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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3년 절필 후 3년여의 공백을 깨고 중편소설 '흰 소가 끄는 수레'를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재개, 자연과 생명에 관한 묘사, 영혼의 리얼리티를 추구하는 작품 세계로 문학적 열정을 새로이 불태우기 시작한 박범신의 2010년 신작 장편소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내면화된 시선을 외부 세계로 돌려 우리 사회가 앓고 있는 모순에 대해 이야기한다.

서해안에 위치한 ㅁ시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소설은 천민자본주의의 비정한 생리에 일상과 내면이 파괴되어가는 사람들의 풍경을 서늘한 만큼 날카로우면서도 가슴 저리게 그려내고 있다. 작가는 우리의 삶을 옥죄고 있는 전 세계적인 자본의 폭력성에 힘없이 쓰러져가는 사람들을 통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 이곳'의 현실을 가감 없이 담아냈다.

자식의 과외비를 벌기 위해 몸을 팔게 된 '나'는 더 이상 사랑을 믿고 살던 스무 살의 순수한 '나'가 아니다. 그런 '나'의 고객으로 등장한 '그'는 ㅁ시의 신시가지 개발에 가장 피해를 본 구시가지에 사는 사람이다. 그는 ㅁ시를 이끌어가는 고위층과 부자들의 집만 털면서 신출귀몰하게 신시가지를 휘젓고 다녀 '타잔'이라 불린다.

'나'가 몸을 파는 것이나 '그'가 도둑질을 하는 것은 비즈니스에 불과하다. 도덕과 윤리는 돈을 벌기 위해서라는 명분 속에 철저히 외면된다. 그러나 '나'가 자본주의라는 감옥에서 나올 수 있는 계기는 예기치 않은 곳에서 싹튼다. 두 사람은 서로의 내면에 잠재해 있는 인간적 순수성을 발견하면서, 결코 비즈니스일 수 없는, 참다운 인간관계에 대한 감각을 조금씩 회복해간다.

오래된 도시
비즈니스우먼
비즈니스맨
이팝나무
무국적자들
대파와 쪽파
떠난 자 남는 자
바다가 돌아눕는 소리

작가의 말

: 박범신 작가는 『비즈니스』에서 도시의 가장 밑바닥에 사는 하층민들의 장렬하고 비장한 ‘오디세이아’를 그렸다. 박범신 작가의 진실함과 용기, 예리함과 강인함, 책임감과 번민, 온유함과 양심을 향해, 그리고 인성이 사라지고 물질이 지배하는 이 시대를 향해, ‘작가’라는 직업에 대한 그의 애정과 존중심을 향해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
: ‘갈망의 삼부작’을 통해 인간의 실존적 조건과 근원적 욕망을 탐색한 박범신은 어느덧 자본주의 사회의 밑바닥까지 내려가서, 다른 곳이 아닌 바로 그곳에서 새로운 삶의 가능성을 일구어내는 데 성공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비즈니스』는 독자들에게 뜻깊은 성찰의 계기를 마련해줄 것이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 한겨레 신문 2010년 12월 10일자

이 작품의 배경은 한국의 서해안에 위치한 ‘ㅁ시’이다. 중국과의 교역을 지향하며 전개된 서해안 개발사업의 붐을 타고 ‘비즈니스맨’을 자처하는 ㅁ시의 시장은 드넓은 개펄에 방조제를 건설하여 인공 담수호를 만들고, 새로운 공업단지와 초고층 아파트들이 들어선 신시가지를 건설하고, 구시가지에는 쓰레기 매립장과 소각시설을 들여놓으면서 그곳을 ‘짐승의 마을’로 전락시켰다. 새로 건설된 ‘신세기대교’를 사이에 두고, ㅁ시에는 외형과 삶의 방식이 전혀 다른 두 세계가 공존하게 된 것이다. ‘나’는 남편과 함께 ㅁ시로 내려오면서 신시가지로 가지 못하고 구시가지로 갈 수밖에 없는 처지다.
‘나’는 아들의 과외비를 마련하기 위해 몸을 팔게 되고 그 과정에는 주리라는 친구가 있다. 그녀는 대학 시절부터 철저하게 사랑을 배재한 비즈니스로서 남자를 만났다. 또래의 대학생 남자친구가 아니라 돈 많은 유부남, 잘나가는 사업가 등 그녀가 만나는 남자들은 그녀의 ‘스폰서’를 자처하는 돈 많고 나이 많은 남자들이었다. ‘나’는 대학 시절부터 친하게 지내온 주리의 설득과 그녀의 행동방식을 모방함으로써 몸 파는 일을 어렵게 시작하지만, 그 일에 발을 들여놓은 이후부터는 자신의 일을 비즈니스로 여기며 양심의 가책조차 느끼지 않게 된다. 이렇게 몸을 팔게 된 ‘나’와 주리의 고객으로 ‘타잔’이란 남자가 등장한다. ‘타잔’은 구시가지의 몰락과 함께 횟집을 잃어버리고 자신도 몰락해가는 인물이다.
‘나’는 쓰레기장에서 오염되어 비슬거리는 게 한 마리를 보고도 눈물을 흘리는 ‘그’의 착한 심성에 감동한다. 두 사람은 서로의 인간적 면들을 발견하면서 진정한 인간관계를 형성해나간다. 이 과정에는 ‘그’의 아들 ‘여름’이 있다. ‘여름’은 선천적 자폐아로 엄마가 죽은 뒤 그 증상이 더욱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여름’을 보고 ‘나’는 아픔과 동시에 깊은 모성애를 느끼게 된다. ‘여름’이도 차츰 ‘나’에 대해 마음을 열고 ‘나’를 엄마라고 부른다.
그러던 중 ‘그’가 시장을 납치한 사건으로 인해 ‘그’와 ‘나’의 행적들이 만천하에 드러나게 된 것이다. ‘나’는 결국 가족을 떠나게 되고, 그는 작은 배를 타고 ㅁ시를 탈출한다. ‘나’는 음식점에서 잡일을 하며 지하 단칸방에 여름이를 데려와 새로운 삶을 일구어간다. 남편과 아들에 대한 생각이 떠오를 때도 있지만 간절한 그리움 같은 것은 일어나지 않는다.

