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프롤로그
Chapter 01. 경제경영 트렌드
01 불황 이후 주목 받는 한국형 경영
경제위기에 돋보이는 한국 기업의 성장│한국형 경영방식 배우는 글로벌 기업 급증│코벌라이제이션, 한국형 경영이 글로벌 스탠더드로
02 팍스아메리카나의 해체와 다중심 글로벌스탠더드의 시대
경제 중심의 이동 : 미국에서 중국으로│다극화 체제가 낳을 새로운 질서│새로운 영웅의 조건, 문화보편적 제품으로 소비자 공략│역혁신에 주목하라, 저개발 국가의 혁신이 선진시장으로 확산
03 그리너 비즈니스로의 도약
그린 비즈니스에 대한 불편한 진실│그린 캐즘의 극복│그린 비즈니스에서 그리너 비즈니스로│녹색 성장을 주도하라
04 마케팅 필승 전략, 온오프라인 마케팅 최적화
과거와 달라진 고객 의사결정 과정│검색이나 리뷰를 통해 추가되는 대안들│온라인 전략으로 고객 의사결정 과정에 적극 개입하라
05 본 글로벌 기업의 등장과 글로벌 비즈니스 2.0
처음부터 세계를 대상으로, 본 글로벌 기업의 탄생│글로컬라이제이션을 통한 민첩한 현지화│이제는 처음부터 글로벌 비즈니스다
06 비즈니스 생태계의 재조합과 별들의 전쟁
새롭게 재편될 비즈니스 생태계│비즈니스 생태계 내에서 중추종의 중요성│별들의 전쟁이 시작된다
07 오감 브랜딩과 진정성을 통한 열렬고객의 확보
마케팅 공식이 무너지다│오감 브랜딩의 시대│진정성을 찾아 떠나는 고객들, 기억이 아닌 마음을 사로잡아라
08 본격화하는 사회적 책임경영 활동
기업의 새로운 존재 이유│사회적 책임경영이 피해야 할 것│공공의 벗이 되다
09 오감충족 마케팅 공간, 플래그십 스토어의 진화
쇼핑 공간의 진화│가장 입체적인 광고판인 체험 공간
Chapter 02. 소비 트렌드
01 나를 위해 소비한다, 에고 소비의 확산
개인의 취향, 개성, 자아가 담긴 에고 소비 확산│다양한 가격대, 이미지 브랜드를 동시에 취하는 믹스&매치 소비│오타쿠·초식남, 에고 소비자의 단면│자아 반영 소비, 노브랜드 추구로도 이어져
02 감성과 이성의 조화, 하이브리드 소비
불황기 거치면서 이성 소비 강화│위축되지 않는 감성 소비│차가운 머리와 따뜻한 가슴으로 소비한다
03 소비자 영향력의 증대와 CEO형 소비자의 등장
사장님보다 높은 고객님│전문가 수준의 얼리어답터를 보유한 한국은 글로벌 테스트베드│의식주 전반으로 소비자 참여 확대
04 지구촌 곳곳의 뉴 럭셔리 소비 붐
이머징마켓 백만장자 급증, 미국·유럽보다 증가율 높아│이머징마켓 대부호, 명품 의류·핸드백·고급 자동차 선호│중국과 러시아, 명품 소비 대국으로 부상
05 제3의 공간, 메가몰 전성시대
미국·유럽 등 서구권에 이어 이머징 국가로 복합몰 확산│복합몰은 특별한 체험을 위한 제3의 공간│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 랜드마크 공간으로 부상
06 21세기 신인류, 디지털 네이티브에 주목하라
디지털 언어의 원어민, 디지털 네이티브│전 세계 학계·기업, 디지털 세대 연구에 적극적│디지털 네이티브 구매력, 세계 경상 GDP의 4% 이상│2000년대에 태어난 아이들을 주목하라
07 뉴 시니어, 신세대 노년층의 신개념 소비
자신을 위하 돈 쓰는 노년층│베이비부머의 고령화, 실버시장 팽창 이끈다│뉴 시니어의 쇼핑 노하우
08 우머노믹스, 경제를 이끄는 여성의 힘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소비 파워 증대│세계를 움직이는 여성 CEO│온라인 영역에서도 막강한 여성 파워│3년 후 여성 소비력 더욱 증가
09 환경과 이웃을 생각하는 굿네이버의 착한 소비
환경문제에 관심 높아지며 에코 소비 급증│지구촌 이웃의 삶까지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 확산│자선 문화와 엔터테인먼트의 결합, 도네테인먼트의 부상│힘이 있는 착한 소비가 만드는 착한 세상
Chapter 03. 사회 트렌드
01 글로벌 청년실업과 잃어버린 세대
높아지는 청년실업률│청년실업이 가져올 변화
02 일과 놀이의 경계가 무너진다, 웨저와 레이버테인먼트 현상
길어지는 노동시간, 탈출구는 없는가?│크리에이티브 클래스, 즐기면서 일한다│레이버테인먼트 현상
03 다문화 시대, 약진하는 혼혈인
