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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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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해 동안 발표된 중.단편소설을 결산하는 '이상문학상'의 42번째 작품집이 출간됐다. 2018년 이상문학상 심사위원 5인(권영민, 권택영, 김성곤, 윤후명, 정과리)은 만장일치로 손홍규의 '꿈을 꾸었다고 말했다'를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꿈을 꾸었다고 말했다'는 탄탄한 서사와 실험적인 문체의 힘을 이용하여 여러 등장인물들의 시점을 교차시키는 독특한 서사적 진행 방식을 선보이고 있다. 작가는 소통의 어려움이라는 주제를 인물의 입장에서 서술하는 독특한 기법으로 재현한다. 맨 처음 도입되는 청년에 관한 서술은 후에 남편의 입장에서 본 폭력에 대한 반성과 구원으로 이어진다.

아내는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가 허상을 보며 말하는 것이 차라리 부럽다. 작가는 인물들이 자기 입장에서만 서술하는 독특한 형식으로 연결고리를 잃은 자아를 암시한다. 현재에서 과거로 진행되는 서사적 진행 방식을 활용하여 경험적 과거는 기억 속의 회상이 되지만 일종의 환상으로 처리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법적 고안을 통해 작가 손홍규는 일상을 살아가는 모든 절망한 이들에게 위로의 말을 건네고 있다.

이번 작품집에는 대상 수상작인 손홍규의 '꿈을 꾸었다고 말했다'와 자선 대표작 '정읍에서 울다' 외에도 우수상 수상작인 구병모의 '한 아이에게 온 마을이', 방현희의 '내 마지막 공랭식 포르쉐', 정지아의 '존재의 증명', 정찬의 '새의 시선', 조해진의 '파종하는 밤'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들 모두가 시대적 글쓰기의 가치를 충분히 지녔다는 평을 받았다.

권영민 (월간《문학사상》 주간)
: 이 소설에서 작가는 인간다움의 회복을 강조한다. 그리고 가해자까지도 용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된 의미에서 화해는 결국 피해자가 가해자를 용서함으로써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권택영 (문학평론가, 경희대 국문과 교수)
: 〈꿈을 꾸었다고 말했다〉는 꿈의 언어로 폭력의 기원을 더듬는 특이한 서술을 보여준다. 한 가정의 붕괴를 통해 폭력의 기원을 탐색한 이 중편소설은 폭력이 만연한 우리사회를 잘 반영하고 있다.
: 감각적인 제목에, 집요한 필력이 돋보인다. 이런 힘이 아직은 우리 소설에 있기에 우리는 소설을 믿을 수 있고, 미래에의 희망을 품을 수 있는 것이다. 결코 쉽지 않은 구도를 끝까지 밀고 나간 작가정신에 경탄했다.
정과리 (문학평론가, 연세대 교수)
: 작가는 한국 현실에 근거하면서도 젊은 세대의 취향답게 리얼리티를 판타지로 변용시키는 데에서 그의 소설적 변별성을 획득한다. 그럼으로써 현실은 감각적으로 확장되고 주제적으로 보편화된다. ‘지금, 이곳’의 경계를 넘어서 큰 폭의 삶의 풍경으로 변화하는 것, 요컨대 현실은 하나의 설화로 변형되는 것이다.