수상 :2009년 대산문학상, 2005년 한무숙문학상, 2003년 만해문학상, 2001년 동리문학상, 1981년 대한민국 문학상, 1973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최근작 :<[큰글자책] 순례>,<[큰글자책] 두근거리는 고요>,<순례> … 총 141종 (모두보기)
소개 :

박범신 (지은이)의 말
서울에서 이른 바 ‘강남(江南)’과 ‘강북(江北)’의 경제 문화적 편차는 이미 정상 수준을 벗어나 있다. 허리띠를 졸라매고 달려온 산업화 과정에서 우리가 꿈꾸던 세상은 무엇이었던가. 어떤 이들은 예전보다 훨씬 더 잘살게 됐으면서 예전보다 오히려 훨씬 더 가난해졌다고 느낀다. 서울만 그런 게 아니다. 보편적인 현상이다. 전국 어느 도시를 가든 ‘신시가지’와 ‘구시가지’는 양지와 음지처럼 선연히 분리, 계급화된다. 사람들은 그래서 오늘도 ‘신시가지’만을 향해 기능적으로 뚫린 대로를 불철주야 달려간다. 이것이 우리의 삶이고 꿈이며 이상이다.
(……)
사실, 이런 식의 현실 비판적 이야기는 오늘날의 우리 ‘문학판’에서도 거의 실종 상태에 놓여 있다. 현재진행형으로 맞닥뜨리고 있는 삶의 사회구조적 문제들을 ‘문학판’에서 오히려 유기시키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이래도 좋은가. 우리네 삶을 몰강스럽게 옥죄는 전 세계적 ‘자본의 폭력성’에 대해, 문학은 여전히, 그리고 끈질기게 발언해야 한다고 나는 믿는다. 지난봄 나는 ‘갈망의 삼부작’으로 명명한 마지막 작품 『은교』를 펴낸 바 있다. 최근작 『촐라체』, 『고산자』, 『은교』에서는 삶의 본원이라 할 존재론적 슬픔이 우선적으로 고려된 게 사실이다. 그러나 내가 어스레한 골방에서 존재론적 슬픔과 만나고 있을 때에도 우리를 둘러싼 반인간적 세계 구조는 오히려 더 깊어지고 있었다. 피 튀기는 ‘저잣거리’로 돌아가야 되겠다고 내가 생각한 것은 그 때문이다. 반응은 중국에서 먼저 왔고, 또 뜨거웠다. 10월엔 상해에 다녀오기도 했다. 『소설계』 편집자는 뜨겁게 손을 잡아주었다. 마치 동지처럼.
(……)
연재 지면을 마련하고 동시에 출판까지 함으로써, 비로소 우리와 중국문학이 육친의 마음으로 직접 스킨십할 수 있게 길을 열어준 『자음과모음』, 중국 『소설계』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 이것이 어쩌다 한 번 스쳐 지나는 사례가 되지 않기를 진실로 바라면서.

자음과모음(이룸)   
최근작 :<부여 찾아 90000리>,<빈민을 위해 헌신한 마더 테레사>,<새로운 세상을 꿈꾼 해월 최시형>등 총 216종
대표분야 :2000년대 이후 한국소설 18위 (브랜드 지수 190,177점), 추리/미스터리소설 31위 (브랜드 지수 24,551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