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교재·교구의 이론과 체계
CHAPTER 1 교재·교구의 개념 및 중요성
1. 교재·교구의 개념
1) 교재·교구의 사전적 의미
2) 교재·교구의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의미
2. 교재·교구의 중요성
1) 교재·교구의 중요성
2) 교재·교구의 필요성
CHAPTER 2 교재·교구의 역사
1. 코메니우스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2) 코메니우스의 영향
2. 루소
1) 루소의 교육사상
2) 루소의 영향
3. 페스탈로치
1)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2) 페스탈로치의 영향
4. 프뢰벨
1) 프뢰벨의 교육사상
2) 은물
3) 프뢰벨의 영향
5. 몬테소리
1)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2) 몬테소리의 영향
CHAPTER 3 교재·교구의 기초적 이론
1. 데일의 경험의 원추이론
1) 행동적 경험 : 직접적이고 의도된 경험
2) 행동적 경험 : 고안된 경험
3) 행동적 경험 : 극화된 경험
4) 시청각적 경험 : 시범
5) 시청각적 경험 : 견학
6) 시청각적 경험 : 전시
7) 시청각적 경험 : TV
8) 시청각적 경험 : 영화(필름)
9) 시청각적 경험 : 녹음 · 라디오 · 사진 · 그림
10) 상징적 경험 : 시각기호
11) 상징적 경험 : 언어기호
2. 벌로의 의사소통이론
1) S : 송신자
2) M : 메시지
3) C : 채널
4) R : 수신자
5) 피드백
3. 브루너의 학습의 준비성이론
1) 행동적 표상
2) 영상적 표상
3) 상징적 표상
CHAPTER 4 교재·교구의 제작
1. 교재·교구의 선정
1) 양질의 놀잇감 선택 기준
2) 제공되어서는 안 되는 놀잇감의 선별 기준
2. 교재·교구의 제작
3. 교재·교구의 제작과정
1) 교재·교구의 제작계획
2) 교재·교구의 제작과정
4. 교재·교구의 배치
1) 교재·교구 배치 시 유의점
2) 유아교육기관 자유선택영역별 교재·교구의 배치
CHAPTER 5 교재·교구의 활용
1. 교재·교구 활용 시 유의점
2. 교재·교구의 보관
1) 교재·교구 보관 시 고려해야 할 점
2) 교재·교구의 관리에 대한 요구사항
3. 교재·교구와 교수-학습방법
4. 교재·교구의 평가
Part 2 교재·교구의 실제
CHAPTER 6 사회관계영역
CHAPTER 7 신체운동 · 건강영역
CHAPTER 8 언어영역
CHAPTER 9 탐구영역
CHAPTER 10 예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