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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야탑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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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시대에 만들어진 조선 영화에 대해 일본의 전 신문기자가 쓴 첫 책이다. 근대 미디어의 대표 격인 영화가 식민지 조선에서 어떻게 제작되고 또한 무엇을 담아냈는가를 연구하고 서술했다. 조선의 감독이나 배우, 스태프, 제작자의 궤적을 통해 한국(조선)과 일본 동시대의 실상을 확인하는 취재기이기도 하다. ‘한국 영화 100주년’을 맞이하여, 활자로만 알았던 ‘근대 조선’, ‘식민지 조선’, ‘전시체제하의 조선’을 기록한, 전쟁과 근대의 프로파간다에 활용된 미디어로서의 영화를 통해 식민지기 조선과 조선인의 일상을 생생하게 재현한다.

이마이 다다시(今井正) 감독의 「망루의 결사대」(1943) 외에 한국영상자료원에서 ‘발굴된 과거’ 시리즈로서 DVD가 출시된 최인규 감독의 「수업료」(1940), 「집 없는 천사」(1941), 이병일 감독의 「반도의 봄」(1941)을 중심으로 영상과 시대를 검증하고 있다. 제1부 ‘「망루의 결사대」의 미스터리’에서는 하라 세쓰코와 이마이 다다시의 진실, 공산주의자인 조선인 배우 주인규의 파란만장한 생애에 다가갔다.

제2부 ‘조선 시네마의 빛’에서는 조선인 소학생의 작문을 원작으로 한 「수업료」와 경성 거리를 떠돌던 부랑아들의 처지를 다룬 「집 없는 천사」 등을 시대 배경과 함께 살피고 있다. 나아가 여배우 김소영의 생애를 중심으로 비운에 가득 찬 조선 영화인의 동향을 살피고, 리샹란(李香蘭, 야마구치 요시코山口淑子) 등 일본인 여배우와 교류한 기록을 발굴했다.

한국어판 서문
머리말

제1부 <망루의 결사대>의 미스터리
제1장 만주·조선 국경의 국책영화
제2장 하라 세쓰코와 이마이 다다시의 수수께끼
제3장 전쟁과 해방, 그 후

제2부 조선 시네마의 빛
제1장 베스트 시네마 <수업료>
—「수업료」 원문(전라남도 광주 북정공립심상소학교4 학년 우수영)
제2장 <집 없는 천사>의 추락
제3장 ‘해방’ 전후의 조선 시네마

후기
연표 | 조선 시네마의 사회문화사 1935~45
조선 시네마 인물 사전
주요 참고문헌

첫문장
이마이 다다시 감독의 국책영화 <망루의 결사대>(1943)는 다면성을 띤 신비한 작품이다.

김종원 (영화사학자·평론가)
: 시모카와 마사하루의 『식민지 조선의 시네마 군상』은 1940년대 전후의 식민지 조선의 이른바 국책영화와 여기에 동원된 두 나라의 영화인들을 중심으로 언급한 역저로서, 그의 균형 잡힌 역사의식과 노력, 간결한 문장이 돋보인다. 한국영화 100년을 맞는 올해에 이 책이 나오게 돼 더욱 의미가 있다.
정재정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 해방 전후 식민지 조선에서 만든 국책영화들은 오랫동안 한국과 일본에서 잊혀 있었다. 이 책은 어둠의 심연에서 보물을 찾아내듯이 각 영화의 내용뿐만 아니라 제작자(감독)와 출연진(배우) 등에 얽힌 주옥같은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풀어헤쳤다. 한 편의 영화처럼 스릴 넘치는 이 책이야말로 한국과 일본 현대영화사의 서막을 이해하는 데 반드시 읽어야 할 입문서다.
야마타니 데쓰오 (다큐영화 <오키나와의 할머니> 감독)
: 제1부는 조일합작 <망루의 결사대>(1943), 전후 일본의 좌파 영화감독 이마이 다다시의 작품이다. 이마이는 이 영화를 회고하지 않았다. 전쟁협력영화라 부끄러웠는지도 모른다. 조선 쪽에서 참여한 영화인들의 인생은 놀랄 만큼 기구한 운명을 보여준다. 최인규는 한국전쟁 때 납북되었다. 배우 주인규는 활력 넘치는 공산주의자로, 해방 후에는 북한에서 관료로 두각을 드러냈으나 권력투쟁에서 패배, 자살했다. 영화와 영화인, 그리고 당대의 삶을 생생하게 그려낸 역작이다.
: 왜 기억하는 것인가. 그 ‘왜’가 알 수 없게 되어버리는 공포. 공포를 이겨내기 위해, 우리는 과거를 늘 기억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저자와 같은 독실한 탐구정신을, 일본인이 아직 잃어버리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한국 독자들이 알아주시기를.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서울신문 2019년 9월 27일자 '책꽂이'
 - 문화일보 2019년 9월 26일자

최근작 :<식민지 조선의 시네마 군상>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
최근작 :<그림 그리는 남자>,<르네상스인 김승옥>,<번역과 번역가들> … 총 223종 (모두보기)
소개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했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도쿄외국어대학 연구원을 지냈고, 현재 연세대학교에서 강의하며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마쓰이에 마사시의 《우리는 모두 집으로 돌아간다》,미야모토 데루의 《환상의 빛》, 《금수》,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를 비롯해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도련님》,《마음》 등 나쓰메 소세키 전집을 우리말로 옮겼으며, 지은 책으로 《르네상스인 김승옥》(공저)이 있다.

뿌리와이파리   
최근작 :<대멸종의 지구사>,<반박의 기술>,<꼰대들은 우리를 눈송이라고 부른다>등 총 116종
대표분야 :과학 20위 (브랜드 지수 136,113점), 역사 23위 (브랜드 지수 81,607점)
추천도서 :<야밤의 공대생 만화>
“과학에 대한 애정과 개그에 대한 집착이 팽팽한 균형을 이루는 최고의 과학만화.” 뉴턴부터 빌 게이츠까지, 미적분부터 알파고까지, 과학사의 중요한 인물과 사건을 인터넷 유머와 센스 넘치는 패러디로 전달한다. 만화인 척하는 책과도, 교양서인 척하는 책과도 다르다. 이름만 알았던 과학자들의 새로운 인간미를 접하고, 이름도 몰랐던 과학자들이 친근해지는 진짜 과학-만화책.

- 뿌리와이파리 대표 정종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