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난징대학 장보웨이 교수는 한자문화(문학)를 중국 중심의 연구에서 벗어나 동아시아 여러 나라들의 상호 교류와 각기 다른 발전 양상을 거시적으로 조망하는 작업에 천착해 온 학자이다. 이 책 <동아시아 한문학 연구의 방법과 실천>은 그 결실이다.

그는 일본 미조구치 유조(溝口雄三)의 《방법으로서의 중국》에서 영향을 받아 ‘방법으로서의 한문화’를 주장하고 있다. 근대 이래 중국이나 아시아에 대한 인식은 유럽의 시각에 의존해 왔다. 서구 방법론을 일찌감치 수용했던 일본의 학계도, 미조구치의 관점에 따르면 에도시대 이래 중국 문화를 일본식으로 내면화했던 내용을 계승했을 따름이다.

즉 서양이나 일본이나 ‘중국 없는 중국학’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미조구치의 이 관점에 크게 동의하되, 중국 내부의 연구자들이 중국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다고 비판하면서 동아시아 전체를 조망하는 시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최근작 :<동아시아 한문학 연구의 방법과 실천>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1959년 1월 생. 중국 난징대학(南京大學) 중문계 학사(1982), 문학석사(1984), 문학박사(1989). 일본 교토대학 문학부 외국인연구원(1992), 한국국제교류재단초청연구원(1997) 역임. 현 난징대학 중문계 교수, 역외한적문학연구소 소장. 중국고대문학이론학회 부회장, 강소성비교문학학회 상무이사. 난징대학출판사 정기간행 『中國?學』주편(主編), 中華書局 정기간행 『域外漢籍硏究集刊』주편.
최근작 :<열성어제와 국왕의 문학>,<청련 이후백>,<황화집과 황화수창> … 총 121종 (모두보기)
소개 :현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1955년 충북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와 동 대학원 석사과정을 졸업하고, 일본 교토대학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한문학과 교수 및 고려대학교 한자한문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저서로 『한학 입문』 『김시습 평전』 『안평』 『김삿갓 한시』 『내면기행』 『산문기행』 『한국의 석비문과 비지문』 『호, 주인옹의 이름』 30여 종이 있다. 역서로 『주역철학사』 『서포만필』(상·하) 『심경호 교수의 동양 고전 강의: 논어』(1~3) 30여 종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