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① 수학 심리학의 본질
Ⅰ부
② 훈련과 연습의 심리학
③ 전이 위계와 수업의 조직
④ 계산과제에 대한 수행 능력 분석
Ⅱ부
⑤ 수학의 구조를 가르치자
⑥ 문제해결에서 구조와 통찰
⑦ Piaget와 인지 구조의 발달
⑧ 이해에 대한 정보처리적 결론
⑨ 수학 심리학의 전망
서울교육대학 수학교육과 명예교수이며, 오랫동안 엄마와 아이들의 사랑을 받아온 한솔교육 ‘신기한 수학나라’의 책임연구자입니다. 평생 수학교육을 연구했으며 특히 유아 수학교육에 힘써 왔습니다. 제3차~6차 교육부 수학 교육과정 심의위원, 국정교과용도서 편찬 심의위원, 한국 초등교육학회 회장을 지냈습니다.
서울교육대학교, 단국대학교 수학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을 거쳐 미국 피츠버그대학교에서 수학 교육으로 철학 박사(Ph.D) 학위를 받았다. 초등학교 교사와 중학교 교사를 거쳐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학 교육과 방송 교육을 다년간 연구했다. 한국교원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한국수학교육학회와 학교수학교육학회 고문을 역임하였다. 지금은 한국교원대학교 명예교수로 있으며, 아내와 함께 청주에서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