찾거나, 다양한 사유의 지평을 넓히는 기회를 만날 수도 있다.
1장에서는 《소크라테스의 변론》부터 《마음의 생태학》까지 서양 사상을 다루고 있다.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의 철학 논쟁을 통해, 교육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는 《프라타고라스》를 비롯, 유물론과 합리주의의 최고의 결합체 《에티카》, 욕구 분석을 넘은 구원의 철학 《존재의 심리학》, 독특한 내용과 새로운 가설들을 가득 담고 사유를 위해 끝없이 자극하는 《도덕의 계보학》 등을 통해 서양 사상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만날 수 있다.
2장 동양 사상에서는 노자, 공자, 맹자 등이 집필한 《도덕경》《중용》 《관자》《대학》 등을 다루고 있다. 판타지의 고전인 《산해경》을 비롯, 반존재적 존재론을 이야기한 《장자》, ‘중도적 사유’를 다룬 《중론》, 폭력을 넘어서는 탈근대적 세계관을 담고 있는 《소학》《대학》 등 동양 사상의 정수를 맛볼 수 있다.
3장에서는 완전한 저술로는 가장 오래된 고전 《왕오천축국전》부터 한시 문체의 최고 기법을 동원한 《금오신화》, 다종다양한 예언서들의 모음 《정감록》, ‘세계 속의 한국사’를 재구성하려고 노력한 《한국사 신론》, 《김수영 산문집》까지 한국의 사상과 문화를 엿볼 수 있다.
4장에서는 새로운 대안을 꿈꾸는 데 길잡이가 되는 《유토피아》, 가난한 어부의 일화로 풍요를 엿본 《월든》, ‘선물’로 특징지어지는 원시문화를 이야기한 《증여론》, 물질문명-시장-자본주의 삼층구조를 보여주는 《물질문명과 자본주의》, 《역사》, 《거대한 변형》, 《옥중수고》, 《상상의 공동체》 등 절망과 희망의 파노라마였던 정치와 역사에 대한 폭넓은 시각들을 담고 있다.
5장 문학에서는 《길가메시》부터 기독교 문명을 집대성한 걸작 《신곡》, 보여주는 공상소설 《걸리버 여행기》, 《픽션들》, 삶 자체를 기호로 만든 《장미의 이름》까지 작가들의 생과 죽음, 문학적 생각들과 표현을 다양하게 보여준다.
6부 과학에서는 근대 과학의 문을 연 《대화》, 19세기 상대성 이론이 나와 폐기된 《프린키피아》, 패러다임과 ‘쿤 손실’을 얘기한 《과학혁명의 구조》 등 좀처럼 읽기 힘든 과학도서에 대해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