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제1장. 옛 그림을 위한 변명
1. 관심 없는 게 아니었습니다. 다만 몰랐을 뿐
2.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옛 그림도 그렇다
제2장. 옛 그림은 다르다 - 우리 옛 그림의 특징
1. 우리 옛 그림이 좋은 까닭은? - “그냥? 그냥!”
2. 하부구조가 상부를 결정한다 - 결국은 재료
3. 한마디로 우리 옛 그림은? - 오묘한 ‘선의 예술'
4. 그림과 글씨는 한 뿌리에서 나왔다 - 서화동원
5. 낭비가 아닌, 비움으로서의 채움 - 여백
6. 똑같이 그리려 애쓰지 말라 - 명암과 원근
제3장. 옛 그림이 예쁘다 - 우리 옛 그림의 멋
1. ‘은근’ - 드러내지 않으면서 드러내다
2. ‘익살’ - 재미삼아 한번 그려봤을 뿐
3. ‘핍진’ - 흉까지 드러낸 정직한 사실성
4. ‘상징’ - 보는 그림이 아니라 읽는 그림
5. ‘사의’ - 겉보다 속, 마음을 끄집어내라
6. ‘심심’ - 그러나 곱씹을수록 우러나는 감칠맛
제4장. 옛 그림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1. 사람, 다시 태어나다 - 조선 풍속
2. 새로운 조선 산수화의 발명 - 진경산수
3. 그리스·로마 신만 있더냐? - 도석인물
4. 책이 아니라 그림이다 - 책거리
5. 초상화 중의 초상화 - 어진
6. 옛 그림 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 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