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기초 지식과 브러시 연습, 집중 훈련
__예비 지식과 조작 가이드
____ZBrush 예비 지식
____ZBrush의 조작 화면
____다양한 종류의 브러시
1장 기본적인 조작에 대해 알아 보자
__ZBrush 프로그램에서 태블릿을 사용하는 방법
__책에서 나오는 용어 설명
1 일단 낙서부터 시작하자
2 작업 시점의 이동과 확대·축소, 회전
__브러시 설정 : 크기와 강도를 변경하자
3 브러시의 크기를 변경하면서 얼굴을 만들어 보자
__ZBrush 툴, 일명 도구 상자
4 도구 상자인 툴
5 만든 3D 모델을 저장하자
__펜을 누르는 힘, 필압을 활용하자
6 브러시를 집중적으로 훈련하자
2장 기본 브러시로 조형을 연습하자
1 구체로 얼굴을 만들자
2 구체를 응용하여 얼굴 윤곽을 만들자
3장 3D 모델에 대해 알아보고 정교한 작업을 해 보자
__3D 모델의 정체, 디지털 오브젝트는 면의 집합
1 면 재분할을 실행하여 상반신을 완성하자
__얇은 부분이나 섬세한 부분을 조형할 때 주의점
2 목을 늘여서 몸통을 만들자
3 옷을 그려서 입히자
Part 2 다양한 브러시 사용
4장 다양한 브러시를 사용해 보자 / 정교하게 작업하자
1 구체로부터 대략적인 형태를 만들어 가자
2 브러시로 얼굴과 팔을 만들어 보자
3 면을 늘려서 섬세하게 작업해 보자
__마스킹 설명 1. 칠한 부분을 보호
4 마스킹 기능을 사용하여 형태를 더욱 섬세하게 만들자
5장 3D 모델에 오브젝트를 추가하자
1 오브젝트를 추가하는 기능으로 눈을 다시 만들자
2 IMM Primitives 브러시로 장식품을 만들자
6장 마스킹 기능으로 쉽게 조형해 보자
__마스킹 설명 2. 다양한 마스크
1 마스킹 기능을 활용하여 캐릭터를 만들자
Part 3 조립하여 만들기 / 면 이해하기
7장 조립 기초편 ① Gizmo 3D로 구체를 조립하자
__Move 모드의 Gizmo 3D 사용법
1 구체로 토끼를 조립하자
__정확하게 이동하고 확대·축소 할 수 있도록 Gizmo 3D를 바로잡자
2 남은 파트 추가 / 밸런스 조정
__각 구체 선택 : 크기 위치 변경
8장 조립 기초편 ② 토대를 바탕으로 브러시 작업
1 구체로 토끼의 토대를 조립한다 : 응용편
2 몸을 정교하게 만든다. 팔을 만들고 옷을 입히자
3 IMM Primitives 브러시로 정육면체와 원기둥 선택하기
9장 3D 모델 작업 툴 Gizmo 3D 활용 / 면 그룹
__다양한 기능과 연계하여 Gizmo 3D를 완벽하게 사용하기
1 Gizmo 3D & Masking으로 베이스를 만들자
2 IMM Primitives로 추가한 오브젝트 모양으로 삭제하자
3 면을 그룹화하자
10장 조립 응용편 면을 활용하는 Divide & DynaMesh
__면을 섬세하게 나누어 매끄러운 형태로 만드는 Divide
1 Divide&DynaMesh 응용 : 머그컵 제작
2 대칭 축 변경 : 머그컵을 디자인하자
3 머그컵에 얼굴을 만들자
Part 4 채색과 촬영
11장 완성한 3D 모델을 색칠하자
1 그림을 그리듯이 색을 칠하자
2 질감을 바꿀 수 있는 Material을 설정해 보자
12장 완성한 모델을 CG로 촬영해 보자
1 촬영 스튜디오를 준비하자
2 각 설정을 바꿔 보자
Part 5 캐릭터 창조편 1 뼈대를 조립한다
13장 캐릭터의 뼈대를 조립한다
__캐릭터의 뼈대를 간단하게 만들어 보자 : ZSphere
1 ZSphere로 캐릭터의 뼈대를 만들자
__회전의 차이를 시험해 보기
__ZSphere 위치에 따라 면의 형상이 크게 바뀐다
__여러 개 ZSphere를 한 번에 확대·축소하고 이동하려면
2 디테일을 만들고 전체 라인을 정리하자
__뼈대 완성 : 원하는 체형으로 완성해도 좋다
__ZSphere마다 면 그룹이 형성되어 있다
14장 뼈대에 살을 붙이자
1 얼굴에 살을 붙이자
2 손발을 다듬고 전체 비율을 다듬자
15장 Subtool 기초편 3D 모델 여러 개를 배치!
__캔버스 위에 3D 모델 여러 개 배치 : Subtool 기초편
1 Subtool을 활용하여 소품을 만들어 보자
2 Subtool 기능으로 신사 모자를 만들자
Part 6 캐릭터 창조편 2 옷을 입히고 머리카락을 만든다
16장 Subtool 응용편① 옷을 그려서 입힌다
1 마스크로 옷을 만들자
__Subtool의 리스트 조작 방법
2 장신구와 신발을 만들자
17장 Subtool 응용편② 머리카락과 안구를 만든다
1 머리카락을 만들 준비를 하자
2 머리카락을 그리자
3 안구를 다시 만들자
18장 옷과 신발을 채색하고 형태 완성
1 옷과 신발을 색칠하자
2 옷 주름과 부품을 추가하자
3 얼굴의 완성도를 높이자
Part 7 캐릭터 창조편 3 포즈를 취하고 서브 캐릭터를 추가한다
19장 캐릭터의 포즈를 정한다
__3D 모델을 변형해서 포즈를 취해 보자
1 팔을 구부리는 연습과 연구를 해 보자
__Gizmo 3D 위치를 고민해 보자
2 본격 포즈 잡기! 팔, 다리, 얼굴로 멋진 포즈
20장 Subtool과 툴 응용편
__포즈를 잡으면서 서브 캐릭터를 만든다
1 구체로 서브 캐릭터를 만들자
2 서브 캐릭터 얼굴을 만들자
21장 여러 개 배치하기
1 무대에 3D 모델을 여러 개 배치해 보자
2 3D 모델을 나란히 세워 보자
3 Subtool 응용: 오브젝트의 차집합
Part 8 내가 만든 3D 캐릭터 출력하기
1 3D 프린터를 이용해 보자
2 파일 변환 및 출력 준비
3 제작 의뢰
4 커뮤니티를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