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천구월점] 서가 단면도
(0)

우리 중등학생들의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그 작품들은 실릴만한 작품들인가, 그리고 교육 현장에서는 그 작품들을 제대로 가르치고 있는가.. 등 현재 고려대학교 국어과 교수로 재직중인 지은이는 우리나라 중등 국어교육 교과서를 꼼꼼히 살피고 있다.

중등학교 문학교육이 효과적이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고, 흥미를 끌 수 있는 작품이 교과서에 실려야 한다. 또한 교사들이 어떻게 가르치는가에 따라 학생들의 배움의 방향이 달라진다. 그런데 오늘날 대부분의 국어 교사들이 참고서에 의존하여 가르치고 있음을 지적한다.

지은이는 이 책에서 교과서와 참고서의 잘못된 점을 비판한다. 작품에 대한 교과서의 해설이나 보충학습 자료들에서의 추상적이고 막연한 설명이 비판의 대상이다. 일제시대에 씌어진 작품에는 무조건 '일제에 대한 항거'나 '조국 광복에 대한 열망'등의 주제의식을 부여하는 상투성을 그 예로 든다.

1999년 부터 2년간 '현대문학'에 연재했던 원고들을 다시 손보아 묶은 이 책은 중등학교 교과서에서 뽑은 26편의 작품(시 17편, 소설 9편)을 다루고 있다.

최근작 :<[큰글자도서] 한국 시집 초간본 100주년 기념판 하늘 세트>,<한국 시집 초간본 100주년 기념판 하늘 세트>,<인공지능 시대의 국어교육과 교양교육> … 총 50종 (모두보기)
소개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 명예교수, 평론가. 고려대학교 국문학과와 동 대학원 졸업. 1980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평론으로 등단. 주요 저서로 『한심한 영혼아』, 『문학의 위족』, 『녹색을 위한 문학』, 『문학에는 무엇이 필요한가』, 『일요일의 마음』, 『문자제국쇠망약사』, 『이 쓸쓸한 뜰에 저 어지러운 구름 그림자』, 『교과서에 실린 문학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혼자만의 시간』, 『상상력의 보물창고』, 『느림보다 더 느린 빠름』, 『보르헤스 만나러 가는 길』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소천비평문학상 수상.

현대문학   
최근작 :<페이스>,<완장 (출간 40주년 기념 특별판)>,<이게 마지막 기회일지도 몰라>등 총 495종
대표분야 :추리/미스터리소설 2위 (브랜드 지수 578,180점), 일본소설 2위 (브랜드 지수 1,074,833점),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13위 (브랜드 지수 301,704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