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 들고 해외출장 가자'시리즈 중동/아프리카 편. 전 세계 73개국 100개 해외 무역관을 통해 국내 수출기업들의 든든한 지원자 역할을 하고 있는 KOTRA가 그동안 축적해온 현지 국가들의 시장, 경제, 문화 등 비즈니스와 관련된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정리하여 실었다.
사업을 위해 해외출장길에 오르는 비즈니스맨이 꼭 알아야 할 정보, 즉 해당 국가와 도시의 상세한 시장 및 경제 동향, 비즈니스 관행과 상담 요령, 에티켓 등은 물론 출발에서 도착, 현지에서의 교통 및 숙식, 관광, 쇼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들을 간추렸다. 단순한 여행자의 위치가 아닌 비즈니스맨의 편의를 위해 재정리한 것이 특징이다.
지구촌 마지막 남은 황금시장, 중동/아프리카. 우리 기업인의 이 지역 방문도 매년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에 이슬람을 기반으로 한 독특한 정치, 사회, 문화를 이루는 중동과 북부 아프리카 지역의 정보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이 지역은 이슬람을 기반으로 정교일치로 종교가 경제, 사회 전반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므로 문화적 코드와 비즈니스 관행을 읽어야 한다. 책은 비즈니스 상담에 필요한 문화적 특색과 시장의 특성을 소개하고 있어 비즈니스 상담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한다.
글로벌 시장을 정복하는 성공 비즈니스 여행서
중동/아프리카 편: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이집트, 남아프리카공화국
중동/아프리카 지역을 진출하는 비즈니스맨을 위해 KOTRA 노하우 전격 공개
《이 책 들고 해외출장 가자》의 아홉 번째 시리즈 <중동/아프리카 편>이 나왔다. 전 세계 73개국 100개 해외 무역관을 통해 국내 수출기업들의 든든한 지원자 역할을 하고 있는 KOTRA가 그동안 축적해온 현지 국가들의 시장, 경제, 문화 등 비즈니스와 관련된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정리하여 책으로 펴냈다.
《이 책 들고 해외출장 가자》시리즈는 사업을 위해 해외출장길에 오르는 비즈니스맨이 꼭 알아야 할 정보, 즉 해당 국가와 도시의 상세한 시장 및 경제 동향, 비즈니스 관행과 상담 요령, 에티켓 등은 물론 출발에서 도착, 현지에서의 교통 및 숙식, 관광, 쇼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들을 간추렸다. 무엇보다 단순한 여... 글로벌 시장을 정복하는 성공 비즈니스 여행서
중동/아프리카 편: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이집트, 남아프리카공화국
중동/아프리카 지역을 진출하는 비즈니스맨을 위해 KOTRA 노하우 전격 공개
《이 책 들고 해외출장 가자》의 아홉 번째 시리즈 <중동/아프리카 편>이 나왔다. 전 세계 73개국 100개 해외 무역관을 통해 국내 수출기업들의 든든한 지원자 역할을 하고 있는 KOTRA가 그동안 축적해온 현지 국가들의 시장, 경제, 문화 등 비즈니스와 관련된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정리하여 책으로 펴냈다.
《이 책 들고 해외출장 가자》시리즈는 사업을 위해 해외출장길에 오르는 비즈니스맨이 꼭 알아야 할 정보, 즉 해당 국가와 도시의 상세한 시장 및 경제 동향, 비즈니스 관행과 상담 요령, 에티켓 등은 물론 출발에서 도착, 현지에서의 교통 및 숙식, 관광, 쇼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들을 간추렸다. 무엇보다 단순한 여행자의 위치가 아닌 비즈니스맨의 편의를 위해 재정리한 것이 이 책이 가지는 고유한 특징이다.
지난해 미국과 캐나다 시장을 정리한 <북미편>을 시작으로 <서남아편> <동남아편> <중화권편> <서유럽편> <남/동유럽편> <러시아/CIS편> <중남미편> 그리고 이번 <중동/아프리카편>에 이어 다음 <일본편>까지 우리나라 비즈니스맨이 도전해볼 만한 전 세계 시장의 주요 거점들을 차근차근 정리하고자 한다.
글로벌 비즈니스의 키워드 ‘HOW’
중요한 글로벌 비즈니스의 최종 결정에서 실제로 ‘What(무엇)’이 차지하는 비중은 고작 7% 뿐이며, 나머지 93%는 ‘How(어떻게)’에 따른 것이다. ‘무엇을 팔 것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팔 것인가’가 포인트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비즈니스 협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즉 비즈니스 스킬과 노하우다.
상대방의 마음을 잡고 세일즈를 가능하게 하고 구매에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 마케팅의 기본 과정이라면 글로벌 시장에서 나를, 우리 제품을, 우리 기업을 적절하게 마케팅하기 위해서는 상대국의 문화, 사고방식 및 현지 시장의 특성 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어야 한다. 비즈니스를 목표로 하고 있는 나라의 문화적, 구조적 특징을 비즈니스적인 시각으로 이해하고 현지 시장의 특성을 나에게 유리하도록 이용해야 하는 것이다.
해외에서 우리 기업들의 무역 현장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보고 협조해왔던 KOTRA는 이런 맥락에서 비즈니스맨을 위한 매너와 에티켓, 다양한 상담 요령 등을 정리해서 실고 있다. 첫인상의 중요성, ‘레터’와 ‘카탈로그’를 통해 신뢰도 높이는 법, 카탈로그 작성법 등 공통적인 스킬과 매너를 알려주며, 현지 바이어의 특성에 맞게 비신용장 대금 결제 방식을 다양화하거나, 외상 선호에 따른 거래법 등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하고 있다.
