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부산 경성대.부경대역점] 서가 단면도
(0)

한미 FTA, 영화 스크린쿼터 등 사회와 현실의 첨예한 이슈에 예리한 정론으로 지식인의 책무를 다해온 한신대 이해영 교수가 '애국가'를 들고 왔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음악적 가치가 아닌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기호로서 애국가가 과연 국가(國歌)로 적절하고 합당한 자격을 갖추었는지, 그리고 정치적 행위로서 국가란 무엇인지 불편하지만 마주해야 할 물음을 우리에게 묵직하게 던진다. 그리고 이 질문은 저자가 오랫동안 치열하게 찾은 자료들의 제시와 분석, 날카롭고 곧은 정치·역사적 관점 속에서 역동적으로 전개된다.

국가(國歌)는 시민 주권의 구현체인 국가(國家)와의 정서적 결속이자 충성의 서약이다. 따라서 국가(國歌)는 정치적이고 시민 종교적인 면을 강조할 수밖에 없으며 공동체의 합의된 가치인 애국을 담아야 한다는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저자는 이러한 국가(國歌)로서의 자격을 현재 대한민국의 공식적인 자리에서 부르고 듣는 안익태의 <애국가>에 묻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숭고한 애국심을 지닌 <애국가>의 작곡자이자 한국을 빛낸 세계적인 음악가라는 휘장 속에 가려진 안익태의 그동안 드러나지 않은 행적과 <애국가>의 변천 과정을 통해 과연 우리가 <애국가>를 국가로 제창하는 것이 적절하며 이것에 대해 합의할 것인지 우리에게 판단을 요구한다.

들어가는 말
1. 안익태 <애국가>의 탄생
2. ‘프린스 리’는 누구인가?
3. 더블린에서 베를린으로
4. 그러면 에하라 고이치는 누구인가?
5. <에텐라쿠(월천악越天樂)>인가, <강천성악(降天聲樂)>인가?
6. 슈트라우스의 <일본 축전곡>과 에키타이 안
7. 독일 협회(獨日協會, Deutsch-Japanische Gesellschaft)와 나치 독일
8. 1942년 9월 18일 그날의 <만주국>
9. 우리에게 만주국이란? 소설가 박영준, 그리고 에키타이 안의 경우
9.1. 만주국의 민족 협화
9.2. 소설가 박영준의 <밀림의 여인> 개작
9.3. 에키타이 안의 <만주국> 개작
10. <애국가> 논쟁: 국가 상징의 재구성을 위하여
10.1. 두 개의 ‘분단’ 애국가의 형성
10.2 안익태 <애국가>의 공고화: 이승만과 박정희
10.3. 봉인과 도전
참고문헌, 사진 및 도판 출전
맺는 말

첫문장
1936년 1월 16일자 《신한민보》에는 '안 씨의 신작 애국가'란 제목으로 다음과 같은 짧은 기사가 실렸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서울신문 2019년 1월 17일자
 - 한국일보 2019년 1월 17일자

최근작 :<친일의 오늘: 안익태 애국가와 트로트>,<친일의 오늘: 안익태 애국가와 트로트>,<우크라이나전쟁과 신세계질서> … 총 11종 (모두보기)
소개 :‘국가만들기 시민모임’ 공동대표이자 한신대학교 글로벌인재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외교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독일 마부룩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 《독일은 통일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전쟁과 신세계질서》 《안익태 케이스》 《임정, 거절당한 정부》 《낯선 식민지, 한미 FTA》 《독일통합 10년의 정치경제학》 등이 있다.

삼인   
최근작 :<반려 명상>,<BTS, 인문학 향연>,<얘들아 걱정 마라, 내 인생 내가 산다>등 총 288종
대표분야 :한국시 30위 (브랜드 지수 22,850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