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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실새내역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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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간부가 17년간의 직장생활에 사표를 던지고 출가한 후 미얀마 파아옥 명상센터로 건너가서 수행한 13개월의 진실하고 간절한 초기불교 선방일기이다. 파아옥 명상센터는 아비담바와 남방불교 부동의 수행지침서인 청정도론을 수행매뉴얼로 삼아 선정과 지혜를 수행하는 곳으로, 특히 선정(사마타)수행을 기초로 하여 위빳사나를 수행하는 세계에서 유일한 곳이다.

이곳에서 대승불교도의 눈으로 본 초기불교 생활의 생생한 이야기와 수행과정에서 일어나는 마음의 변화는 읽는 이에게 충격과 감동을 전해줄 것이다. 2008년에 출간된 『구름을 헤치고 나온 달처럼』(불교정신문화원)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수정 보완을 거쳐 도서출판 푸른향기에서 재출간하게 되었다. 2010년 파아옥 한국수행자 20여명 가운데 14명이 이 책을 보고 출가하였거나 이 책을 인연으로 미얀마에서 와서 수행을 했다고 한다.

수행일기
일어나라. 잠을 깨라. | 현악기의 현은 적당해야 소리가 난다 | 물의 축제[띤잔]와 단기출가 | 공양받기가 부끄러워 | 주지 않는 것은 갖지 않겠습니다 | 놓는 연습 | 과일의 황제 “두리안” | 포살-빠띠목카 | 참회 발원문 | 시키는 대로 하십시오 | 개미와 모기 | 사시공양 때 우는 닭 | 상좌부 사미계를 받다 | 일주일 단위로 계율을 점검받고 | 선도 악도 생각 말라 | 초선정에 들다 | 마노의 문을 보다 | 하안거 결재일 | 궁즉통(窮卽通) | 장례식 | 사선정을 마치며 | 어머니의 손 | 항상 돌아보세요 | 큰 사야도 돌아오신 날 | 한국에서 온 소포 | 무르익은 과일은 떨어지게 마련이다 | 안팎의 깔라파를 분석하면서 | 루빠[色, 물질]명상을 마치며 | 마음의 인식과정을 보다 | 탁발 | 나에게 어떤 복이 있기에 | 해제 | 카티나 | 고양이와 닭과 멧돼지 | 스승 | 불나방과 촛불에 대한 심상 | 모르면 보시도 할 수 없다 | 밖의 세상도 나와 같구나 | 문제는 나에게 있다 | 구름을 헤치고 나온 달처럼 | 과거를 돌아보며 | 전생을 기억한다는 것 | 단체 자비관 | tick | 또 틱이다! | 별들의 뒤를 따르는 달처럼 | 개밥 | 12연기수행 | 인색 | 누렁이 새끼 낳다 | 죽음은 이미 곁에 와 있는데 | 미얀마도 춥다 | 크리스마스 | 담마짜리야 dhammacariyā | 한 해를 보내며 | 전생 | 멧돼지 | 요니소 마나시카라 | 계사스님 | 은사님께 올리는 글 | 2월 정기보시의 날 | 위빳사나 시작하다 | 김칫국 | 산불 | 견청정 | 4가지 특징과 정의 | 수행이나 열심히 하라 | 수행자가 사는 법 | 삼법인 | 비자 | 부정관[ASHUBHA] | 죽음에 대한 명상| 12연기의 삼특상 명상 | 해골과 미얀마스님 | 한 걸음에 다생다사 | 멧돼지 가족 | 불꽃이 꺼지지 않으면 향기가 나지 않는다 | 파동만 있다 | 생각이 끊긴 자리 | 마지막 포행 | 개미

초기불교의 이해
미얀마 불교는 상좌부 불교 | 파아옥 명상센터 | 불교의 수행 | 미얀마의 기후 | 미얀마의 음식(파아옥 명상센터) | 들숨과 날숨에 마음을 챙기는 명상법-아나빠나 사띠 | 빛이 보인다구요? | 왜 명상인가?-명상수행의 효과 | 호흡을 통해 선정에 드는 요령 10가지 | 도과성취를 위한 7가지 청정 | 수행성취의 조건 | 음식공양과 수계 | 수계식 | 4가지 필수품에 관한 회상 | 수행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 아나빠나 선정수행의 절차 | 선정에 들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선정의 5요소 | 안거 | 사대수행[1] | 궁극적 실재 | 사대수행[2] | 사대요소 명상 : 12가지 특징을 관찰하는 방법 | 루빠[色, 물질]명상이란 무엇인가? | 깔라파와 궁극적 물질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 물질(色, rūpa)은 어떻게 생겨나는가? | 정신(나마) 명상 | 자자의식 Pavāraṇa | 늙은 선원장의 참회 | 나마(정신)명상의 절차 및 방법(1) | 나마(정신)명상의 절차 및 방법(2) | 不思善! 不思惡! | 바왕가 | 히말라야에서 온 편지 | 마음부수(附隨) | 붓다의 가르침은 어떻게 기록되어 전승되었을까? | 왜 전생을 보아야 하는가? | 12연기 | 최면을 통해 보는 전생과 수행에서 보는 전생의 차이점은? | 파아옥에서 미래생 보기 | 미래생은 확정된 것인가? | 스승[선우] | 불교의 목적-사과해탈[四果解脫] | 견청정-4 defining devices-여실지견 | 위빳사나 이야기-필요성 및 위빳사나의 종류 | “불교란 무엇입니까?” | “불교에서 말하는 지혜란 도대체 무엇입니까?” | 혐오감 명상법[asubha bhāvanā] | 흰색 까시나명상 | 죽음에 대한 명상을 개발하는 방법[Maraṇassati] | 도를 통한다는 것-열반해탈의 3가지 관문 | “열반에도 종류가 있나요?” | “성불하면 달라지는 것이 무엇인가요?”-4성인의 심리변화

활안스님 (세계불교명상센터 총재·불교선종대학원 원장)
: 파아옥 수도원에서 이렇게 간단하고 분명한 불교를 체험하고 돌아온 필자는 2,500년 전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45년간 걸었던 전도의 길에 나섰다. 그러나 그것은 그 지역의 풍토지리와 연관 있는 역사적인 불교를 바로 이해하지 않고는 아니되기 때문에 다시 한국불교의 전통을 배우기 위해 금강선원에 왔다. 몇 가지 경론을 주고받다가 한국불교신문에 연재된 글을 보니 십수 년 전 내 자신이 태국에서 경험한 것과 거의 같기 때문에 동병상련이라, 집 없는 사람에게 좋은 집이 되고 헐벗은 사람에게는 따뜻한 옷이 되며 배고픈 사람에게는 양질의 음식이 될 것 같아 감히 출판하여 세상에 내놓기로 하였다. 특히 남방불교에 관심이 있는 사람, 인생의 고민 속에 통로를 찾고 있는 사람에게는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감히 추천한다. 막힌 것은 뚫어지고 굽은 것은 펴질 것이다.

최근작 :<구름을 헤치고 나온 달처럼 1> … 총 9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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