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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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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슈퍼마켓 한 군데에 진열된 제품 품목은 평균 4만 종이 넘고 자동차를 사려는 사람은 열두 곳 이상의 자동차 회사가 만든 260여 종에서 어느 한 모델을 선택해야 할 정도로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엄청난 선택과 마주해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각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인다. 고품질, 고객 지향 서비스, 창의적인 광고, 저가 정책, 대형화된 매장 이 5가지는 기업들이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이다. 다 맞는 말 같은데, 저자는 너무도 당당하게 아니라고 한다.

최초의 제품이 되어라, 업계의 선두가 되어라, 전통을 앞세워라, 전문성을 갖추어라 등 저자는 특유의 간단 명쾌한 말솜씨로 "튀지 않고 차별화"하는 전략을 풀어간다. 성공적인 차별화를 이룬 델 컴퓨터, 사우스웨스트 항공, 월마트 같은 대규모 기업의 성공사례부터 스트레이츠 마쪼, 코네티컷의 트리니티 대학 같은 소규모의 성공 사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사례 분석이 이 책의 이해를 돕는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차별화 전략들

저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마케팅 전략가답게 진정한 차별화를 위한 방안들을 치밀하고도 간결하게, 또한 풍부한 사례를 통해 설득력 있게 얘기하고 있다. 여기서는 책 내용 중에서 중요한 차별화 전략 5가지만 언급한다.

1. 최초의 제품이 되어라

우선 최초의 제품이라면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차별화에 성공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최초의 제품이 오리지널이며 그 나머지는 유사품이라고 생각한다. 최초의 브랜드가 선두를 유지하는 중요한 이유는 그 브랜드가 일반명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펩시를 건네주면서 코크 한 잔 마시라고 한다. 스카치(Scotch) 테이프라는 이름 대신 셀로판 테이프를 달라고 할 사람은 거의 없다.

2. 세분화된 속성을 찾아라

불행하게도 그 제품이 업계의 최초가 아니라면 세분화된 속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가장 효과적인 속성은 단순하면서도 제품의 장점을 뚜렷이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제품이나 시장의 요구가 아무리 복잡하더라도 오로지 한 가지 단어로 대표될 수 있는 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그것을 밀고 나가야 한다.
일단 경쟁자가 성공적으로 사용한 속성은 과감히 잊어버려야 한다. 좀더 세분화된 속성을 찾아내어 업계의 선두는 못 되더라도 그보다 적은 시장을 차지해야 한다. 그런 다음 당신이 찾아낸 차별화 속성을 대단한 것처럼 소비자들에게 알림으로써 시장 점유를 넓혀나가야 한다.
그러나 이따금 선두 업체를 모방하고 싶은 간절한 충동에 사로잡히곤 한다. 기업가들의 이런 생각은 잘못된 것이다. 오히려 선두 업체와 정반대되는 속성을 찾아내야 한다. 여기서의 핵심 단어는 '정반대'이다. 비슷한 것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3. 업계의 선두가 되어라

업계의 선두가 되는 것은 브랜드를 차별화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다. 강한 기업을 만드는 것은 제품도 서비스도 아니다. 고객의 기억 속에 자리잡는 것이다. 허츠(Hertz)가 강한 기업이 된 것은 렌터카 서비스의 품질 때문이 아니라 고객의 기억 속에 그들이 선두라는 사실을 강하게 인식시켰기 때문이다. 일단 선두의 위치에 오르면 그 자리를 지키는 일은 한결 쉬워진다.

4. 전통을 앞세워라

마케팅 종사자들이 기업의 전통과 문화를 내세워 자신들의 차별성을 알리는 방편으로 이용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전통 그 자체가 모든 걸 해결해 주는 건 아니다. 어느 나라에서 비롯된 전통이냐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진다. 오랜 세월, 특정 제품으로 유명해진 나라들이 있으며 원조로 알려진 나라에서 만들어진 제품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그 나라 제품이라고 하면 보나마나 좋을 거라고 믿는 것이다.

5. 전문성을 갖추어라

불행히도 대부분의 기업가들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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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포지셔닝’ 개념을 최초로 대중화하여 미국 마케팅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꼽혀 왔다. 마케팅 전략 컨설팅 회사 트라우트 앤드 파트너스(Trout & Partners)의 대표를 역임하며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들을 주요 고객으로 상대했다. 『마케팅 불변의 법칙』 『마케팅 전쟁』 『튀지 말고 차별화하라』 『단순함의 원리』(이상 공저) 『잭 트라우트, 비즈니스 전략』 『빅브랜드, 성공의 조건』 등 다수의 저서를 남겼다.
최근작 :<포지셔닝 불변의 법칙>,<잭 트라우트의 차별화 마케팅>,<리포지셔닝 Repositioning> … 총 31종 (모두보기)
소개 :마케팅 전략과 네이밍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다. 1989년 자신의 마케팅 컨설팅 회사를 차렸고 잭 트라우트와 마케팅 전략에 관한 책들을 집필했다.

최근작 : … 총 19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 번역테솔대학원 번역학과를 졸업했다. 1997년부터 전문번역가로 활동했으며 옮긴 책으로는 《와튼스쿨》 《내면의 외침에 따르라》 《사랑에 빠진 사람은 아름 답다》 《돈 버는 마케팅은 분명 따로 있다》 《올리버 트위스트》 외 다수가 있다. 부산국제영화제와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의 자막번역자로도 참여했다.

더난출판사   
최근작 :<[큰글자도서] 당신의 재테크 최선입니까?>,<[큰글자도서] 주식은 어떻게 움직이는가>,<[큰글자도서] 음식이 상식이다>등 총 159종
대표분야 :건강정보 1위 (브랜드 지수 69,529점), 정리/심플라이프 4위 (브랜드 지수 43,761점), 성공 14위 (브랜드 지수 367,465점)
추천도서 :<아인슈타인의 보스>
이 책은 1만여 명을 이끄는 전문가 조직 수장이 밝히는 새로운 리더십 원칙을 보여준다.

저자의 학문적 견해를 논하기보다 조직 운영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하듯 풍성하게 들려주는 책이다.

-신경렬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