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적 이해
제1절 사회복지행정의 정의와 성격
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 2. 사회복지행정의 성격 / 3.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제2절 사회복지행정의 가치와 필요성
1. 사회복지행정의 가치 / 2.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 3.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
Chapter 02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제1절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인식기 / 2. 기초 정립기 / 3. 정체기 / 4. 발달기 / 5. 도전과 응전기
제2절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1. 일제와 미군정하 / 2. 제1·2공화국 시대 / 3. 제3·4공화국 시대 / 4. 제5·6공화국 시대 이후
Chapter 03 사회복지조직이론
제1절 폐쇄체계이론: 고전이론
1. 과학적 관리론 / 2. 행정관리론 / 3. 관료제이론
제2절 인간관계이론=인간행동학파
제3절 개방체계이론
1. 체계모형이론 / 2. 상황(개연성)이론 / 3. 정치경제이론 / 4. 제도이론 및 신제도이론 / 5. 자원의존이론 / 6. 의사결정이론
제4절 현대적 이론
1. 목표관리론(MBO) / 2. 총체적 품질관리론(TQM) / 3. 학습조직이론 / 4. 지식관리이론
Chapter 04 미시적 조직관리: 동기이론과 리더십 및 슈퍼비전
제1절 동기부여의 개념과 이론
1. 동기부여 개념 / 2. 동기부여의 제 이론 / 3.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동기부여
제2절 리더십의 이해
1. 리더십의 개념 및 필요성 / 2. 리더십 이론
제3절 사회복지조직의 리더십 - 슈퍼비전
1. 슈퍼비전의 개념 / 2. 슈퍼비전의 주요 기능 / 3. 효과적인 슈퍼바이저의 조건 / 4. 슈퍼비전의 기본 원칙
Chapter 05 거시적 조직관리: 조직구조와 환경, 문화
제1절 조직구조
1. 조직구조의 개념과 특성 / 2.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 3. 조직구조의 형태 / 4. 현대적 조직혁신이론 / 5.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제2절 조직환경
1. 사회복지 조직환경의 개념 / 2. 사회복지조직의 환경유형
제3절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개념과 기능 / 2.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 3. 조직문화의 유형 / 4. 사회복지조직 문화의 방향
Chapter 06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제1절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요
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 / 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석 차원 / 3.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제2절 공적·사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1. 공적 전달체계 / 2. 사적 전달체계
Chapter 07 기획과 의사결정
제1절 기 획
1.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 / 2. 기획의 유형 / 3. 기획의 특성과 과정
제2절 의사결정
1. 의사결정의 개념 / 2. 의사결정의 유형 / 3. 의사결정의 과정 / 4. 전략적 기획과정
Chapter 08 인적자원관리
제1절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와 목적 / 2. 인적자원 계획
제2절 인적자원관리의 과정
1. 인적자원관리의 구성요소 / 2. 인적자원의 관리과정 / 3. 소진과 감정노동
Chapter 09 재정관리
제1절 사회복지조직 재정관리의 이해
1. 재정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 2. 사회복지조직의 재정의 원천
제2절 사회복지조직의 재정(회계)관리
1. 예산의 의의와 기능 / 2. 예산의 원칙 / 3. 예산의 종류 / 4. 예산관리모형 / 5. 예산의 집행과 결산 / 6. 회계와 감사
제3절 사회복지법인 재무 회계규칙 이해
1. 재무ㆍ회계규칙 총칙 / 2. 예 산 / 3. 결 산 / 4. 회 계 / 5.후원금의 관리 / 6.감사의 실시
Chapter 10 마케팅과 홍보
제1절 마케팅의 개념
1. 마케팅의 핵심 개념 / 2. 마케팅의 정의
제2절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의 특성
1.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도입 배경과 필요성 / 2.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의 특성
제3절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전략
1.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믹스 / 2. 마케팅 과정
제4절 내부마케팅
1. 내부마케팅의 개념 / 2. 내부마케팅의 목적 / 3. 내부마케팅의 구성요소 / 4. 사회복지조직에서 내부마케팅의 필요성
제5절 사회복지조직의 PR과 홍보
1. 홍보의 개념과 목적 / 2. 사회복지 측면에서 홍보의 기능과 원칙 / 3.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의 중요성
Chapter 11 정보 및 문서관리
제1절 사회복지조직과 정보시스템
1. 사회복지정보의 개념과 목적 / 2. 정보체계의 종류 / 3. 사회복지정보시스템의 유형 / 4. 국가복지정보시스템 / 5. 사회복지기관의 RFID시스템 / 6.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체계 개발을 위한 과제
제2절 사회복지조직의 문서관리
1. 문서의 개념과 필요성 / 2. 문서의 종류 / 3. 문서관리의 원칙 / 4. 문서처리의 원칙 / 5. 문서관리의 실제 / 6. 기안문 및 시행문 작성요령 / 7. 문서의 보존과 폐기 / 8. 사회복지시설의 문서서식
Chapter 12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제1절 프로그램의 개념과 구성요소
1. 프로그램의 개념 / 2.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요소 / 3. 프로그램의 유형
제2절 프로그램 개발과정
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 2.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분류 / 3. 프로그램 성과의 도출
제3절 사회복지기관 평가이해
1. 사회복지평가의 정의 / 2. 사회복지평가의 목적 / 3. 사회복지평가의 기준 / 4. 사회복지평가의 유형과 방법
제4절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평가제도
1. 사회복지시설평가의 도입배경과 의의 및 목적 / 2. 사회복지시설 평가체계의 구성과 지표 / 3. 사회복지기관평가의 문제점과 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