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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당서현점] 서가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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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콘 프로그래밍 언어 시리즈. 이 책은 파이썬을 이용해 고등학교 수준의 다양한 수학 문제를 풀어보는 책이다. 고등학교 수준의 통계, 기하학, 확률, 미적분과 관련된 다양한 수학 문제를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해결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이와 같은 과정을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수학과 컴퓨터 과학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다.

데이터에 대한 통계값을 계산하고, 이를 그래프, 막대차트, 산점도로 가시화할 수 있으며, 동전 던지기, 주사위 던지기 등과 같은 놀이를 통해 확률 이론과 프로그램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파이썬의 기호 수학 함수를 사용해 대수학 문제를 풀거나, 기하학 형상을 그려보며 다양한 프랙털을 만들어 볼 수 있고, 미분과 적분함수를 알아내는 프로그램도 만들어 볼 수 있다.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 컴퓨터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설명하는 방법을 좋아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분이 학습자를 가르친다면 이 책은 때로는 추상적인 컴퓨터 과학을 뛰어넘어 프로그래밍 기술의 적용 방법을 설명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최근작 :<파이썬으로 풀어보는 수학>
소개 :레드햇과 선마이크로시스템에서 재직했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다. Fedora Scientific라는 과학과 교육용 유저대상 리눅스를 배포하는 회사를 만들고 운영하고 있다. 또한 Prentice Hall Learning에서 출간한 『Write Your First Program』의 저자이기도 하다.
최근작 : … 총 16종 (모두보기)
소개 :

아미트 사하 (지은이)의 말
이 책의 목적은 세 가지 주제를 함께 배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고등학교 수준의 수학인 측정 단위 변환, 투사물 운동 조사, 평균 계산, 중위수, 최빈값, 선형상관관계 결정, 대수방정식 풀기, 간단한 추운동(pendulum), 주사위 게임 시뮬레이션, 기하학적 형상 생성, 극한값/미분/적분 함수 계산을 파이썬 프로그램으로 살펴본다. 수학적으로 이러한 내용은 매우 익숙한 주제들이지만 펜과 종이를 사용하는 대신 컴퓨터를 이용해 알아볼 것이다.
프로그램 입력으로 숫자와 수식을 취해 반복 계산을 수행한 다음 해를 출력하거나 그래프를 그린다. 일부 프로그램은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 데 강력한 계산기 역할을 할 것이다. 다른 여러 업무 중에서 방정식에 대한 해를 찾아내고 데이터 집합 간의 상관관계를 계산해 함수의 최대값을 결정한다.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투척물 운동, 동전 던지기, 주사위 던지기 같은 실제 생활의 사건을 시뮬레이션한다. 이러한 사건을 시뮬레이션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쉽게 분석하고 이에 대해 학습한다.
프로그램 없이 학습하기에는 극단적으로 어려운 주제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프렉탈을 손으로 그리면 꽤 지루하고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프로그램으로는 관련 작업을 루프문 내부에 위치시킨 다음 for 루프를 실행하기만 하면 된다.
여러분은 프로그래밍과 수학이 좀 더 흥미롭고 재미있으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것이다.
정사범 (옮긴이)의 말
학교를 다녀본 사람들이라면 학창시절에 누구나 수학, 영어와 관련한 참고서도 많이 사고 공부도 열심히 했을 것이다. 성적이 좋게 나오는 것과 상관없이 누구나 이러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지금 학교를 다니고 있는 중고등학생들도 아마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수학과 관련된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참고서의 누적판매량이 우리나라 총인구 수준에 육박할 만큼 팔려 나간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니, 아직도 수학은 우리 학생들에게는 열심히 해야 하는 과목이라고 생각된다. 프로그램은 어떠할까? 아마도 수학만큼은 아니겠지만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프로그래밍 언어 하나는 배우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언어 중에 최근 들어 인기가 있는 언어 중의 하나가 파이썬이다.
나는 수학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한 번에 익힐 수 있을 만한 책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바로 이 책이 찾고 있었던 책이었다. 이 책을 번역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한다.
2016년 초에 우리나라는 알파고 열풍이 일었다. 아마도 다들 알겠지만 인공지능의 위력을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었던 사건이었지 않을까 생각한다. 바둑을 시작하기 일주일 전만 해도 컴퓨터가 어떻게 사람을 이길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이젠 잘못되었다라는 것을 명백히 입증한 것이 이번 알파고 사건이다. 물론 컴퓨터가 사람을 이길 수 있도록 하기까지는 수학과 컴퓨터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는 데는 이견을 갖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처럼 프로그램을 통해 무언가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에게 있어 수학은 매우 중요한 학문이다. 수학적 사고가 없이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수학적 이론을 잘 알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 프로그램은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특히 데이터를 분석하고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경우, 이를 프로그램으로 효율적으로 구현하는 능력이 떨어진다면 본인조차도 상당히 답답할 것이다. 따라서 수학과 프로그램 언어는 서로 같이 배우고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교과과정에서는 수학과 컴퓨터를 같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그리 많지 않은 점이 아쉽다.
아마도 경험해보았겠지만 수학적 이론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해보고 컴퓨터상에서 시뮬레이션해보는 경험은 참 재미있는 일이다. 아마도 실제로 해보지 않는다면 이러한 재미를 실감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와 같은 재미를 느끼는 데 이 책이 어느 정도 기여를 했으면 하는 마음이다.

에이콘출판   
최근작 :<Tkinter를 사용한 파이썬 GUI 프로그래밍 2/e>,<RESTful Web API 패턴과 모범 사례>,<해석 가능한 AI>등 총 1,226종
대표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7위 (브랜드 지수 148,330점), 그래픽/멀티미디어 15위 (브랜드 지수 20,73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