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심리측정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는 여러 가지 다양한 검사나 측정도구, 구체적 목적을 가진 검사들을 소개한다. 웩슬러 지능검사나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 등의 경우 개정된 내용을 반영하였다. 그 외에도 라이터 비언어성 지능검사, Big5 성격검사를 비롯하여 그간에 새로 개발된 검사들을 추가하였다.
또한, 검사가 검사로 끝나지 않고 그것이 상담과 연결되도록 하기 위하여 검사 결과와 상담 프로그램의 연계를 다루는 내용을 포함시키고자 노력하였다. 끝으로 검사의 사용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규정과 쟁점들에 관한 내용을 보강하였다.
최근작 :<[큰글자도서] 인간과 교육> ,<인간과 교육>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김계현 외)> … 총 19종 (모두보기) 소개 :(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전)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전) 한국상담학회 회장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미국 오레곤 대학교(유진 소재), 상담심리학과, 박사
한국상담학회 전문상담사 1급(생애개발 등 여러 분과 수련감독)
저서:『상담심리학』, 『카운슬링의 실제』, 『상담학개론』(공저) 등
최근작 :<교육심리학> ,<윤리로운 직업생활> ,<직업·진로설계 (워크북 포함)> … 총 9종 (모두보기) 소개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학·석사·박사
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한국교원대학교 양성평등교육연구소 소장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전문가 1급, 상화상담심리사 1급
전) 건양대학교 심리상담치료학과 조교수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전임상담원
주요 저서) 상담이론과 실제: 다문화 관점의 통합적 접근(공역, 2015, 학지사), 중등교과서 진로와 직업(공저, 2015, 비상교육), 심리검사와 상담(공저, 2013, 학지사), 청소년 진로선택과 부모의 향(2009, 한국학...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학·석사·박사
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과 부교수
한국교원대학교 양성평등교육연구소 소장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전문가 1급, 상화상담심리사 1급
전) 건양대학교 심리상담치료학과 조교수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 전임상담원
주요 저서) 상담이론과 실제: 다문화 관점의 통합적 접근(공역, 2015, 학지사), 중등교과서 진로와 직업(공저, 2015, 비상교육), 심리검사와 상담(공저, 2013, 학지사), 청소년 진로선택과 부모의 향(2009, 한국학술정보)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기존의 심리측정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는 여러 가지 다양한 검사나 측정도구, 구체적 목적을 가진 검사들을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상담자들은 아동이나 청소년 기관, 초·중등학교 및 대학교, 교회, 군대, 기업체, 복지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일한다. 그중 학습과 학업 분야는 상담자들이 가장 많이 관여하는 분야 중의 하나다. 표준화 학력검사, 학습부진 진단검사는 물론 읽기장애 진단검사, 공부습관 질문지 등 구체적 목적을 가진 검사들도 쓰인다. 그런데 대부분의 심리측정 교과서들은 이런 구체적 검사들을 다루지 않고 있다.
이 책의 두 번째 특징은 독자들에게 검사의 사용 목적을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상담에서 검사를 사용하는 필요성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발생한다. 첫째가 내담자에 대한 이해 증진, 둘째가 문제의 유형이나 심각도 진단, 셋째가 상담의 자료 제공, 넷째가 내담자 자신이 상담의 필요성을 ... 이 책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기존의 심리측정 교과서에서 다루지 않는 여러 가지 다양한 검사나 측정도구, 구체적 목적을 가진 검사들을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상담자들은 아동이나 청소년 기관, 초·중등학교 및 대학교, 교회, 군대, 기업체, 복지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일한다. 그중 학습과 학업 분야는 상담자들이 가장 많이 관여하는 분야 중의 하나다. 표준화 학력검사, 학습부진 진단검사는 물론 읽기장애 진단검사, 공부습관 질문지 등 구체적 목적을 가진 검사들도 쓰인다. 그런데 대부분의 심리측정 교과서들은 이런 구체적 검사들을 다루지 않고 있다.
이 책의 두 번째 특징은 독자들에게 검사의 사용 목적을 정확하게 인식하도록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상담에서 검사를 사용하는 필요성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발생한다. 첫째가 내담자에 대한 이해 증진, 둘째가 문제의 유형이나 심각도 진단, 셋째가 상담의 자료 제공, 넷째가 내담자 자신이 상담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도록 하는 등 다양한 이유가 있다. 상담자는 이들 중 한 가지 혹은 두세 가지 이유에서 검사 사용을 결정한다. 이 책에서는 상담자가 전문적 판단에 근거하여 검사를 선택하고 활용하도록 그 근거를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상담자가 내담자에 대한 기본적 평가를 하는 첫 회기 상담을 별도의 장으로 독립시켜서 상담 첫 회기가 가지는 ‘검사적 기능’을 강조하여 논의하였다.
이번 2판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이 1판과 달라졌다.
첫째, 초판 이후에 새로 개발되었거나 개정된 검사들을 추가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예를 들면 웩슬러 지능검사나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 등의 경우 개정된 내용을 반영하였다. 그 외에도 라이터 비언어성 지능검사, Big5 성격검사를 비롯하여 그간에 새로 개발된 검사들을 추가하였다. 둘째, 시대적 변화 및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컴퓨터를 활용하여 검사를 실시하고 인터넷, 즉 온라인상에서 검사를 실시하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매우 보편적인 일이다. 따라서 컴퓨터-기반, 인터넷-기반 검사들을 2판의 요소요소에 포함시켰다. 또한 현대 우리나라 사회의 변화와 요구들을 반영하였다. 다문화 현상은 물론 학교 폭력과 왕따 현상, 인터넷 중독을 비롯한 새로운 중독문제들, 우울과 자살의 증가 등 우리나라 상담학계에서 발빠르게 전문적 대처를 도모해야 하는 영역들을 포괄하고자 노력하였다.
셋째, 검사가 검사로 끝나지 않고 그것이 상담과 연결되도록 하기 위하여 검사 결과와 상담 프로그램의 연계를 다루는 내용을 포함시키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학교 장면에서 자주 사용되는 학습 관련 검사 및 직장부적응에 대한 검사들은 상담 프로그램과의 연계성이 특별히 더 요청되는 경우들이다. 끝으로 검사의 사용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윤리적인 규정과 쟁점들에 관한 내용을 보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