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 교사, 질문을 만나다
Chapter 1 ·. 질문 수업, 무엇이 다르지?
Q1 왜 질문 수업일까? /15
Q2 왜 아이들의 질문으로 시작하지? /23
Q3 너무 시끄럽고 혼란스럽지는 않을까? /28
Q4 토론 형식, 배우지 않아도 가능해? /34
Q5 교사의 역할은 뭐지? /41
Q6 하브루타는 뭘까? /47
Q7 유대인의 하브루타와 질문 수업의 차이점은? /53
Chapter 2 ·질문 수업, 무엇이든지 가능해?
Q8 모든 과목에 적용 가능해? /60
Q9 교과서 진도는 어떡해? 그럼 교육과정 재구성은? /72
Q10 말만 하다 보면 암기가 될까? /81
Q11 말만 하다 보면 글쓰기가 될까? /87
Q12 시험 점수가 낮게 나오지 않을까? /93
교사 이야기
▶ 이미선-교사, 나를 바꾸다 /100
▶ 강지나-더불어 함께로 굳건해지다 /102
Part2. 학생, 질문을 던지다
Chapter 3 ·질문으로 수업을 한다고?
Q13 질문, 어떻게 시작하지? /109
Q14 질문에도 급이 있을까? /118
Q15 질문을 만들지 못하는 아이는? /124
Q16 질문이 학습 주제에서 벗어나면? /127
Q17 질문으로 놀 수 있을까? /133
Q18 배경지식 없이 대화가 가능해? /140
Q19 질문 공책, 어떻게 만들까? /145
Chapter 4 ·짝 대화로 수업을 한다고?
Q20 어떻게 짝을 짓지? /152
Q21 짝과의 개인적인 대화는? /160
Q22 대화하지 않는 아이는? /164
Q23 짝의 수준은? /170
Q24 아이들의 오개념은? /174
교사 이야기
▶ 이근영-질문 학습 공동체를 이야기하다 /181
Part3. 질문에 질문을 더하다
Chapter 5 ·질문 수업에 질문을 더하다
Q25 질문 수업에 수업모형이 필요해? /193
Q26 질문 수업을 하다 보면 지겨워지지 않을까? /199
Q27 교사도 답을 못하는 질문은? /205
Q28 질문 수업에서의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210
Chapter 6 ·학급살이에 빛을 더하다
Q29 대화식 독서 이야기 /217
Q30 교실, 긍정 언어로 넘치다 /224
Q31 인성 교육으로 나아가다 /233
Q32 질문으로 학급을 만나다 /241
Q33 학급 규칙, 함께 만들다 /248
Q34 질문, 가정과 연계하다 /258
에필로그 /264
부록. 질문 색인표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