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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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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발소 그림의 전도사 밥 로스, 기이한 '크리매스터'의 창조자 매튜 바니, 이 둘의 작품이 동시에 걸작일 수 있는 이유는? <뉴욕타임스>의 수석 미술 비평가 마이클 키멜만이 걸작의 조건을 말한다.

걸작은 <모나리자>나 반 고흐, 피카소의 작품들만 말하는 게 아니다. 핵심은 아마추어의 진정성, 즉 뭔가를 사랑해서 열정을 쏟아 붓고 진심으로 대하는 것이다. ‘우연한 걸작’이란 그런 중독에 가까운 열정과 헌신이 낳은 결실이고, 우리는 거기에서 경이로움과 아우라를 경험하게 된다.

이 책은 그런 경이로운 걸작들의 사례를 통해 예술이 우리 삶에서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지를 살핀 것이다. 그 대상은 예술가일수도 있고 수집가일 수도 있고 막연하게라도 예술가의 꿈을 갖고 있던 우리 자신일 수도 있다.

사람들은 자신보다 대단하고 오래가는 뭔가를 경험하기 위해 예술을 향유한다. 예술가들뿐만 아니라 평범한 우리들도 걸작을 만들 수 있다. 지즈벤드의 여인들이 일하는 틈틈이 집안의 자투리천을 모아 만든 퀼트(어느 추상미술 작품보다 현대적이고 예술적이고 또 추운 밤엔 따뜻한)처럼 뜻하지 않게 걸작을 만들 수도 있지만, 저자는 창작은 물론이고 수집, 심지어 예술을 감상하는 행위조차 걸작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예술을 염두에 두고 가까이하는 삶 그 자체가 하나의 예술이라는 것이다.

<우연한 걸작>은 분석적이고 냉담해지기 쉬운 현대미술에 따뜻한 시선을 건네고 문학적인 애정과 찬사를 보낸다. 옮긴이 박상미 선생과의 인터뷰에서 밝히고 있듯, 저자는 피아니스트로서 스스로가 예술가이기도 하다. 이 책의 따뜻한 시선은 그런 예술가로서의 경험 때문인데, 그는 몸과 영혼을 모두 작업에 투자하는 예술가들의 헌신적인 태도와 연약함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수 있었다고 한다. 또한 이 책은 저자가 책상머리와 갤러리를 벗어나 걸작들을 직접 찾아 나서고 체험하며 쓴 것이기에 더 의미가 깊다.

서문
자기만의 세상을 가꾸다 나온 걸작(피에르 보나르와 아내 마르트의 이야기)
‘예술 없음’이 낳은 걸작(아마추어 사진과 밥 로스 이야기)
숭고한 전망을 갖는 걸작(생빅투아르와 방투 산 등정기)
손가락 하나 까딱 않고 만드는 걸작(레이 존슨, 솔 르윗, 오노 요코 이야기)
닥치는 대로 수집하다가 나온 걸작(전구 수집광, 반스 컬렉션, 분더캄머 이야기)
죽음을 물리치고 인생을 구원한 걸작(제이 드페오, 에바 헤세, 샬로트 살로몬 이야기)
재난을 최대한 활용한 걸작(프랭크 헐리 이야기)
벗은 몸을 바라보는 일과에서 나온 걸작(펄스타인 작업실 탐방기)
감상하려면 여행이 필요한 걸작(대지미술 순례기)
일상의 사소한 즐거움과 기억을 불러내는 걸작(샤르댕과 웨인 티보 이야기)
감사의 글

옮긴이 후기 - 친절한 키멜만 씨
마이클 키멜만과의 인터뷰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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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문장
우연이 운명으로 이어지는 경우들이 있다.

커트 앤더슨 (<리셋 : 어떻게 이런 위기가 사람들의 가치를 회복하고, 미국과 라디오 방송국, 스튜디오 360을 새롭게 할 수 있을까> 저자)
: “진짜로 자기 방을 나서서 현실 세계 속의 흥미진진한 사람들과 장소들에 관한 얘기를 듣고 돌아오는 비평가가 어디 있겠는가.” - 커트 앤더슨, 작가
: “마이클 키멜만은 이 시대의 가장 뛰어나고 섬세한 비평가이다. 이 책은 예술과 예술가에 대해 놀라우리만치 신선한 시각을 보여 준다.” - 오노 요코

최근작 :<우연한 걸작>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나의 사적인 도시>,<취향>,<뉴요커> … 총 51종 (모두보기)
소개 :

세미콜론   
최근작 :<검은 불꽃과 빨간 폭스바겐>,<구내식당 : 눈물은 내려가고 숟가락은 올라가고>,<풍미 마스터 클래스>등 총 233종
대표분야 :요리만화 9위 (브랜드 지수 49,495점), 미술 이야기 10위 (브랜드 지수 42,114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