엣지워커, 리더가 되다│다문화 체험자가 잘나가는 이유│다문화 가정의 증가
04 일찍 성장하는 아이들과 트윈세대의 등장
너무 빨리 네버랜드를 떠나는 아이들│연령 압축과 트윈세대의 등장│신종 애늙은이들의 심리를 읽어라
05 슬리프리스 세계, 수면 부족과 싸우다
잠 못 드는 전 세계│잠 적게 자면 수면장애 등 각종 질환 유발 가능│잠 줄이는 시도, 잠 청하는 노력이 병행하는 사회
06 메가시티의 등장과 도시 간 경쟁
인구 100만 이상 도시 470여 개, 1000만 이상 20여 개│메가시티의 어두운 단면, 해결 방안은?│도시의 차별화
07 이름 없는 대중의 감시, 그리고 프라이버시 파괴
인육수색과 인터넷 재판│프라이버시 파괴의 주범은 검색기술과 SNS│프라이버시 대재앙이 올 수 있다
08 치료에서 예방으로, 대체의학과 의료IT의 부상
전 세계의 시한폭탄, 의료 문제│치료에서 예방으로, 의료 방향 변경하자는 목소리 높아│최첨단 IT와 의학의 접목, 의료비용 감소
09 교육의 미래로 뿌리내리는 대안교육
학교에 가지 않는 아이들│공교육에 대한 불신으로 홈스쿨 급증│제도권 교육 보완 vs 완전히 다른 시각에서 접근
Chapter 04. 문화 트렌드
01 01 세계로 나아가는 아시안 컬처코드
아시아 문화에 대한 재조명│일시적 호기심을 넘어 주류 문화로│아시아 문화, 주류가 될 것인가?
02 한입에 먹는 문화, 스낵 컬처의 시대
스낵컬처에 열광하는 사람들│메가 트렌드가 된 스낵컬쳐│문화 영역을 넘나드는 스낵컬처의 파워
03 혼자라서 더 즐겁다, 문화소비의 개인화
나홀로족의 등장│혼자라서 2% 더 즐겁다│새로운 M세대가 성장한다
04 대중 속으로 파고드는 고급문화의 생존전략
베토벤 바이러스와 무릎팍 도사│대중과 눈높이를 맞추다│고급문화 대중화의 이유
05 문화 확산의 첨병, 드라마
드라마, 문화를 품고 세계 속으로│문화 확산을 통한 새로운 기회│한국 드라마의 가능성
06 리얼리티 TV 쇼의 인기는 계속된다
리얼리티 쇼의 시대│진실성의 탈을 쓴 쇼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아직도 남아 있는 리얼리티의 영역
07 게임 문화에 부는 새로운 바람
하드코어에서 캐주얼로 가는 게임│여풍당당, 여성 게이머가 뜬다│게임을 하려면 움직여라│폐쇄적인 구조에서 벗어나는 게임 문화
08 음식 문화의 크로스오버
식탁 위에서 세계의 문화를 만나다│음식으로 하나 되는 세계│세계화된 입맛, 또 다른 새로움을 추구
09 미디어 컨버전스와 새로운 미디어 소비 패턴의 확산
미디어 개념 확장, 전통 미디어+뉴미디어│미디어 소비의 새로운 양상 부상
Chapter 05. 기술 트렌드
01 멈추지 않는 TV의 진화와 3스크린 시대
TV 경쟁의 새로운 축│3스크린 서비스의 시대│새로운 TV를 준비하라
02 제2의 구글을 꿈꾸며, 검색엔진의 미래
인터넷 세상을 지배하는 힘, 검색엔진│사람의 마음을 검색하다│미래 검색엔진의 조건, 그리고 가야할 길
03 일상에 스며드는 가상공간, 증강현실의 도래
증강현실 기술의 상용화│꾸준히 발전하는 증강현실 기술│국내 증강현실 기술의 현재와 미래
04 휴먼에너지를 활용하라
사람의 행동을 에너지로 변환하다│행위재활용의 새로운 세계
05 또 한 단계 도약하는 이동통신 기술, 4G가 오고 있다
급변하는 기술, 변하지 않는 소비자들│4G 네트워크, 세상을 바꿀 것인가?│B2B로 눈을 돌리는 이동통신 산업
06 조용히 다가오는 3차원 프린터의 시대
팹, 디지털 정보의 실세계의 물체로│3차원 프링팅 부상의 배경│3차원 프린터를 이용한 새로운 사업모델도 탄생
07 킨들이 불 밝힌 전자책의 발전
전차책의 등장, 아마존 킨들│전자책 시장, 그 경쟁의 축은?│전자책, 어디까지 발전할 것인가?
0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대세
왜 하이브리드 자동차인가?│미국의 국가전략과 연계된 하이브리드 자동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자동차가 뜨는 이유
09 로봇의 시대를 준비하라
로봇 원칙과 로봇 윤리 강령│서비스형 로봇과 정서교감 로봇의 부상│로봇의 킬러 어플리케이션을 찾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