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로수길점] 서가 단면도
(0)

맑스의 일대기를 엥겔스가 맑스에게 쓰는 편지 형식으로 구성한 평전이자 팩션이다. 역사적 사실에 허구성을 더한 것이 팩션이라지만, 이 책은 팩션을 넘어선 '한국인' 작가 손석춘의 기념비적 기록이다. 소설적 허구성마저 역사적 사실에 정제한 진실을 극명하게 드러내는 요소로 작용하는 까닭이다.

작가가 마치 엥겔스의 영문 편지 원고를 어떤 경로를 통해 입수한 뒤 한국어로 번역한 듯 구성됐다. 작품 표면적으로는 엥겔스가 저자이고 한국어판 번역자가 따로 있는 듯하다. 이는 역사의 진실성을 극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장치로, 독자들에게 전하는 메시지의 진실성을 담보한다. 물론 이 작품은 사실에 근거해 있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맑스의 생애와 사상은 물론, 그의 대표 저작들의 내용과 위상에 쉽게 이를 수 있다.

작가는 맑스에 대한 깊은 애정으로 그의 삶과 사상을 깊이 탐구해왔다. 그리고 기어이 200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맑스를 21세기 한국 독자들 앞에 불러냈다. 작가는 맑스의 생애를 통해 시대와 체제를 초월한 '변증법적' 울림을 도도한 역사의 흐름 속에서 독자들에게 선사한다.

첫문장
친구, 잘 지내시는가. 아무래도 내 삶에 노을이 검붉게 익어가면서인 듯싶네 그려.

엥겔스는 군 복무 시절 ‘청년헤겔학파’를 통해 맑스의 존재를 알게 되고, <라인신문>에서 일하는 맑스를 찾아가 만난다. 엥겔스는 자신의 첫인상을 탐탐치 않게 여긴 맑스를 꼬집으며, 맑스의 고교생 시절부터 대학생 시절 그리고 맑스의 여인 예니에 관해 이야기한다. 맑스가 고교 시절 성적이 중하위권이었다는 사실, 대학 새내기 시절 술과 시에 몰입하다가 이윽고 헤겔에 빠진 일, 그리고 예니와의 약혼과 예니의 절절한 사랑의 이야기들을.
엥겔스는 자본가의 아들로 유복하게 자랐지만, 경건함을 강조하는 기독교 가풍은 그를 반항하게 했다. 엥겔스는 가업을 물려받게 하려는 아버지 탓에 공장 수습 직원으로 일하지만, 오히려 엥겔스는 자신에게서 가업을 뒤엎을 혁명가로서의 모습을 발견한다. 한편 맑스는 대학 교수를 할 수 없는 처지가 되자 언론인의 길을 걷는다. <라인신문>의 편집장으로 이름을 얻을 무렵 예니와 결혼하지만 정부의 탄압으로 신문은 폐간되고 만다.
맑스는 예니와 함께 프랑스로 건너간다. 프랑스에서 아기가 태어나는 기쁨도 맛보지만, 야심차게 준비한 《독프연감》은 재정 문제 등으로 창간 직후 바로 폐간했고 《전진》 또한 정부의 탄압을 받는다. 결국 맑스는 프랑스에서 추방돼 벨기에로 넘어간다. 벨기에 브뤼셀에서 맑스는 엥겔스와 재회하고 예니의 하인이자 운명의 여인인 헬레네 데무트를 만난다. 예니가 둘째를 임신해 친정으로 간 동안 맑스는 엥겔스와 영국을 여행한다. 영국 여행을 통해 맑스는 현실에 대한 사유를 날카롭게 벼리게 된다.
맑스는 브뤼셀에서 <포이어바흐에 관한 테제>와 《독일 이데올로기》 《철학의 빈곤》 등을 쓰며, 여러 단체 활동을 한다. 그리고 엥겔스가 기초한 22개의 문답으로 《공산당선언》을 쓴다. 맑스는 이후에도 생활고와 정치적 압력에 시달리며 예니와 데무트 그리고 엥겔스의 도움으로 자신의 이론을 정립해갔고, 《자본》을 출간하기에 이른다. 영국 런던의 월간지에 실린, 찬사로 가득한 책의 서평을 맑스는 예니에게 읽어주고, 예니는 이틀 뒤 눈을 감는다. 맑스는 《자본》 2권을 집필하는 중이었으나 홀연 북아프리카 여행길에 오른다. 그곳에서 맑스는 삭발을 하고 수염을 깎는다. 예니의 죽음 탓이었을까, 맑스는 여행에서 돌아온 뒤 지병이 악화된다. 그런데 맏딸이 먼저 병으로 세상을 떠난다. 맑스는 그 충격으로 병이 깊어졌고, 1883년 3월 14일 조용히 숨을 거둔다. 맑스는 예니가 묻힌 하이게이트에 잠든다.
엥겔스는 맑스가 마치지 못한 《자본》 2권을 정리 편집해 출간하고 《자본》 3권을 준비한다. 그사이 데무트 또한 세상을 떠나게 되고, 엥겔스는 그녀를 맑스와 예니 무덤에 함께 묻는다. 엥겔스는 데무트의 방에서 발견한 원고(맑스와 데무트의 내밀한 관계를 기록한 문서)를 정리해, 데무트와 맑스 사이에서 태어난 프레디에게 건넨다. 《자본》 3권을 정리한 엥겔스는 원고를 인쇄업자에게 넘기고, 곧 다가올 죽음을 예감한다.

최근작 :<미래 세대를 위한 우주 시대 이야기>,<손석춘 교수의 민주주의 특강>,<원시별> … 총 125종 (모두보기)
소개 :우주철학자. 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커뮤니케이션 사상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1년부터 대학교수로 일하며 현대 우주 과학을 토대로 철학의 새로운 길을 제안한 『우주철학서설』(2022)과 철학 소설 『원시별』(2023), 민주주의의 위기를 진단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손석춘 교수의 민주주의 특강』(2024)을 펴냈다. 청소년들과도 대화에 나서 『10대와 통하는 철학 이야기』, 『10대와 통하는 세계사 이야기』, 『10대와 통하는 과학 이야기』 들을 출간했다.

시대의창   
최근작 :<고립된 빈곤>,<[큰글자도서] 치즈 마이 라이프>,<[큰글자도서] 이상한 영어 사전>등 총 280종
대표분야 :경제학/경제일반 27위 (브랜드 지수 30,396점)
추천도서 :<무장한 예언자 트로츠키 1879-1921>
러시아혁명 100주년이다. 지구상 현실 사회주의 체제는 이미 몰락했다. 이 시점에 몰락한 체제의 문을 연 혁명가 트로츠키를 다시 들추는 것은, 신자유주의라는 거대한 폭압과 정치의 보수화라는 세계적 흐름 속에서 우리의 고통과 고민은 결코 줄어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난 세기의 역사를 파악해 그 의미를 살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야 한다. <트로츠키 평전 3부작>은 바로 이러한 시대사적 길목에 놓여 있다.

박성훈 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