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부 문명화 사명과 ‘식민지인의 탄생’
1장 문명화 사명과 식민지 이념
1. ‘타자’ 인식과 제국주의의 정당화
2. 프랑스의 문명화 사명
1) “서양이 곧 문명이다!”
2) 지구의 개발
3) 백인의 운명
3. 식민지 이념과 ‘백인의 신조’
1) ‘계몽 식민주의(colonialisme éclairé)’
2) 식민지 이념의 이상과 확신
4. ‘동화주의’와 ‘연합주의’
1) 동화(assimilation), 달성할 수 없는 이상?
2) 연합(association), 현실주의의 승리?
5. ‘자가중독’과 환상의 지속
2장 프랑스 식민주의 문화의 형성
1. 식민지 팽창과 식민주의 문화
2. 식민주의 문화의 기원
3. 문화적 선전매체와 식민주의의 대중화
4. 식민지 기억의 침묵
3장 식민주의 교육과 ‘호모 임페리얼리스(Homo imperialis)’의 탄생
1. 문명화 사명과 식민주의 문화
2. 『프티-장』과 『두 어린이의 프랑스 일주』를 통해 본 제3공화국의 식민주의 교육
3. 교과서 교육과 식민지 의식의 형성
4. 식민지 압력단체로서의 ‘스카우트 운동’
5. 식민지 문제의 내면화
2부 식민주의 문화의 전파
4장 식민주의와 ‘인간 동물원(Human Zoo)’: ‘호텐토트의 비너스’에서 ‘파리의 식인종’까지
1. ‘인간 동물원’과 식민지배의 정당화
2. 식민주의와 인종주의
3. ‘야만의 전시’: 동물원, ‘괴물쇼(freak show)’, 박람회
4. ‘과학적 인종주의’에서 ‘대중적 인종주의’로
5. ‘타자 만들기’의 재사유화를 위해
5장 프랑스 제국의 선전과 문화: 1931년 세계식민지박람회를 중심으로
1. 제국의 절정기
2. 1931년 박람회의 시대적 배경과 성격
3. ‘식민지 신화’와 제국의 선전
4. “하루 동안의 세계 일주”
5. 반식민주의와 식민지 환상
6장 식민지를 노래하라!: 노래 속에 묘사된 식민지
1. 왜 노래인가?
2. ‘제국의 시대’와 노래
3. “문명인을 교육하고, 야만인을 개종하라!”
4. 무지와 환상
5. 식민지인의 초상화
6. 식민지 음악의 유산
7장 식민지 영화: 영상에 투영된 식민지(인)의 이미지
1. 식민화와 영화
2. 프랑스의 식민지 영화
3. ‘식민지 신화’의 탄생: 사막, 외인부대 병사, 알제리
4. “아프리카 횡단 여행”
5. 야만의 이미지화
6. ‘점유’와 ‘거리 두기’
3부 반식민주의 문화와 탈식민화
8장 반(反)식민지박람회: “식민지박람회를 방문하지 마시오!”
1. 식민지박람회와 ‘안티박람회’
2. “1931년 파리세계식민지박람회를 방문하지 마시오!”
3. 반식민주의 선전활동
4. 성과와 한계
9장 문화적 행위를 통한 반전[反戰]운동: ‘앙리 마르탱 사건’을 중심으로
1. 인도차이나전쟁과 반전문화
2. ‘평화를 위한 투쟁’과 ‘앙리 마르탱 사건’
3. 앙리 마르탱 석방운동
4. 앙리 마르탱을 위한 연극: ‘툴롱의 비극’
5. 문화적 행위의 의미와 역할
10장 탈식민화와 아프리카인
1. 이미지의 진화
2. 파리의 아프리카인
3. 문명화 사명의 완수?
4. 프랑스(인)에 대한 인식
5. 탈식민화와 아프리카 이주민
에필로그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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