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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신불당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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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그래픽 디자이너이자 아트 디렉터로 잘 알려진 하라 켄야의 <디자인의 디자인> 10주년 기념판이다. <디자인의 디자인>은 일본에서 제26회 산토리학예상 예술·문학 부문 수상한 도서로, 2007년 우리말로 번역 출간된 뒤 한국의 독자에게 꾸준히 사랑 받는 스테디셀러다.
하라 켄야는 2017년에 발행되는 기념판을 축하하면서 “바람직한 삶의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 세상이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하는 방법이나 생각으로서의 디자인에 대하여 독자와 다시 한번 깊이 교감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기념판에는 국내 디자인·건축·예술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제너럴그래픽스 문장현 대표, 슬기와민 최슬기 디자이너, 와이즈건축 장영철 대표, 로우로우 이의현 대표, 국립현대미술관 손주영 큐레이터가 생각하는 좋은 디자인에 대한 글을 새로 담았다. 기존 도서에는 없던 옮긴이 후기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하라 켄야는 백색을 배경, 포용력, 현대성 등을 상기시키는 힘이 있다고 했다. 기념판에서는 이 백색이라는 색채를 존중하여 흰색 천의 표지를 사용하였고 원서 분위기를 최대한 구현하기 위해 양장으로 만들었다. 제1장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 소비 행위에는 ‘필요’뿐만 아니라 ‘가치’가 담겨 있다. 필요를 넘어서는 가치가 많이 담겨 있을수록 좋은 브랜드다. 그리고 그 가치와 브랜드를 현실화시키는 것이 바로 디자인이다. 우리 경제가 선진국 수준으로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우리가 생산하는 제품 중에 과연 ‘필요를 넘어서는 가치’를 담고 있는 제품들이 있는가? 대답은 절망적이다. 하라 켄야 일본디자인센터 대표의 책 『디자인의 디자인』과 『내일의 디자인』에는 '필요를 넘어서는 가치'를 제품에 담는 방법뿐만 아니라 우리의 도시와 삶에 가치를 더하는 방법이 담겨 있다. 하라 켄야는 한 국가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국내총생산이 아니라 욕망과 미의식의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수준 높은 욕망과 미의식으로 다툴 때 삶은 풍요로워진다. 우리의 후진 욕망과 미의식을 먼저 높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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