수상 :2018년 이상문학상, 2016년 채만식문학상, 2013년 오영수문학상, 2013년 백신애문학상, 2008년 제비꽃서민소설상
최근작 :<2021 김승옥문학상 수상작품집>,<예언자와 보낸 마지막 하루>,<[큰글자도서] 당신은 지나갈 수 없다 > … 총 55종 (모두보기)
소개 :2001년 《작가세계》 신인상을 수상하며 등단했다. 소설집 《사람의 신화》 《봉섭이 가라사대》 《톰은 톰과 잤다》 《그 남자의 가출》 《당신은 지나갈 수 없다》, 장편소설 《귀신의 시대》 《청년의사 장기려》 《이슬람 정육점》 《서울》 《파르티잔 극장》 등을 펴냈다. 노근리 평화문학상, 백신애문학상, 오영수문학상, 채만식문학상, 이상문학상 등을 받았다.
수상 :2017년 오영수문학상, 2015년 요산김정한문학상, 1995년 동인문학상
최근작 :<발 없는 새>,<슬픔의 힘을 믿는다>,<골짜기에 잠든 자> … 총 43종 (모두보기)
소개 :1983년 무크지 『언어의 세계』에 중편소설 「말의 탑」을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소설집 『기억의 강』 『완전한 영혼』 『아늑한 길』 『베니스에서 죽다』 『희고 둥근 달』 『두 생애』 『정결한 집』 『새의 시선』, 장편소설 『세상의 저녁』 『황금 사다리』 『로뎀나무 아래서』 『그림자 영혼』 『빌라도의 예수』 『광야』 『유랑자』 『길, 저쪽』 『골짜기에 잠든 자』 등이 있다. 동인문학상, 동서문학상, 올해의예술상, 요산김정한문학상, 오영수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수상 :2023년 만해문학상, 2023년 오영수문학상, 2020년 김유정문학상, 2020년 심훈문학대상, 2008년 한무숙문학상, 2006년 이효석문학상, 199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최근작 :<봄빛 (리마스터판)>,<방황하는 소설>,<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 꿈결에도 스미는 그리운 이름> … 총 78종 (모두보기)
소개 :1965년 전남 구례에서 태어나 중앙대 대학원 문예창작학과 박사과정을 마쳤다. 1990년 장편소설 『빨치산의 딸』을 펴내며 작품활동을 시작했으며, 199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고욤나무」가 당선되었다. 소설집 『행복』 『봄빛』 『숲의 대화』 『자본주의의 적』, 장편소설 『아버지의 해방일지』 등이 있다. 만해문학상, 이효석문학상, 김유정문학상, 심훈문학대상, 5·18문학상, 요산김정한문학상, 오영수문학상, 한무숙문학상, 노근리평화문학상, 서라벌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수상 :2019년 전숙희문학상
최근작 :<코인>,<[큰글씨책] 함부로 사랑을 말하지 않았다>,<[큰글자책] 다시, 희망에 말을 걸다 > … 총 45종 (모두보기)
소개 :『동서문학』에 「새홀리기」를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달항아리 속 금동물고기』로 제1회 『문학│판』 장편소설상을 받았으며, 이후 단편소설집 『바빌론 특급우편』, 『로스트 인 서울』, 『타오르다』, 장편소설 『네 가지 비밀과 한 가지 거짓말』, 『달을 쫓는 스파이』, 『세상에서 가장 사소한 복수』 등을 썼다. 장편소설 『불운과 친해지는 법』은 2016년 부산국제영화제 BOOK TO FILM에 선정되었고, 단편소설 「내 마지막 공랭식 포르쉐」로 2018년 이상문학상 우수상을 받았다.
수상 :2022년 동인문학상, 2019년 대산문학상, 2018년 백신애문학상, 2016년 이효석문학상, 2016년 무영문학상, 2013년 신동엽문학상
최근작 :<로기완을 만났다 (리마스터판)>,<겨울을 지나가다>,<천사들의 도시> … 총 90종 (모두보기)
소개 :2004년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으로 등단했다. 소설집 『천사들의 도시』 『목요일에 만나요』 『빛의 호위』 『환한 숨』, 장편소설 『한없이 멋진 꿈에』 『로기완을 만났다』 『아무도 보지 못한 숲』 『여름을 지나가다』 『단순한 진심』, 중편소설 『완벽한 생애』 『겨울을 지나가다』, 짧은 소설집 『우리에게 허락된 미래』 등을 썼다. 신동엽문학상, 젊은작가상, 이효석문학상, 무영문학상, 김용익소설문학상, 백신애문학상, 형평문학상, 대산문학상, 김만중문학상, 동인문학상을 수상했다.
수상 :2022년 김유정문학상, 2015년 오늘의작가상, 2008년 창비청소년문학상
최근작 :<한 스푼의 시간 (리커버)>,<아가미 (리커버)>,<파과 (리커버)> … 총 129종 (모두보기)
SNS ://twitter.com/erewhonism
소개 :장편소설 《위저드 베이커리》 《아가미》 《한 스푼의 시간》 《상아의 문으로》, 소설집 《고의는 아니지만》 《그것이 나만은 아니기를》 《단 하나의 문장》 《있을 법한 모든 것》 등이 있다. 오늘의 작가상, 김유정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손홍규 (지은이)의 말
가만히 앉아 태초부터 주어진 질문을 어루만지듯
지나온 길을 돌아본다.
뭐라 말 못할 그 길 가야하고 가야만 할 길
어쩌면 끝내 갈 수 없는 길.
그 길에서 다시 넘어지고 서성거리겠지.
그런 날들이었고 그런 날들이겠지.
가만히 앉아 태초부터 주어진 질문에 대답하려 애쓰다
참으로 오랫동안 많은 이들이 환대했음을 깨닫는다.
어쩌자고 살아왔는가 싶은데 어쩌자고 이리들 환대하시는가.

소설가라는 현실에 절망하고
의심하고 후회하면서도 이 길을 걸어가겠지.
소설을 깊이 사랑하는 자는
소설을 깊이 의심하고 증오하는 자임을 매번 깨달으면서.
그러겠지. 그래야 하겠지. 그럴 수밖에 없겠지.

고마운 이들이 너무 많아 가슴에 담아두련다.
미안한 이들도 너무 많아 가슴에 새겨두련다.
아짐찮다는 말, 고맙고 미안하다는 이 말.
유언처럼 아껴둔 이 말.수상 소감

문학사상   
최근작 :<일러두기>,<문학사상 2024.4>,<문학사상 2024.3>등 총 343종
대표분야 :일본소설 5위 (브랜드 지수 498,655점),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12위 (브랜드 지수 304,469점), 한국시 25위 (브랜드 지수 35,223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