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이 글을 시작하며
1장 언어는 문화다
미국에서의 이름 부르기
미국은 용광로가 아닌 샐러드 볼
변화해야 하는 이민상이란
미국에 왔는데도 왜 영어가 늘지 않죠?
국물이 많다고요?
2장 큰일 났다! 한국영어
처음부터 A, B, C, D를 붙잡고 씨름을 시키다니
영어에 한글표기를 하지 마라
한국영어교재, 오류 너무 많다
이야기에는 전후 상황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mistake와 error의 차이
‘야구를 한다‘와 ’야구시합을 한다’
접속사 사용은 쉽지 않다
어느 유학생의 체험
영어공부는 열심히 하는데 왜 늘지 않을까
회화 중심 교육의 신화를 깨자
영어문장의 전형적인 틀이 몸에 배어야
3장 영어공부, 정말 어려운 걸까?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 함께 배워야
‘나’를 중심으로 하는 표현에 중점
영어 조기 교육 빠를수록 좋다
캐나다의 실험, 외국어 조기교육
어떤 사람이 영어를 잘할까
비디오와 오디오 학습
한국인의 영어
4장 영어, 이렇게 공부하라
뜻을 먼저 알면 외국어는 더 쉽다
영어실력은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해야 는다
모국어는 외국어를 배우는 데 방해가 되는가
파닉스의 신화를 깨자
소리부터 시작하자
영어로 생각하기
성인들의 영어발음문제
검정교과서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라
5장 영어, 이렇게 가르쳐라
우리 가족들은 이렇게 영어를 익혔다
네 살짜리 손녀이야기
아이들에게 이런 환경을 만들어 주자
미국인이라고 다 영어교사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영어를 잘 가르치는 기본 원칙 여섯 가지
어린이들에게 외국어를 가르칠 때 명심할 점
6장 영어를 마스터하려는 사람들에게 주는 충고
목적을 가지고 몰입하라
성인들이 영어배우기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이유
외국어 배우는 가장 중요한 나이 15세
아이들은 쑥쑥 느는데 어른들은 왜?
무작정 외워 가지고는 안 돼
영어의 D는 한국어의 ㄷ이 아니다
왜 내 말을 못 알아듣지?
친구처럼 편한 외국인에게서 배워라
7장 미국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며
미국 병아리교사들의 시험기간, 3년하고 하루
학생들마다 공부 스타일 다르다
총체적 언어교육방법의 등장
흥미를 느껴야 공부가 잘 된다
교사는 학생들의 관심을 끌게 가르쳐야
내가 대학에서 가르치는 과목들
정확한 독해는 지식과 추리능력 필요
영어에는 표준어가 없다
에필로그 1 나의 인생을 바꾼 영어
오늘은 눈이 오는 군요
진흙탕에 빠진 미군 지프 차
나의 영어공부방법
첫 직장을 영어학습장으로
미국고문단의 통역 일을 하면서
고문단교수들의 눈에 띄어
고교영어교사로 특채되고
영어공부하려고 성당에 나가
에필로그 2 영어의 바다를 건너다
어떻게 그렇게 영어를 잘 합니까?
유학 2년 만에 미국중학교 영어교사가 되다
한국인이 영어교사라면 아무도 안 믿어
교실에서의 큰 고민
영어교사로 만족하지 못하고
대학교수가 되려고 다시 도전
영어교육학 박사가 되다
뉴욕주립대학교 영어교육학과 교수가 되다
이 글을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