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종로점] 서가 단면도
|
미국의 슈퍼마켓 한 군데에 진열된 제품 품목은 평균 4만 종이 넘고 자동차를 사려는 사람은 열두 곳 이상의 자동차 회사가 만든 260여 종에서 어느 한 모델을 선택해야 할 정도로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엄청난 선택과 마주해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각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인다. 고품질, 고객 지향 서비스, 창의적인 광고, 저가 정책, 대형화된 매장 이 5가지는 기업들이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이다. 다 맞는 말 같은데, 저자는 너무도 당당하게 아니라고 한다. 최초의 제품이 되어라, 업계의 선두가 되어라, 전통을 앞세워라, 전문성을 갖추어라 등 저자는 특유의 간단 명쾌한 말솜씨로 "튀지 않고 차별화"하는 전략을 풀어간다. 성공적인 차별화를 이룬 델 컴퓨터, 사우스웨스트 항공, 월마트 같은 대규모 기업의 성공사례부터 스트레이츠 마쪼, 코네티컷의 트리니티 대학 같은 소규모의 성공 사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사례 분석이 이 책의 이해를 돕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