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중고매장

미리보기
  • 최저가 : -원 I 최고가 : -원
  • 재고 : 0부
  • - 쇼핑목록에 추가하신 후 목록을 출력하시면 매장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종로점] 서가 단면도
(0)

'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리딩 재팬 Reading Japan' 11권. 천황의 전쟁 책임을 일본 국민이 어떻게 인식해 왔는지, 그러한 인식의 배후에는 천황의 전쟁 책임에 대한 자각적인 의식화를 가로막는 은폐의 메커니즘이 어떻게 작용해 왔는지 일본 현대사의 흐름 속에서 검토해 본다.

최근작 :<[큰글자도서] 함께 읽는 동아시아 근현대사 3 >,<[큰글자도서] 함께 읽는 동아시아 근현대사 2 >,<[큰글자도서] 함께 읽는 동아시아 근현대사 1 > … 총 14종 (모두보기)
소개 :

1989년 천황 사후 봉인되어있던 1차 자료들이 공개됨으로써 천황이 얼마나 적극 적이고 주도적으로 전쟁지도에 관여했는지 밝히는 연구가 심화되고 있지만, 천황 의 전쟁 책임을 은폐하려는 움직임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일본정부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일본의 침략전쟁과 가해 책임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불충분하나마 ‘사죄’와 ‘반성’을 되풀이해 왔지만, 천황의 전쟁 책임은 부정하는 모순을 보인다. 이런 모순이 지속되는 한 일본의 역사인식의 근본적 문제점은 해소되지 않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천황의 전쟁 책임을 일본 국민이 어떻게 인식해 왔는지, 그러한 인식의 배후에는 천황의 전쟁 책임에 대한 자각적인 의식화를 가로막는 은폐의 메커니즘이 어떻게 작용해 왔는지 일본 현대사의 흐름 속에서 검토해 본다.