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는 이 책에서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는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자신의 경험과 연구, 분석을 토대로 한 성공적인 대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말하기만큼 듣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상대를 배려하면서 원만한 대화를 이끌어가는 법과 효과적인 설득 방법, 그리고 거부감을 주지 않고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는 화술 등 72가지 대화기법을 여러 예화와 함께 소개한다.
먼저 1장에서는 듣기의 중요성과 상대의 심리를 파악하고 그에 알맞게 대응하는 방법, 부드럽고 정다운 언어 사용하기, 상대의 장점 부각하기, 적절한 침묵으로써 대화의 맥을 놓치지 않는 법 등 누구나 대화에 임할 수 있는 핵심적인 화술 원칙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거절하는 상대나 의견을 달리하는 상대를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법을, 3장에서는 일대일 대화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노하우, 상대를 비판할 때의 요령 등을 알려준다.
4장에서는 세일즈맨이 부딪치게 되는 갖가지 상황을 설정하고 거기에 적절히 대처하는 요령 등을 담았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대화의 청량제로서의 유머화술의 의미와 효과를 정리했다.
1장 성공적인 대화의 첫걸음
2장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화술
3장 즐거운 대화를 이끄는 사람이 주목받는다
4장 성공적인 세일즈를 위한 화술
5장 재치있는 말 한마디가 성공을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