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현재 고등학생들이 배우는 국어 교과서는 모두 11종이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배우는 교과서에 대한 학업 부담 때문에 11종 국어 교과서에 실린 소설들을 모두 찾아보기 어려우며, 전체 소설을 읽고 싶어도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다. 더구나 교과서에 실려 있는 소설은 지면 제한 등의 문제로 작품 한 편이 온전하게 실려 있지 않아 학생들의 흥미를 반감시키곤 하였다.

<아홉 가지 주제로 엮은 고등학교 소설 읽기>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엮은 책이다.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실린 전체 소설을 분석하여 노동, 소외, 자연, 전쟁, 공존, 가족, 자본과 욕망, 다문화, 미래라는 아홉 가지 주제를 추출하고 이에 해당하는 교과서 소설들을 골랐다. 그리고 이 주제에 걸맞은 최근의 흥미로운 소설들을 함께 배치하여 주제와 작품의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하였다. 더불어 북한 교과서 등에 실린 작품들을 살펴보고 우리 정서에 맞는 소설을 골라 실었다.

고용우 (울산제일고 교사, 전국국어교사모임 이사장)
: 다른 갈래의 문학 작품도 마찬가지지만 소설 읽기에서는 특히 ‘어떤 소설을 읽을까, 그리고 어떻게 읽을까’ 하는 문제가 무척 중요합니다. 모든 소설을 다 읽을 수는 없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냥 읽고 재미를 느끼는 것도 좋지만 읽은 뒤에 어떤 맥락에 따라 곰곰이 되새기다 보면 소설의 맛을 훨씬 깊이 느낄 수 있답니다. 이 책은 소설을 아홉 가지 주제로 가려 뽑았기 때문에 소설 읽는 재미에 더해서 각각의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것입니다.
류수열 (한양대 국어교육과 교수, 우리말교육현장학회 회장)
: 교과서는 소설을 전체가 아닌 부분만 싣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면의 제한 때문입니다. 학습 활동은 작품 전체를 온전하게 감상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학습 목표의 구속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면의 제한과 학습 목표의 구속을 벗어난 문학 교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널리 퍼져 있기도 했습니다. 이 책은 이런 사회적 요구에 대한 충분한 응답이 될 것입니다.

최근작 :<선생님과 함께 읽는 돌다리>,<세 가지 열쇠말로 여는 문학 이야기 1>,<채만식을 읽다> … 총 230종 (모두보기)
소개 :전국국어교사모임은 1988년 ‘국어교육을 위한 교사모임’으로 시작하여 국어교육의 올바른 길을 찾기 위해 애쓰는 국어 교사들의 연구·실천 모임입니다. 신나고 재미있는 국어 수업, 삶을 나누는 국어교육을 꿈꾸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읽기 자료와 국어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국어 교육 이론서를 기획하고 집필하는 데 애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