지구촌 마지막 남은 황금시장, 중동/아프리카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은 수년간 지속하는 고유가와 광물자원의 개발 호황에 힘입어 최근 괄목할만한 경제성장세로 보이면서 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또한 이슬람 종주국인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이란 등 중동국가들은 자원고갈에 대비해 제조, 금융, 물류, 관광산업 육성 등 탈 석유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아프리카 지역도 국가 간 분쟁과 내전이 점차 감소하면서 지구촌의 마지막 남은 황금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와 이들 중동/아프리카 지역과의 교역과 투자 규모는 각각 14%, 3%로 타 지역보다 저조한 편이나, 2003년 이후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플랜트·건설 프로젝트 부문에는 전체 수주총액의 65%를 차지할 만큼 우리나라의 주요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IMF, World Bank 등 세계경제기관에 따르면, 향후 수년간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GDP 성장률이 세계 평균을 웃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우리 기업인의 이 지역 방문도 매년 증가 추세에 있기 때문에 이슬람을 기반으로 한 독특한 정치, 사회, 문화를 이루는 중동과 북부 아프리카 지역의 정보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이 지역은 이슬람을 기반으로 정교일치로 종교가 경제, 사회 전반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므로 문화적 코드와 비즈니스 관행을 읽어야 한다. 이제까지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지식부족으로 중동/아프리카 시장의 접근이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은 비즈니스 상담에 필요한 문화적 특색과 시장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서 비즈니스 상담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발판을 제공한다. 비즈니스맨이라면 알아야 할 중요한 비즈니스 정보, 예의, 국가정보, 편리한 교통정보, 음식점, 호텔 등 정보들을 제공함으로 비즈니스 초행길에 든든한 동반자로 활용될 것이다.
그냥 여행책이 아니다. 비즈니스 여행책이다!
- 중동/아프리카 국가의 현지 사업계획을 세우거나 비즈니스 협상 때 유용하다.
- 여행가이드 형식이지만, 비즈니스적인 시각을 담아 해외출장에서 아주 요긴하게 활용 가능하다.
- 간단한 영어회화와 상황별 꼭 필요한 영어 단어, 협상 때 자주 쓰는 비즈니스 영어 등이 들어 있어 영어에 대한 긴장감을 풀어준다.
- 유용한 현지어 표현과 간단한 비즈니스 현지어 표현도 있어 각 나라의 문화에 좀 더 부드럽고 친근하게 접근 가능하다.
구성
공통정보 _ 도입부분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정보에서는 어느 국가에서나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비즈니스 에티켓을 정리하였다. 명함 교환하는 법, 자기소개법, 악수하는 법, 복장매너, 선물에티켓 등을 알려준다.
출장가기 전 비즈니스맨이 한 번쯤 꼭 상기해야 할 전략도 정리하였다. 분명한 목적 수립, 미팅 전 준비사항 체크 등 잊지 않아야 할 것들도 짚어준다. 초보 해외출장자를 위한 출입국 가이드와 전 세계 물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물가 정보도 실었다.
국가정보 _ 해당 국가에 가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전 정보, 즉 비자 발급, 출입국 절차, 입국 및 세관, 통화와 환율, 환전 정보 등을 알려준다. ‘알아두면 힘이 되는 비즈니스 정보’에서는 현지 시장의 특성이라 할 수 있는 소비자, 소득, 연령구성 등과 마케팅 요소, 비즈니스 환경, 기업 환경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이런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비즈니스 관행과 매너들도 친절하게 알려준다. 전시회 요령, 에이전트 확보하는 법, 대금 결제 방식, 가격 경쟁력 등과 통역원 이용법, 현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 연락처 등도 상세하게 소개하였다.
도시정보 _ 해당 도시에 대한 상세한 개요로 가는 방법, 공항 이용법, 공항에서 시내 나가는 법, 시차, Business hours, 휴대전화 렌트하는 법, 일반전화 이용법 등을 시작으로 도시에서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교통수단에 대해 아주 자세히 설명해준다. 비즈니스에 있어서 시간 엄수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참고할 만하다.
각 도시 정보에서는 그 도시에 있는 KOTRA 해외 무역관의 정확한 위치와 찾아가는 방법, 그 이외 도움이 될 만한 기관들의 연락처, 응급전화번호 등을 실어 언제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했고, 유용한 사이트 주소를 실어 사전에 정보를 찾아보고 갈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그 도시에서 출장 중에 묵을 만한 호텔과 식당, 관광, 쇼핑 정보도 자세히 알려준다.
특히 KOTRA가 자체 기준으로 엄선한 호텔과 식당 평가표를 참고하면 좋다. 회의나 미팅하기에 좋은 호텔, 인터넷 사용 여부 등을 자세히 소개했으며, 바이어를 접대하기 좋은 식당을 양식, 한?중?일식 등으로 나뉘어 소개함으로써 미리 계획을 잡고 상담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언어정보 _ 대부분 국가들이 영어를 비즈니스 언어로 많이 쓰고 있는 실정이므로, 현지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영어회화, 비즈니스 영어표현 등을 곁들여 두 배의 효과를 내게 했다. 또한, 각국의 고유 현지어 표현과 기본적인 비즈니스 현지어 표현이 곁들여져 현지에서 비즈니스를 하는데 윤활유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런 점에서 해외출장이나 사업을 고려하는 특정 대상의 독자를 위해 비즈니스 정보, 여행 정보, 언어 정보를 함께 담았다는 데 의의가 크고, 이런 책이 국내에 거의 없는 상황에서 많은 비즈니스맨에게 이정표 역할을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