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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에서 저자가 소개하는 일화가 있다. 학벌사회에 관한 영문 원고를 청탁받고 '학벌'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번역할까 고민하다 그냥 'hakbul'이라고 쓰기로 결정했다는 것이다. 영어사전에 등록된 'chebul(재벌)'이라는 단어처럼 한국 사회의 문제점을 복합적으로 내포하는 학벌이란 단어 또한 고유하단 의미이다.

저자인 김동훈 교수는 2년 전 <대학이 망해야 나라가 산다>라는 책으로 한국의 지식 권력의 문제점을 파헤친 바 있다. 또한 저자를 비롯한 몇몇 뜻있는 이들이 만든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모임'에서는 인터넷 홈페이지(www.antihakbul.org)등을 통해 생산적인 토론을 이어가고 있다.

한국 사회에서 지식 권력의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대학 교수인 저자가 이와 같이 학벌 문제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학벌이란 교육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정치, 경제, 문화 전방위에서 위용을 떨치는 메커니즘이라고 말한다. 즉, 학벌 사회란 변형된 신분제적 가치와 원리가 지배하는 사회이며, 학벌이라는 집단적 편견이 인간 관계와 결혼, 취업, 자긍심 등 일상의 모든 영역에 파고드는 갈등 사회라는 의미이다.

저자는 우선 학벌사회를 옹호하는 견해들을 경쟁동기론, 기회균등론, 능력지표론 등으로 분류하여 그 주장의 부당함을 논박한다. 그리고 이러한 학벌사회 옹호론에 대한 비판을 근거로 학벌사회의 수혜자와 방조자, 피해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을 가한다.

책의 말미에는 사회 구성원의 각성을 촉구하는 '의식개혁을 위한 일곱 가지 요구사항'이 실려 있어 눈길을 끈다. '학벌을 묻지 않고 밝히지도 않는 관행을 정착시키자', '학벌 관념을 조장하는 언론과의 싸움을 치열하게 전개하자', '학벌을 차별하는 기업들을 고발하자', '명문대의 학벌조장 행위를 집중 고발하자', '고등학교의 반교육적 입시지도를 지속적으로 고발하자' 등이 그 내용이다.

최근작 :<한국의 학벌, 또 하나의 카스트인가>,<로스쿨 채권법 : 계약편>,<대한민국 진실 교육을 말하다>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

책세상   
최근작 :<지식인이란 누구인가>,<기이하고 기묘한 이야기 두 번째>,<풀베개>등 총 449종
대표분야 :고전 6위 (브랜드 지수 509,682점), 과학소설(SF) 7위 (브랜드 지수 108,708점), 철학 일반 12위 (브랜드 지수 69,779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