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문화 총괄서. BL를 즐기는 독자라면 익히 알고 있을 작가들인 나카무라 아스미코, 이마 이치코, 타카이도 아케미, 코다카 카즈마, 코토부키 타라코를 비롯하여 BL의 선조인 ‘미소년 만화’를 그린 하기오 모토, 키하라 토시에까지 다루는 이 책의 폭넓은 작품 분석은 단순히 BL를 즐길 뿐만 아니라, 그 즐거움으로 인해 점점 더 현실에서 진화하고 있는 장르의 성장까지 다루고 있다.
남성 간의 연애를 중심으로 엮어나가는 이야기인 보이즈 러브는 작가와 독자 대부분이 이성애 여성이다. 그런 BL이 변화하면서 최근에는 현실보다 호모포비아와 이성애 규범, 여성 혐오에서 자유로운 작품이 탄생하고 있다. BL의 역사를 따라가면서 그 수수께끼에 접근하여 작품과 작가, 독자의 의식, 사회와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를 작품 분석을 통해 밝히려 한다.
대학 졸업 후, 패션, 아트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한편 레즈비언으로서 커뮤니티 활동도 전개. 1998년 미국 뉴욕주 로체스터대학 대학원에 유학, 시각&문화연구 프로그램에서 접한 퀴
어 이론을 통해 자신의 뿌리가 BL(의 조상인 <24년조>의 <미소년 만화>)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BL과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테마로 박사 학위 취득. BL론뿐만 아니라 영화, 아트, 퀴어 영역 연구윤리 등에 대해 논문과 기사를 집필. 가쿠슈인대학 대학원 등에 강사를 역임하고 있다. 이 책이 최초의 단행본이다.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조교수로 문화인류학을 전공했으며 만화연구 및 오타쿠 후조시 연구가 주된 관심사다. 서울대학교 인류학과에서 석사학위를, 하버드대학교 인류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원본 없는 판타지』(공저, 2020), 『BLの?科書』(공저, 2020), Queer Transfigurations: Boys Love Media in Asia(공저, 2022)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BL진화론』(2018), 『남자도 모르는 남성에 대하여』(2017) 등이 있다.
김효진 (옮긴이)의 말
미조구치 아키코의 『BL진화론』은 BL 애호가들이 다양한 형태로 자신에게, 서로에게 물어온 이런 질문에 대해 현 단계에서 가장 앞선 해답을 제공하는 책이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BL의 기원과 계보, 작품군과 그 역사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논쟁과 사건을 체계적으로 서술하는 한편, 지금까지 축적된 다양한 BL 연구와 관련 이론을 망라하고 있다. BL이라는 장르에 도전하는 초보자를 위한 입문서로서도 적격인 동시에, BL이라는 장르가 포괄하고 있는 다양성과 최근의 진화에 이르게 된 과정을 학술적 깊이를 담아 분석하여 관련 연구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