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저술 목적
3. 책의 구성
2장 이론적 개관
1. 도입
2. 전통적인 수사학의 개념들
3. 현대적인 수사학 이론들
4. 과학 수사학의 길
5. 맺음말
3장 골딩햄의 음속 측정: 다양한 자원의 활용
1. 도입
2. 19세기 초의 측정 문화와 정밀성
3. 음속 측정의 약사
4. 골딩햄의 음속 측정
5. 맺음말
4장 실험 기구의 수사학: 소리굽쇠와 공명기
1. 도입
2. 상징의 형성과 통용: 음고 중심의 음향학의 발전
3. 상징의 쇠퇴: 음고에서 벗어난 새로운 음향학
4. 맺음말
5장 레일리의 『음향 이론』: 판본 비교 분석
1. 도입
2. 두 판본의 비교 분석 방법
3. 무엇이 개정판에 보존되었나?
4. 무엇이 개정판에 추가되었나?
5. 맺음말
6장 음향학의 실체 이론: 과학의 이름으로 신앙을 옹호함
1. 도입
2. 실체 음향학 소개
3. 방법론적 고찰
4. 수사학적 분석
5. 맺음말
7장 음악과 과학의 만남: 수사학적 상황 분석
1. 도입
2. 배경
3. 음악 음향학 교재들
4. 해리스의 『음향학 핸드북』의 수사학적 분석
5. 맺음말
8장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