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경제민주화의 진정한 의미와 그 실현을 위한 근본적이고도 현실적인 조건에 대한 고민을 담고 있는 책이다. 오랫동안 재벌을 비롯한 한국 경제의 문제들에 대한 비판적 목소리를 내온 이병천 교수가 그간 장하준 교수와 논쟁하면서 써온 한국경제론에 대한 글들과 이 논쟁이 위치하고 있는 보다 넓은 지형을 보여 주는 현대 제도주의 발전경제학에 대한 글들을 모아 엮었다.

장하준에 대한 단순한 비판을 넘어, 장하준의 ‘재벌 옹호론’이 연원하는 한국 경제 구조 전반에 대한 시각과 역사적 관점의 문제를 아울러 ‘한국경제론’을 구성하고자 한 이 책은, 외국 권위자들에 대한 비판적 문제의식을 버리며 한국 현실에 밀착한 경제 대안을 연구해 온 경제학자의 고민과 성찰을 담고 있다.

3부 총 23개 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프레시안을 비롯한 지면에 실린 글들과 새로 쓴 글들로 이루어져 있다. 장하준 그룹의 한국경제론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담은 1부에서는 ‘재벌을 제외한 신자유주의론’을 제시한 장하준 그룹의 견해를 비판하고 ‘개발독재에서부터 시작된 재벌의 유산’을 포함한 신자유주의론을 제시한다.

2부에서는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에 드러난 한국 경제에 대한 입장과 제도주의 경제학적 논점들을 조목조목 분석하면서 장하준 그룹이 위치하고 있는 제도주의 정치경제학의 문제를 살펴보고, ‘한국형 신자유주의’의 역사 속에서 재벌 기업과 국가의 위치를 재조명한다.

그리고 마지막 3부에서는 로드릭, 스티글리츠 등의 연구에 대한 논의를 추가해 장하준이 위치하고 있는 제도주의 정치경제학의 공과를 좀 더 폭넓고 다양하게 살펴봄으로써 국외 학자들의 권위에 의존하고 있는 한국 및 세계경제에 대한 해석에서 독자들이 좀 더 주체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2년 12월 7일 잠깐 독서

최근작 :<동향과 전망 118호 - 2023.여름호>,<다시 촛불이 묻는다>,<한국 자본주의 만들기> … 총 44종 (모두보기)
소개 :강원대학교 경제‧정보통계학부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 경제발전의 역사와 교훈, 한국의 경제사상, 불로소득 자본주의, 기후위기 시대 사회생태적 전환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후마니타스   
최근작 :<인생은 예측 불허>,<젠더 스터디>,<아적쾌락 북경생활>등 총 268종
대표분야 :여성학이론 1위 (브랜드 지수 18,536점), 사회학 일반 1위 (브랜드 지수 68,056점)
추천도서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는 출간 이래로 한국 민주주의에 대한 하나의 패러다임이자, 보통명사로 자리잡고 있다. 왜 한국 민주주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 채 무기력해지고 있는지, 왜 제도권 정치 세력은 현실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채 보수적 경쟁에만 머물고 있는지 등, 이 책이 던지고 있는 질문은 15년이 지난 현재의 시점에서도 여전히 한국 사회가 대면하고 있는 중요한 문제로 남아 있다.

안중철(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