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트렌드의 개념과 특성 1. 변화의 차원과 구조 2. 트렌드의 정의 3. 트렌드의 확산 2장. 소비트렌드의 활용 1. 미래연대표 2. 트렌드와 역트렌드의 변증법 3. 소비트렌드 활용의 분야 4. 소비트렌드 활용의 예 3장. 메가트렌드 1. 2010 메가트렌드 2. 2030 메가트렌드 3. 2045 메가트렌드 4. 유엔 미래보고서 2045 5. 유엔 미래보고서 2050 4장. 한국의 소비트렌드 1. 2007~2009년 소비트렌드
1장. 트렌드의 개념과 특성 1. 변화의 차원과 구조 2. 트렌드의 정의 3. 트렌드의 확산 2장. 소비트렌드의 활용 1. 미래연대표 2. 트렌드와 역트렌드의 변증법 3. 소비트렌드 활용의 분야 4. 소비트렌드 활용의 예 3장. 메가트렌드 1. 2010 메가트렌드 2. 2030 메가트렌드 3. 2045 메가트렌드 4. 유엔 미래보고서 2045 5. 유엔 미래보고서 2050 4장. 한국의 소비트렌드 1. 2007~2009년 소비트렌드 2. 2010~2014년 소비트렌드 3. 2014~2017년 소비트렌드 5장. 외삽법 1. 외삽법 2. 내용분석 6장. 생활교차법 1. 생활교차분석의 전제 2. 생활교차분석의 절차 3. 브레인 리저브(Brain Reserve)의 생활교차분석 4. 브레인 잼 7장. 거리문화접근법 1. 거리문화 2. 거리문화의 구성 3. 거리문화 접근법의 예 : Sputnik Network 4. 타운워칭 8장. 빅데이터 분석 1. 빅데이터의 정의 2. 빅데이터 분석 기법 3. 빅데이터 분석도구 4. 빅데이터 분석 프로세스의 실제 9장. 트렌드정보 수집 … 213 1. 트렌드정보의 분류 | 213 2. 소셜미디어 데이터 | 216 3. 트렌드정보 수집의 원칙 | 222 4. 트렌드 정보 수집의 실제 | 224 10장. 트렌드 분석가의 능력과 자세 … 235 1. 트렌드분석가가 갖추어야 할 기본능력과 기본지식 | 235 2. 트렌드 분석가의 자세 | 243 11장. 소비트렌드 분석과정의 예 … 253 1. 신조어를 활용한 소비트렌드 분석 | 253 2. 히트상품을 활용한 소비트렌드 분석 | 271 3. 트렌드 키워드 추출 과정의 예 |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