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부
제 1 장 너의 이름은?
홀리즘 ● 1 홀니스와 호울 퍼슨 ● 4 호울 스포츠와 인문적 체육 ● 8 운동소양과 운동향유력 ● 13 스포츠교육과 호울리스트 ● 18
제 2 장 운동을 배우면 무엇이 길러지는가?
평생의 고민 ● 22 운동으로 생기는 것 ● 24 스포츠 리터러시 ● 28 운동의 향유와 행복의 성취 ● 30 인문적으로 운동 가르치기 ● 32 생활체육 지도에의 시사 ● 33
제 3 장 운동소양을 키우는 인문적 스포츠
운동을 즐기는 왕도? ● 36 운동을 향유하는 능력 ● 38 즐거움을 위한 밑천 ● 40행복밑천 스포츠 리터러시 ● 41 능소양, 지소양, 심소양 ● 43 운동소양의 함양 ● 45 인문적으로 운동해야 하는 이유 ● 47 시작하는 방법 ● 49
제 4 장 읽는 스포츠로 드넓히는 지소양
독서의 간접체험 ● 52 스포츠 간접체험 ● 53 읽는 스포츠의 매력 ● 55 스포츠시 ● 56 스포츠소설 ● 58 스포츠자서전 ● 59
제 5 장 스포츠 아트로 깊어지는 심소양
스포츠는 아트다 ● 62 스포츠회화 ● 64 스포츠조각 ● 66 스포츠사진 ● 67 스포츠연극 ● 68 스포츠영화 ● 69 스포츠건축 ● 70 스포츠만화 ● 71
제 6 장 믿음의 스포츠로 드높이는 심소양
스포츠와 종교 ● 73 영성과 신성과 도 ● 76 스포츠와 기독교 ● 78 스포츠와 불교 ● 80
제 2 부
제 7 장 피지컬 리터러시
체육계의 뉴 페이스 ● 85 PL의 발전과 현황 ● 87 PL의 효용성 ● 92 PL의 이슈 ● 94 PL의 한국적 수용 ● 97 PL 신드롬의 의의 ● 102
제 8 장 체육과 대학에서 배워야 할 것
작금의 사태 ● 105 대학에서의 교육 ● 108 과학적 체육전문성 교육 ● 111인문적 체육전문성 교육 ● 117 스포츠 리터러시의 교육 ● 124
제 9 장 교양으로서의 교양체육
대학 교양체육의 위축 ● 134 기초로서의 교양체육 ● 140 매너로서의 교양체육 ● 143 빌둥으로서의 교양체육 ● 146 교양으로서의 교양체육 ● 150 운동소양과 운동향유력 ● 154 교양체육의 회복 ● 157
제 10 장 체육진로교육과 체육진로적성
기대반, 우려반의 현 상황 ● 159 체육진로와 체육진로교육이란 것 ● 163 공통분모로서의 운동소양 ● 168 닫힌 진로적성과 열린 진로적성 ● 173 체육진로적성의 함양 ● 176 체육진로수업의 지향 ● 178
제 11 장 호울링으로서의 댄싱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무용 ● 181 현실적 목적 ● 183 이상적 목적 ● 187 인문적 접근 ● 192 무용 문화예술교육사의 과제 ●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