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9,200원 I 최고가 : 9,200원
  • 재고 : 1부 I 도서 위치 : A27 [위에서부터 4번째칸]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1)

조선 후기 실학자 연암 박지원의 '지식저장소'로 꼽히는 중국 기행집 <열하일기 熱河日記>를 새롭게 재구성했다. 씌어진 지 200년을 훌쩍 넘긴, 읽기에 수월할 리만은 없는 텍스트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판본을 만들고자 한 것.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의 저자 고미숙 외 두 사람이 함께 옮겼다.

<열하일기>는 여정을 따라 가는 편년체 방식으로 쓰인 7편의 글들과, 여정과는 별도로 쓰인 기사체 글들이 공존하는 책이다. 이 때문에 연암의 여정과 의식의 흐름을 밀도 있게 따라가는 것이 쉽지 않다. 이 책은 기존의 배치를 따르지 않고, 새로운 편집으로 <열하일기>의 이해와 감정의 효율을 최대치로 올리려는 시도를 한다.

연암과 이국 친구들과의 길고 긴 밤샘 필담 부분은 희곡 형식으로 처리한 점도 눈에 띈다. 연암의 발자취가 한눈에 쏙 들어오는 안내도, 그리고 시각적 요소에 비중을 크게 둔 편집은 고전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들이 <열하일기>라는 '뜨겁고 생명력 넘치는' 텍스트에 진입하기 위한 문턱을 낮춰준다.

박노자 (노르웨이 오슬로대 한국학과 교수)
: 굳이 장르 별로 정리하자면 <열하일기>는 "여행문학", "기행문"으로 분류될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 책은 단순한 연행록(燕行錄), 즉 조선시대 시절의 북경 여행기와 확연히 다르다. 연암은 중국 여행을 하면서 자신의 마음속까지 동시에 여행한다. 즉, 이 기록은 외면에서 나타나는 일들을 적음과 동시에 연암의 내면을 적었다. 바깥 세상의 현상과 저자의 마음이 하나로 아우러진, 매우 다면적이며 다차원적인 텍스트다. 연암의 마음이 그대로 담겨진 이 책에는, 위선이나 세론(世論), 즉 당대 주류 담론에 대한 아부가 전혀 없는 반면 웃음과 도전이 흘러 넘친다. 이 책은 유머의 보고(寶庫)다. 웃음이라는 것은 그 대상을 상대화시키기도 하고 더 친근하게 만들기도 하는데, 연암은 유머를 통해 위아래가 엄격했던 그 당시 사회질서나 지배계급의 각종 편견, 오만, 아집을 상대화, 궁극적으로 무의미화시키는 동시에 중국이라는 타자를 독자에게 친근하게 만든다. 결국 이 책은 따뜻한 유머를 늘 잃지 않고 냉정하면서도 호의에 찬 시각으로 세상을 보면서 사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치는 귀한 교과서다. 특히 청소년들이 이 책을 보다 많이 읽어 진정한 "쿨한 삶"이란 뭔지 알게 됐으면 좋겠다. 실력이 당대를 풍미했음에도 과거시험을 단념하고 자기만의 삶을 살았던 연암이야말로 "시험 공화국"의 아이들에게 뭔가를 시사해주고 있지 않은가?
허연 (시인, 매일경제 문화부 팀장)
: 중세 조선에 근대의 빛을 던진 청나라 유람기
: 고전, 그 광대무변한 세계에서 누리는 행복
: 실학자의 눈으로 본 청나라 음식
장동석 (《학교도서관저널》 기획위원, 북칼럼니스트)
: 연암 박지원, 18세기를 살며 21세기를 견인하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최근작 :<열하일기>,<열하일기>,<조선의 양심, 연암 박지원 소설집> … 총 237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현자들의 죽음>,<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2024 인문일력> … 총 214종 (모두보기)
인터뷰 :'수유+너머'를 듣기 위해 고미숙을 만나다! - 2004.04.02
소개 :
최근작 :<교유서가 10주년 기념 작품집 세트 - 전2권>,<판타스틱 북월드>,<정원에서의 질문> … 총 57종 (모두보기)
소개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강원대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고전문학사의 라이벌』(공저), 『선가귀감, 조선 불교의 탄생』, 『한시의 품격』, 『선물의 문화사』, 『한국 고전 소설의 매혹』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세계 최고의 여행기 열하일기』(공역), 『옥루몽』 등이 있다.
최근작 :<[큰글자책] 소세키와 가족, 가족으로부터의 탈주>,<발견,『한서』라는 역사책>,<소세키와 가족, 가족으로부터의 탈주> … 총 30종 (모두보기)
소개 :

고미숙 (옮긴이)의 말
조선 왕조 오백 년을 통틀어 단 하나의 텍스트만을 꼽으라고 한다면, 나는 단연 <열하일기>를 들 것이다. 또 동서고금의 여행기 가운데 오직 하나만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나는 또한 <열하일기>를 들 것이다. <열하일기>는 이국적 풍물과 기이한 체험을 지리하게 나열하는 흔해 빠진 여행기가 아니다. 그것은 이질적인 대상들과의 뜨거운 '접속'의 과정이고, 침묵하고 있던 '말과 사물'들이 살아 움직이는 '발굴'의 현장이며, 예기치 않은 담론들이 범람하는 '생성'의 장이다. 그런 까닭에, 우리는 <열하일기>를 통해 아주 낯설고 새로운 여행의 배치를 만나게 된다.

그린비   
최근작 :<아리스토텔레스 대도덕학>,<동물의 부분들에 대하여>,<아리스토텔레스 가정경제학>등 총 669종
대표분야 :철학 일반 2위 (브랜드 지수 204,517점), 여성학/젠더 11위 (브랜드 지수 35,599점), 고전 22위 (브랜드 지수 165,513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