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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대학교재/전문서적 분야 2위]
비극의 탄생
프리드리히 니체
(지은이),
박찬국
(옮긴이) |
아카넷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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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정신으로부터의 비극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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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 :
프리드리히 니체 (Friedrich Wilhelm Nietzsche)
최근작 :
<왜 너는 편하게 살고자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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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 인생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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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서발췌 도덕의 계보학 : 하나의 논박서>
… 총 400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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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
독일의 철학자이자 문학가. 니체는 본인을 ‘망치를 든 철학자’라고 부르며 규범과 사상을 깨려고 했다. 인간에게 참회와 속죄를 요구하는 기독교적 윤리를 거부하며 “신은 죽었다.”라고 외쳤다. 또한 인간을 끊임없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창조하는 주체와 세계의 지배자인 초인(超人)에 이를 존재로 보았다. 초인은 전통적인 규범과 신앙을 뛰어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인간을 의미한다. 니체의 이런 철학은 철학 분야를 넘어 실존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에까지 큰 영향을 미쳤다.
1844년 독일 작센주 뢰켄의 목사 집안에서 태어났고 어릴 때부...
독일의 철학자이자 문학가. 니체는 본인을 ‘망치를 든 철학자’라고 부르며 규범과 사상을 깨려고 했다. 인간에게 참회와 속죄를 요구하는 기독교적 윤리를 거부하며 “신은 죽었다.”라고 외쳤다. 또한 인간을 끊임없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삶을 창조하는 주체와 세계의 지배자인 초인(超人)에 이를 존재로 보았다. 초인은 전통적인 규범과 신앙을 뛰어넘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인간을 의미한다. 니체의 이런 철학은 철학 분야를 넘어 실존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에까지 큰 영향을 미쳤다.
1844년 독일 작센주 뢰켄의 목사 집안에서 태어났고 어릴 때부터 언어와 예술에 탁월한 재능을 보였다. 본대학교와 라이프치히대학교에서 언어학과 문예학을 전공했고 24살에 명문대인 스위스 바젤대학교에 교수로 초빙될 만큼 뛰어난 학생이었다. 바젤대학교에서 고전문헌학 교수로 일하던 그는 1879년 건강이 악화되면서 교수직을 그만두었다. 편두통과 위통에 시달리는 데다가 우울증까지 앓았지만 10년간 호텔을 전전하며 저술 활동에 매진해 종교, 도덕 및 당대의 문화, 철학 그리고 과학에 대한 수많은 비평을 남겼다. 그러던 중 1889년 초부터 정신이상 증세에 시달리다가 1900년 바이마르에서 생을 마감했다.
주요 저서로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반시대적 고찰』 등이 있다.
옮긴이 :
박찬국
최근작 :
<서울리뷰오브북스 13호>
,
<키르케고르의 『죽음에 이르는 병』 읽기>
,
<언어, 진실을 전달하는가 왜곡하는가>
… 총 114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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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니체와 하이데거의 철학을 비롯한 실존철학이 주요 연구 분야이며 최근에는 불교와 서양철학을 비교하는 것을 중요한 연구 과제 중의 하나로 삼고 있다.
저서로는 『원효와 하이데거의 비교 연구』(청송학술상), 『니체와 불교』(원효학술상), 『내재적 목적론』(운제철학상), 『초인수업』(대만, 홍콩, 마카오 번역 출간), 『그대 자신이 되어라―해체와 창조의 철학자 니체』, 『들길의 사상가, ...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독일 뷔르츠부르크대학교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니체와 하이데거의 철학을 비롯한 실존철학이 주요 연구 분야이며 최근에는 불교와 서양철학을 비교하는 것을 중요한 연구 과제 중의 하나로 삼고 있다.
저서로는 『원효와 하이데거의 비교 연구』(청송학술상), 『니체와 불교』(원효학술상), 『내재적 목적론』(운제철학상), 『초인수업』(대만, 홍콩, 마카오 번역 출간), 『그대 자신이 되어라―해체와 창조의 철학자 니체』, 『들길의 사상가, 하이데거』, 『하이데거는 나치였는가』, 『현대 철학의 거장들』, 『들뢰즈의 《니체와 철학》 읽기』, 『에리히 프롬의 《소유냐 존재냐》 읽기』, 『쇼펜하우어와 원효』, 『차라투스트라, 그에게 삶의 의미를 묻다』 등이 있고, 역서로는 『헤겔 철학과 현대의 위기』, 『마르크스주의와 헤겔』, 『실존철학과 형이상학의 위기』, 『니체』(I, II), 『근본개념들』, 『아침놀』, 『비극의 탄생』, 『안티크리스트』, 『우상의 황혼』, 『선악의 저편』, 『도덕의 계보』, 『상징형식의 철학』(I-III) 등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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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극의 탄생>은 니체가 불과 28세에 쓴 데뷔작으로 청년 니체의 열정과 고뇌를 강렬하게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에서 니체는 청년다운 대담함과 재기발랄함으로 그리스 비극의 기원과 본질에 대해서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는 한편, 자신을 사로잡고 있던 염세주의로부터의 탈출구를 그리스의 비극정신에서 찾고 있다. 언뜻 보기에는 그리스 비극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 기원과 그것이 몰락하게 된 계기에 대한 고전문헌학적 탐구처럼 보이지만, 이 책은 음악과 비극,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한 예술 철학적 탐구이며, 삶과 세계의 본질과 고통 그리고 그것의 극복 방안에 대한 형이상학적인 탐구이기도 하다.
이런 다차원적 성격에 힘입어 이 책은 이후 여러 방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무엇보다도 비극론과 예술철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고전이 되었고,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이래의 서양 형이상학과 서양 역사에 대한 그 비판은 아도르노와 하이데거,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구조주의의 서양 역사에 대한 비판을 선취하...
<비극의 탄생>은 니체가 불과 28세에 쓴 데뷔작으로 청년 니체의 열정과 고뇌를 강렬하게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에서 니체는 청년다운 대담함과 재기발랄함으로 그리스 비극의 기원과 본질에 대해서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는 한편, 자신을 사로잡고 있던 염세주의로부터의 탈출구를 그리스의 비극정신에서 찾고 있다. 언뜻 보기에는 그리스 비극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 기원과 그것이 몰락하게 된 계기에 대한 고전문헌학적 탐구처럼 보이지만, 이 책은 음악과 비극,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한 예술 철학적 탐구이며, 삶과 세계의 본질과 고통 그리고 그것의 극복 방안에 대한 형이상학적인 탐구이기도 하다.
이런 다차원적 성격에 힘입어 이 책은 이후 여러 방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무엇보다도 비극론과 예술철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고전이 되었고,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이래의 서양 형이상학과 서양 역사에 대한 그 비판은 아도르노와 하이데거,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구조주의의 서양 역사에 대한 비판을 선취하고 있다. 아울러 이 책은 니체의 사상 발전이라는 측면에서만 보아도 나중에 나오는 영원회귀 사상과 힘에의 의지 사상, 관점주의 철학의 단초까지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